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南전역 타격 전술핵 800m 상공서 폭발시험… 살상능력 극대화 위협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3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北 핵탄두 공중 폭발 시험]
김정은 “언제든 핵공격 태세 완비”

北, 땅속 ‘사일로’서 발사 추정 미사일 공개 모형 전술 핵탄두를 탑재한 북한의 단거리탄도미사일(KN-23)이 19일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일원에서 발사되고 있다. 화염과 연기가 ‘V(브이)’자 형태로 솟구치고 있어 산악지역 지하의 고정식 
발사대(사일로)에서 쏘는 장면을 처음 공개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동식 발사차량이나 열차에서 발사할 때는 화염과 연기가 바닥에서 
옆으로 퍼진다. 북한은 이 미사일을 동해의 목표 지역 상공 800m에서 폭발시키는 “핵 타격 모의 발사 훈련”을 진행했다고 20일
 밝혔다. 노동신문 뉴스1
北, 땅속 ‘사일로’서 발사 추정 미사일 공개 모형 전술 핵탄두를 탑재한 북한의 단거리탄도미사일(KN-23)이 19일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일원에서 발사되고 있다. 화염과 연기가 ‘V(브이)’자 형태로 솟구치고 있어 산악지역 지하의 고정식 발사대(사일로)에서 쏘는 장면을 처음 공개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동식 발사차량이나 열차에서 발사할 때는 화염과 연기가 바닥에서 옆으로 퍼진다. 북한은 이 미사일을 동해의 목표 지역 상공 800m에서 폭발시키는 “핵 타격 모의 발사 훈련”을 진행했다고 20일 밝혔다. 노동신문 뉴스1
북한이 19일 한국을 공격 목표로 모형 전술 핵탄두를 탑재한 단거리탄도미사일을 살상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상공 800m에서 폭발시키는 시험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은 한국 전역이 타격권에 드는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 탄도미사일에 모형 핵탄두를 탑재한 뒤 이를 공중 폭발시켰다며, 이를 “핵 반격 가상 종합 전술 훈련”이자 “적 주요 대상에 대한 핵 타격 모의 발사 훈련”이라고 밝혔다. 공중에서 핵탄두를 폭발시키는 것은 전형적인 핵 공격 방식이다. 전술핵탄두 탑재 미사일을 실전에서 사용할 능력을 과시한 것.

20일 북한 관영매체는 전날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일원에서 진행한 미사일 발사 장면을 공개하며 “전술핵 공격 임무 수행 절차와 공정을 숙련하기 위한 종합 전술 훈련이 18, 19일 진행됐다”고 했다. 특히 북한은 이날 발사한 미사일 탄두가 목표 지점인 동해상 800m 상공에서 정확히 폭발했다며 핵탄두부의 핵폭발 조종장치와 기폭장치의 동작 신뢰성을 검증했다고 밝혔다. 이상민 한국국방연구원 북한군사연구실장은 “800m는 북한이 KN-23에 탑재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핵탄두가 폭발할 때 살상 반경을 가장 크게 확보할 수 있는 고도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핵폭발 시뮬레이션 사이트 누크맵에 따르면 10kt 위력의 전술핵무기가 서울시청 일대 800m 상공에서 폭발할 경우 예상 사망자는 4만4000명에 달한다. 폭발 고도 800m에 최적화된 핵무기는 60kt 이상일 것이라고 분석하는 전문가도 있다. 그러면 사망자는 23만7000명으로 늘어난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딸 주애와 훈련을 참관하며 “언제든 적이 두려워하게 신속하고 정확히 가동할 수 있는 핵 공격 태세를 완비하라”고 말했다.

北, 나가사키 원폭보다 강력한 소형전술핵 완성 가능성


北 “핵폭발 조종-기폭장치 검증”
800m 상공서 지상 초토화 위협
北미사일 숲속 지하서 솟아올라
한미의 원점타격 분산 노린듯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딸 주애가 19일 모형 전술핵탄두 탑재 탄도미사일 발사 장면을 보고 있다. 선글라스와 마스크를 착용한 사진 오른쪽 인물은 모자이크 처리돼 눈길을 끌었다. 전술핵무기 운용 부대 고위 관계자로 추정된다. 노동신문 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딸 주애가 19일 모형 전술핵탄두 탑재 탄도미사일 발사 장면을 보고 있다. 선글라스와 마스크를 착용한 사진 오른쪽 인물은 모자이크 처리돼 눈길을 끌었다. 전술핵무기 운용 부대 고위 관계자로 추정된다. 노동신문 뉴스1
북한이 20일 ‘핵반격 가상훈련’을 했다면서 19일에 쏜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의 구체적 비행 제원과 작동 절차 등을 공개해 위협 수위를 끌어올렸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각각 떨어진 원자폭탄 ‘리틀보이’(15kt·킬로톤·1kt은 TNT 1000t의 파괴력)와 ‘팻맨’(20kt)보다 강력한 소형 전술핵무기를 완성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 폭발 고도 공개해 고위력 전술핵 과시


