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전당대회에 끼면 안 되는 대통령이 등장…당무개입”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2월 7일 13시 38분


코멘트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전당대회에 원래 끼면 안 되는 분, 대통령이 등장했다”며 윤석열 대통령의 ‘당무개입 논란’을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7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그저께까지는 당무 개입이니 뭐니 이런 것을 언급하는 것을 주저했었는데 어제 대통령실에서 오피셜로 ‘당비 300만 원 냈는데 얘기 좀 할 수 있는 거 아니야?’ 이러지 않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저도 대표 할 때 한 당비 200만원 넘게 냈을 텐데 제 말은 안 듣던데. 당비 200만원 가까이 내는 당 대표는 ‘맨날 뒤에서 총질하고’ 이렇게 하던 사람들이 지금 ‘당비 300만원 내니까 말 좀 하자’ 이러는 거는, 원래 그런 사람들이지만 장난하자는 건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용산이 김기현 후보를 선호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이거는 윤 대통령을 어느 정도 이해는 하는 게 대통령선거를 치르면서 빚을 진 사람들이 많을 거다. 그들에게 그걸 갚지 않으면 언젠가 폭발한다. 이미 이 정부는 보수진영 내에 적이 많다. 지지기반이 완전히 무너져버리면 그 다음에 누구랑 같이 국정운영을 하느냐에 답이 없는 상황이 된 것”이라고 답했다.

김기현 후보의 후원회장 신평 변호사가 ‘안철수 대표 당선 시 윤 대통령이 탈당할 것’이라고 한 것을 두고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탈당을 거론하면서 “열린우리당 식 창당이라고 하는 건 여권 세력 내에서 거의 멸망전이다. 그런 언급 시나리오가 나왔다는 것만으로도 보수진영에서는 트라우마”라고 했다.

그러면서 “신평 변호사가 자기 생각, 그냥 망상이든지 아니면 자가발전이든지 뭔가 제가 지적하면 대통령실이든 김기현 캠프에서든 뭔가 해명을 할 줄 알았다. 그런데 신기한 게 오히려 더 단독인터뷰를 자청해서 말씀하시더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또 “안철수 후보에게 조언하는 의미에서, 이번에 TV 토론회 가면 천하람 후보가 분명히 물어본다. ‘순방 때 ‘바이든’으로 들었나? ‘날리면’으로 들었나?‘라고. 제가 다 까발리지만 답 못 한다. 뭐라 답하겠나?”라고 말했다.

이어 “‘바이든’이라고 답하면 용산에서 난리날 것이고 ‘날리면’이라 하면 국민들 인식에 안철수는 그래도 상식적인 사람인 줄 알았는데 국민들 70% 넘게 ‘바이든’이라 들었는데 저거 하나 말 못 하는 사람이 나중에 공천 가서 자기 의견 얘기할 수 있을까?”라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이 1호 당원으로서 의견을 개진한 것일 뿐이라는 대통령실 입장에 대해 이 전 대표는 “우리는 그런 걸 ‘당무개입’이라고 부르기로 했다”면서 “너무 솔직해서 좋다”고 비꼬았다.

이어 “그렇게 해서 ‘총선을 본인의 지휘 하에 책임 하에 치르고 싶다’고 계속 대통령실에서 얘기를 하는데. 이긴다는 전제하에서는 그래도 사람들이 불안해하지 않다. 그런데 소위 말하는 팀 윤핵관의 실력을 대선 때 봤지 않나”라고 덧붙였다.

송치훈 동아닷컴 기자 sch5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