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산 진원지는 열병식?…정부 “北코로나 상황 생각보다 심각”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5월 13일 21시 39분


코멘트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일 "김정은 동지께서 5월1일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돌 경축 
열병식을 성과적으로 보장하는 데 기여한 평양시 안의 대학생, 근로청년들과 기념사진을 찍었다"고 보도했다. 김정은 당 총비서는 
지난달 25일 열린 열병식 이후 군인들을 비롯해 참가자들을 별도로 모아 대대적인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일 "김정은 동지께서 5월1일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돌 경축 열병식을 성과적으로 보장하는 데 기여한 평양시 안의 대학생, 근로청년들과 기념사진을 찍었다"고 보도했다. 김정은 당 총비서는 지난달 25일 열린 열병식 이후 군인들을 비롯해 참가자들을 별도로 모아 대대적인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당연하다. 기본적으로 통일부 라인으로 해서 (하겠다.)”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북한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지원하기 위한 실무 접촉 제의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윤 대통령이 직접 북한과 백신 지원 등의 논의를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새 정부 초반부터 남북 대화의 물꼬가 터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은 전날(12일)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서는 “중대한 도발”이라며 강하게 규탄했지만, 군사 도발과는 별개로 인도적 지원은 가능하다는 ‘투트랙’ 전략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임박한 북한의 핵실험 등 추가 도발이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자세하게 코로나19 상황 공개한 北
북한이 지난달 25일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주년을 경축하며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열병식을 진행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지난달 25일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주년을 경축하며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열병식을 진행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은 전날 전국에서 1만 8000명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열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노동신문은 누적 발열자가 35만 명이고, 18만 7800명이 격리 및 치료를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사망자는 6명이고, 이 중 1명에게서는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북한이 코로나19 확산 현황에 대해 상세히 공개한 것은 처음이다.

전문가들은 북한의 코로나19 확산 진원지로 지난달 25일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주년 열병식을 지목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장은 “인접한 중국에서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확산됐는데 북한이 대규모 군중이 참석하는 열병식을 개최한 건 방역 역량을 과신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국가방역체계를 ‘최대비상방역체계’로 이행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국가방역체계를 ‘최대비상방역체계’로 이행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노동신문에 코로나19 확산 현황을 공개한 것은 갑작스런 전면 봉쇄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서라는 분석도 나온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이날 평양 주민 소식통을 인용해 “갑자기 봉쇄 조치가 내려져 주민들이 당황하고 있다”면서 “일부 주민들은 ‘나라에서 대책은 없이 그냥 집밖에 나오지 말라면 집에 앉아서 굶어 죽으라는 말이냐’며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고 전했다. 심상치 않은 민심을 고려해 상황의 심각성을 자세히 밝힐 수 밖에 없었다는 것. 존 무어 미국 코넬대 의대 웨일코넬메디슨의 미생물·면역학 교수는 워싱턴포스트(WP)에 “북한이 봉쇄를 통해 전염을 제한하지 못한다면 인구의 매우 높은 비율이 조만간 감염될 것”이라며 “이로 인한 끔찍한 대학살은 국민에 대한 정권 장악력에 영향을 미칠 정도의 인명피해를 낳을 수 있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서울 중구 명동 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2.5.13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서울 중구 명동 국제금융센터에서 열린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2.5.13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 대통령의 이날 메시지도 북한의 이런 상황을 보고 받았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북한 상황이 간단치 않다. 생각보다 심각하다”고 했다.

다만 북한이 윤 대통령이나 국제사회 지원 제안을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는 이날 “(북한은) 방역 강화에 필요한 수단이 충분히 갖춰졌다”며 “당초부터 방역전의 장기화를 미리 예견해 그에 대처하기 위한 조직 기구적, 물질적, 과학기술적 대책들을 일관하게 취해왔다”고 했다. 방역에서도 ‘자력갱생’ 의지를 표출한 것이다. 북한은 앞서 코백스(COVAX·국제 백신 공동 구입 프로젝트)가 배정한 아스트라제네카, 시노백 백신 수령을 거부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도 12일(현지 시간) “북한은 코백스의 백신 기부 제안을 반복적으로 거부했다”면서 “미국은 현재 북한과 백신을 공유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북한, 핵실험 준비 계속
코로나19 확산 상황에서도 북한은 핵실험 준비를 계속하고 있다. 북한 전문매체 38노스는 이날 에어버스의 지난 10일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 3번 갱도 입구 주변에 새로운 구조물들이 세워졌다고 보도했다. 이 구조물들은 3번 갱도의 내구성을 향상시키려는 것으로, 갱도 내부에 공기 공급과 환기, 전기 및 전원 공급 등을 제공하는 장치들을 설치하기 위한 시설이라고 매체는 전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과 관련해 “핵실험 준비는 돼 있는 것 같다. 다만 핵실험 하기 전에 여러 종류의 미사일 실험을 테스트할 가능성도 있지 않나 보고 있다”고 말했다.

최지선 기자 aurinko@donga.com
뉴욕=유재동 특파원 jarret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