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尹, 폭탄주 마신 게 외교 성과냐”…與 “李, 외교 문제까지 방패로”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3월 19일 15시 19분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정상 소인수 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2023.03.16.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정상 소인수 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2023.03.16. 뉴시스
국민의힘은 19일 더불어민주당의 한일정상회담 비판에 대해 “이재명 대표가 국익은 내팽개치고 외교 문제까지 방탄 방패로 쓰고 있다”고 맞받아쳤다.

김기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민생을 놓고 잘하기 경쟁을 하자던 이 대표가 12년 만의 한일정상회담을 폄훼하고 나선 것은 제1야당 대표로서 너무나 가볍고 무책임한 선동이 아닐 수 없다”며 “큰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이 여전히 구한말 식 죽창가를 외치며 수구꼴통 같은 반일 선동질에 매달리고 있으니 그저 개탄스러울 따름”이라고 했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국익은 내팽개치고 외교 문제까지 방탄 방패로 쓰나”라며 “오로지 감정에 호소하는 죽창가 일색이다. 마치 나라가 당장이라도 일본에 넘어갈 것처럼 호들갑”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의 속셈은 뻔하다. 윤석열 정부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내린 정치적 결단을 국민의 반일 감정을 이용해 정쟁화하려는 것”이라며 “정쟁화로 자신의 사법 리스크를 방어하기 위한 또 다른 방탄 방패로 쓰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동혁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아무리 정치적 입장이 달라도 대통령이 타국 정상을 상대하고 있을 때는 같은 편에 서야 우리 국민 아니겠나”며 “그것이 민주당이 그토록 싫어하는 일본이라면 더욱 그러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반일·친중·종북·혐미 같은 운동권 시절의 낡은 시각을 버리지 못하면 AI(인공지능) 시대에 가장 먼저 사라질 정당은 민주당이 될 것”이라며 “급변하는 국제사회를 낡은 시각으로 바라보는 ‘냉동인간’의 행태는 인제 그만 멈춰달라”고 덧붙였다.

반면, 임오경 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굴종 외교, 호구 외교라는 국민 비판에도 기시다 총리와 화합주라며 폭탄주 말아 마신 것이 외교 성과냐”며 “윤 대통령이 군사협력·강제징용 제3자 변제·WTO제소 취하 등 한 보따리 내주고 받은 것이 식사 대접 말고 있나”고 비판했다.

이어 “일반 기업의 영원 사업이 윤 대통령처럼 영업했다면, 기업의 ‘오너’로부터 배임 혐의로 고소·고발당했을 것”이라고 했다.

임 대변인은 “더 큰 문제는 이번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합의, 독도 영유권 문제를 언급했는가”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두고 한국과 일본 중 한쪽은 분명히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일본 기하라 세이지 관방장관은 회담 직후 ‘독도문제가 포함됐고 위안부 합의에 대해 착실한 이행을 요구했다’며 독도 영유권 문제가 거론됐음을 명확히 했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독도 관련 얘기는 전혀 없었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임 대변인은 “다시 한번 윤석열 대통령실에 묻겠다.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합의, 독도 영유권 등이 거론되었는가”라며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을 자처한 윤석열 대통령은 ‘오너’인 국민 앞에, 진실을 명백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조유경 동아닷컴 기자 polaris2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