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vs 박용진, 당헌 80조 개정 두고 정면충돌 “당원 뜻” vs “편의주의”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8월 16일 20시 50분


코멘트
(전주=뉴스1) 유경석 기자 = 박용진(왼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16일 전북 전주시 JTV전주방송에서 열린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8.16/뉴스1
(전주=뉴스1) 유경석 기자 = 박용진(왼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16일 전북 전주시 JTV전주방송에서 열린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8.16/뉴스1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권 주자인 이재명, 박용진 후보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당헌 80조 개정 문제를 두고 정면충돌했다.

강훈식 후보 사퇴 후 16일 오후 6시30분 JTV전주방송에서 진행된 당 대표 후보자 방송토론회에서 1대1로 맞붙은 두 후보는 이 문제를 두고 첨예하게 대립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는 부정부패 당직자 기소 시 직무 정지라는 내용을 담고 있는 당헌 80조를 개정하기로 했다.

민주당 전준위는 당헌 80조 1항에서 기존의 ‘기소 시 직무 정지’를 ‘하급심에서 금고 이상 유죄 판결 시 직무 정지’로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전당대회 기간 개정이 추진되자 당 안팎에서 ‘이재명 방탄용’이란 논란이 제기됐다.

이를 두고 박 후보는 현재 당헌은 야당이었던 문재인 당 대표 시절 혁신을 통해 만든 내용들이고 이전에도 이것을 고쳤다가 민주당이 선거에서 참패하고 민심을 잃었다며 반대해왔다.

박 후보는 “당헌 80조 개정이 심히 논란이다. 이와 관련해 제가 오늘 이재명 후보와 밀도 있는 토론을 좀 나눠볼 생각”이라며 전주 을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야할 지 안 내야할지 질문했다.

이 후보는 “사실 매우 어려운 난제다. 그러나 저는 지금 단계에서는 아직 당헌이 살아 있기도 하고 또 전북 지역이라고 하는 특수성도 있기 때문에, 한 가지 더한다면 우리가 나름 상당한 의석을 확보하고 있는 상태라 우리 국민께 약속한 대로 공천을 안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이렇게 판단하고 있다. (다만) 그때 가서 정치 상황이 바뀌면 또 중지를 모아 논의해봐야 될 것 같다”고 답했다.

그러자 박 후보는 “얼핏 보면 합리적인 말씀인 것 같지만 저는 이런 걸 편의주의적 정치 태도라고 비판한다. 어려울 때도 있다. 그리고 사실 국민의힘이 자유한국당 시절 먼저 위성정당을 만들었으니까 우리도 만들어야 되는 것 아니냐고 하는 게 논리상 맞을 수도 있다. 그런데 그렇게 하다가 우리가 호되게 당한 것 아니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우리 당의 지도부가 이 문제를 다루는데 본인들이 판단하고 선택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당원 투표라는 형식으로 당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당원들이 찬성을 많이 한다면서 실제 30%도 되지 않는 당원 투표를 바탕으로 위성정당을 만들고, 당헌 개정을 통해 보궐 선거에 귀책사유가 있는데도 후보를 내는 일을 한 것은 저는 정치적으로 온당치 못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그렇게 상황에 따라, 때에 따라, 경우에 따라 자꾸 이렇게 달라지면 국민들도 우리를 그렇게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국민의 뜻과 정치인들의 뜻이 다를 때가 많다”며 당헌 80조 개정이 민주당 청원게시판을 통해 당원들에 의해 건의된 것임을 강조했다.

이 후보는 “원래는 같아야 한다. 대리하는 것이니까. 그래서 저는 박 후보가 가끔 당원 뜻과 당의 뜻이 다를 때 당원들의 의사를 무슨 팬덤이니 하며 문제 있는 것처럼 지적하는 것을 들을 때 약간 의아스럽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 뜻과 정치권의 뜻이 다른 대표적인 케이스가 내각제 개헌 논란이라고 생각한다. 국민들은 대체로 4년 중임 대통령제를 선호한다. 물론 권력이 분산된. 그런데 정치권 중심으로 갈수록 내각제 선호 경향들이 있고, 또 그에 대해 국민들이 의심을 한다. 이런 때 어떤 선택을 해야 된다고 보나”라고 질문했다.

박 후보는 이에 “국민들을 최종적으로 설득 못하면 정치인들이 그 뜻을 강행해선 안 된다. 너무 기본적이다. 노무현 대통령도 대연정을 제안했는데 당내 반발, 국민적 합의가 만들어지지 못하니까 결국 접었다. 지금 생각하면 대연정을 제시한 노 대통령의 생각과 뜻이 틀렸다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정치의 영역, 판단과 가치가 관여되는 영역에서는 어느 한 쪽의 입장이 반드시 옳다고 할 수 없다. 모두 타당성이 있다. 박 후보의 생각도 저는 존중한다”면서 “사실 당의 주인은 당원이라고 하지 않나. 당원 민주주의, 즉 당원의 의사가 관철되는 정당이 돼야 한다는 건 너무 당연하다. 그런데 지금 민주당에 적극 활동하는 열성 지지자 그룹들에 대한 의견은 많이 다른 거 같다. 이걸 훌리건, 팬덤 식으로 지적하기도 하는데 물론 일부의 심한 폭력적 언행은 절대 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끝으로 이 후보는 “그러나 그들 중 상당수는 적극적인 의사 표현을 하는데 기회가 없다고 한다. 결국 소통 부족이고 당원을 존중하지 않아서 그런 것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송치훈 동아닷컴 기자 sch5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