“햇볕정책 이외의 대안은 없다”는 DJ의 몸부림에도 불구하고 ‘햇볕’은 이미 그 역사적 수명을 다했다. 그것
대학 교수 10여명이 모인 자리에서 ‘유시민 옷 사건’이 화제에 올랐다. 당연히 ‘본말이 전도된 그 치기(稚氣)’에 대
1990년대 초 중국 시안(西安)을 방문한 적이 있다. 수천년 전 이미 도시계획 하에 사통팔달 도시를 구축한 중국인들
며칠 전 노무현 대통령이 공직사회에 개혁세력을 조직화하겠다고 해서 정계가 다시 들끓었다. 이런 발언에 함축된 정
요즘은 처음 들으면 귀를 의심하게 되는 말투성이다. ‘등신외교’라는 말도 그랬다. 설마 다른 사람을 비하하는
나는 ‘구의 삼사칠(9-347)’ 할구이다. 어머니의 난자가 아버지의 정자를 받아들여 수정란이 된 후 벌써 아홉번째
얼마 전 미국 방문으로 한숨 돌렸는가 싶었던 노무현 대통령이 이후 잇따라 터진 사회적 갈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해 말 이후 한국에서도 혹시 나타나는 것 아니냐 하며 우려했던 디플레이션 현상이 점차 가시화하고 있다.
부모가 자식에게 ‘공부하라’고 했을 때 나올 수 있는 갖가지 반응 중 두 경우를 생각해보자. 먼저 “도대체 왜
대학교수들 사이의 유머 하나. 예수나 소크라테스가 대학교수가 되었다면 절대로 테뉴어(정년보장)를 받지 못했을
인간이 아닌 다른 동물에게도 문화가 있다는 걸 믿기 어려워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물론 문화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봄기운이 익어가던 지난 주말, 서울에서는 매우 대조적인 두 개의 장면이 동시에 펼쳐졌다. 먼저, 서울의 중심부인 시
자산규모 47조원의 초대형 기업 SK텔레콤이 자본금 200억원 미만인 외국계 펀드에 의해 휘둘리고 있다. 크레스트 시큐
세계대전의 조짐이 엿보이던 1930년대 초의 일이다. 국제연맹 산하의 한 기구는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에게 중요한 역
같은 말이라도 누구의 입에서 나오느냐에 따라 느낌이 하늘과 땅 차이다. “공부하라”는 말을 공자(孔子)가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