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전북 공공의대 추진” 꺼내자 野 속도전… 與 “독단처리 안돼”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9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10년간 해당지역 근무 조건 의대
文정부서 추진했다 무산된 정책… 李 한마디에 野 “조속처리” 나서
與 “다수 의석 앞세운 포퓰리즘”… 의료계도 “정치논리 접근 안돼”

손 맞잡은 이재명-정진석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왼쪽)가 20일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정 위원장은 페이스북에 “이 대표와 만나 인사를 나눴다. ‘일정이 조율되는 대로 
찾아뵙겠다’고 말씀드렸다”고 적었다. 사진공동취재단
손 맞잡은 이재명-정진석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왼쪽)가 20일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정 위원장은 페이스북에 “이 대표와 만나 인사를 나눴다. ‘일정이 조율되는 대로 찾아뵙겠다’고 말씀드렸다”고 적었다. 사진공동취재단
연일 ‘이재명표 법안’의 신속 처리를 주문하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이번엔 ‘공공의대법’(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안) 처리 속도전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2018년 문재인 정부는 공공의대 설립 방안을 추진했다가 의료계의 거센 반대로 계획을 접은 바 있다. 그런데 이 대표가 최근 “전북 공공의대 설립법을 신속하게 처리하겠다”고 밝히자 다시 불이 붙은 것. 이에 국민의힘은 “안하무인식 이재명표 의회독재”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 李 “공공의대 설치 적극 추진”에 野 속도전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 400회 국회(정기회) 제 4차 본회에 참석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조정식 사무총장과 대화를 하고 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 400회 국회(정기회) 제 4차 본회에 참석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조정식 사무총장과 대화를 하고 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20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대표가 전북에 가서 공공의대 설치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했다”며 “조속히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16일 전북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전북 공공의대 설립을 양곡관리법 개정안 처리와 마찬가지로 신속하게 처리하겠다”며 “왜 이렇게 지연이 되느냐”고 말한 지 4일 만이다.

공공의대법은 대학이 학생의 입학금, 수업료 등을 지원하는 대신에 의사 면허 취득 후엔 의무적으로 10년간 해당 지역에서 근무한다는 내용이다. 문재인 정부 때인 2018년 보건복지부가 남원에 공공의대 설립 계획을 내놨지만 무산됐고, 21대 국회 들어 민주당 김성주 의원(전북 전주병) 등이 발의한 법안이 계류된 상태다.

야당의 단독 처리 강행 방침에 의료계는 즉각 반발했다. 박수현 대한의사협회 대변인은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의사 양성 및 교육의 주체는 의료인”이라며 “(이 대표 외에도) 여러 국회의원이 본인 지역구에 의대를 유치하겠다고 하는데, 의대 신설을 정치 논리로 접근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공공의대 신설 문제를 의료계와의 협의 과정 없이 강행해선 안 된다는 주장이다.

여당도 “지역 표심만 노린 전형적인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강기윤 의원은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공공의대 설립 문제는 문재인 정부 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면 의정협의체에서 논의하기로 했던 사안”이라며 “지역 간 의료 불균형 문제 해결을 위해 숙의가 필요함에도 민주당이 막무가내로 전북 남원에 공공의대를 설치하겠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치권에선 이 대표가 공공의대 설립에 필요한 예산을 고려하지 않고 포퓰리즘성 정책을 남발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성주 의원이 발의한 공공의대법과 관련해 국회예산처가 추산한 재정비용은 2021년부터 7년간 총 1334억 원으로 연평균 191억 원 수준이다.
○ 與 “이재명표 의회독재” 반발
민주당은 ‘이재명표’ 법안 처리 속도를 높이기 위해 22개 민생 관련 법안을 7대 입법 과제로 압축해 발표했다. 기업이 파업 노동자들에게 손해배상 청구를 제한하도록 하는 ‘노란봉투법’, 기초연금법 개정안, 양곡관리법 개정안, ‘납품단가연동제’, 장애인국가책임제, ‘출산보육수당확대법’ 등이다. 노란봉투법과 관련해선 법안 취지를 더 쉽게 알리겠다는 명목으로 법명을 바꾸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국민의힘은 169석의 제1야당인 민주당의 입법 강공 드라이브에 바짝 긴장하는 모습이다. 민주당은 15일에도 이 대표가 쌀값 강경 대응을 주문한 지 하루 만에 여당의 “날치기” 비판을 무릅쓰고 양곡관리법 개정안을 국회 상임위 소위에서 단독으로 처리한 바 있다.

국민의힘 원내 관계자는 “민주당이 양곡관리법 개정안부터 공공의대 설립 문제까지 다수 의석을 앞세운 강행 처리 방침을 시사하면서 ‘이재명표 의회독재’가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유상범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이 대표가 어떤 이야기를 하면 다음 날 바로 법안이 발의되고 있다”며 “이와 같이 수직적이고 천편일률적으로 당의 의사결정이 이뤄지고 있는 모습이 국민들에게 굉장히 불안감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훈상 기자 tigermask@donga.com
이윤태 기자 oldsport@donga.com
이지운 기자 easy@donga.com


#전북 공공의대#이재명#공공의대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