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훈 경호차장 체포… 金 “정당한 경호 수행”

  • 동아일보
  • 입력 2025년 1월 17일 10시 11분


김성훈 대통령경호처 차장이 17일 오전 경찰 국가수사본부 특별수사단(특수단)에 출석하고 있다. 김 차장은 지난 3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경찰의 윤석열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 시도를 저지한 혐의를 받고 있다. 2025.01.17.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 김성훈 대통령경호처 차장이 17일 오전 체포됐다. 김 차장이 조사를 받기 위해 경찰 국가수사본부 특별수사단(특수단)에 출석한 직후 경찰이 김 차장에 대한 체포영장을 집행한 것이다. 김 차장은 “저는 정당한 경호 임무 수행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경호처 내 ‘강경파’인 김 차장은 17일 오전 특수단의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 출석했다. 김 차장은 윤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을 방해한 혐의(특수공무집행방해 등)를 받고 있다. 특수단,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으로 구성된 비상계엄 공조수사본부는 김 차장이 경찰에 출석한 직후인 17일 오전 10시 23분경 김 차장에 대한 체포영장이 집행됐다고 공지했다.

김 차장은 경찰에 출석하기 전 취재진 앞에서 ‘누구의 지시로 관저 진입을 막았나. 윤 대통령의 지시인가’라는 질문에 “지시가 아니다”라며 “법률에 따라 경호 임무를 수행한 것”이라고 답했다.

또 김 차장은 ‘경호처 직원들에게 무기 사용이나 무장을 지시한 적이 있느냐’는 물음에 “없다”며 “무기는 경호관들이 늘 휴대하는 장비”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1차 저지선인 정문이 뚫리고 마지막 3차 저지선에서는 저희가 분점 요원으로 구성, 배치돼 있었지만 대통령님께서는 적은 숫자로 저 많은 경찰 인원들을 막아내려면 무력 충돌밖에 없지 않겠느냐, 절대 그래선 안 된다고 말씀하셨다”고 했다.

김성훈 대통령경호처 차장이 17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특별수사단(특수단)에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김 차장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경찰의 윤석열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 시도를 저지한 혐의를 받고 있다. 2025.01.17.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김성훈 대통령경호처 차장이 17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특별수사단(특수단)에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김 차장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경찰의 윤석열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 시도를 저지한 혐의를 받고 있다. 2025.01.17.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김 차장은 ‘2차 영장 집행 당시 경호처의 내부 분열 분위기가 전해졌는데 사실인가’라는 물음에 “일부 사실과 다른 점이 많다”라고 했다. ‘업무와 무관한 대통령 생일 등에 경호처 직원들을 동원한 게 사실이냐’는 질문엔 “동원한 적 없다”고 했다.

김 차장은 ‘윤 대통령의 생일 축하 노래까지 만든 것은 사적 유형으로 보이지 않느냐’는 질문에 “여러분들은 생일에 친구들이 축하 파티나 생일 축하 노래 안 해주나”라며 “그거는 업무적인 걸 떠나서 사람이 살아가는 세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경호처도 참모기관이고 경호기관이고 근접해서 모시는 기관”이라며 “우리가 책상 옆에 앉아 있는 동료가 생일이라도 그렇게 해주지 않느냐”고 했다.

김성훈 대통령경호처 차장이 1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 국가수사본부 특별수사단(특수단)에 출석하고 있다.  2025.1.17.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김성훈 대통령경호처 차장이 1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 국가수사본부 특별수사단(특수단)에 출석하고 있다. 2025.1.17.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김 차장은 윤 대통령의 발언도 전했다. 김 차장은 “(윤 대통령이) ‘추운 겨울에도 차가운 바닥에서 오로지 자유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저렇게 지지하시는 분들을 생각할 때마다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고 했다.

또한 김 차장은 “(윤 대통령이) ‘내가 더 기운 차려서 꿋꿋이 자유 대한민국을 지켜내겠다. 너도 너희 본연의 소임을 다해라. 네가 그동안 약 30년 동안 7분의 대통령을 모셔왔지 않느냐. 윤석열을 모신 게 아니다. 헌법기관인 대통령을 모신 거기 때문에 그런 소임을 다해라’고 말씀하셨다”고 했다.

#윤대통령 체포#경호처#김성훈#체포영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