20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북한이 19일 평북 철산군 동창리 일대에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KN-23)이 동해상의 800km 사거리에 설정된 목표 상공 800m에서 폭발했다. 북한은 “핵폭발조종장치와 기폭장치의 동작 믿음성이 다시 한번 검증됐다”고 했다. 북한이 미사일 발사 때 기폭장치의 작동 고도를 구체적으로 공개한 것은 이례적이다. 군 당국자는 “전형적인 지상 핵 타격용 목표 고도를 설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2차 대전 때 일본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각각 투하된 리틀보이와 팻맨은 모두 폭발 지역 550m 상공에서 터졌다. 당시 미국이 15∼20kt급 원자폭탄의 파괴력을 극대화하는 폭발 고도를 설정한 것. 통상 원폭의 위력이 높을수록 높은 고도에서 터뜨려야 표적에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통상 전술핵은 10∼20kt급의 파괴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된다. 이 규모의 전술핵이 서울시청 800m 상공에서 터질 경우 반경 1.47∼2.12km에 있는 사람들이 열복사 피해로 3도 화상을 입을 수 있다. 사망자는 4만4000∼11만5000명, 부상자는 30만∼42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서균렬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명예교수는 “800m를 폭발 고도로 설정한 것은 히로시마, 나가사키에 투하된 것보다 더 강력한 위력의 전술핵 개발을 암시한 것”이라며 “최대 50kt급 이상에 이를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북한이 KN-23을 최대 사거리로 평가되는 800km까지 날린 것은 지난해 10월 초 미 항공모함의 전개 이후 5개월 만이다. 유사시 북-중 접경 지역에서 발사해도 한국 전역의 모든 표적을 핵으로 초토화할 수 있을 정도로 핵무기를 정교화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 전술핵 실전 배치 능력 과시


훈련 주체가 올해 2월 인민군 창건 야간 열병식에서 처음 등장한 ‘전술핵 운용부대들’이라고 명시한 것도 주목되는 대목이다. 7차 핵실험을 하지 않고도 이미 전술핵 수준의 핵 소형화를 달성해 KN-23에 장착해 실전 배치까지 마쳤다는 의미로 해석되기 때문.

일각에선 6차례 핵실험으로 축적된 북한의 핵 기술력을 고려할 때 KN-23에 탑재할 정도의 핵 소형·경량화(지름 60cm, 무게 500kg 미만)는 기정사실로 보고 있다. 군 소식통은 “북한이 ‘결정적 시기’에 7차 핵실험으로 전술핵을 터뜨려 위력을 검증할 개연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다음 단계로 장거리 순항미사일과 장사정포, 핵배낭에 실을 수 있는 수kt급의 ‘미니 핵탄두’ 개발에 주력할 것으로 한미 당국은 보고 있다.

북한이 공개한 사진의 KN-23 발사 당시 화염과 연기가 ‘V(브이)’ 형태로 솟구치는 것을 두고 지하 고정식 발사대(사일로·silo)나 지상의 수직발사대에서 쏜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그간 이동식발사차량(TEL)이나 열차에서 KN-23을 발사했을 때는 화염과 연기가 바닥에서 옆으로 퍼지는 모양이었다.

일부 전문가들은 열악한 도로 사정 등으로 인한 TEL의 이동 한계를 극복하려고 산악 지역에 사일로와 같은 지하 발사시설을 구축했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김동엽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북한이 지하 격납고(발사장)를 구축하고 있다면 발사 플랫폼을 최대로 다양화해 한미의 원점 타격 능력을 분산시켜서 TEL의 생존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북한의 전술핵 도발 플랫폼이 다변화될수록 유사시 대북 킬체인(선제타격)의 대응 여력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군 관계자는 “여러 가능성을 열어놓고 정밀 분석 중”이라고 말했다.


손효주 기자 hjson@donga.com
신진우 기자 niceshin@donga.com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ysh1005@donga.com


#북한#타격 전술핵#김정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