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李 갈등 장기화 조짐…당내 “표 떨어지는 소리 들려” 위기감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2월 1일 19시 24분


코멘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일 서울 충남 천안 동남구 독립기념관을 방문해 제3전시관 겨레의함성을 둘러보고 있다. 천안=뉴시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일 서울 충남 천안 동남구 독립기념관을 방문해 제3전시관 겨레의함성을 둘러보고 있다. 천안=뉴시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의 당 선거대책위원회 활동 거부 사태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는 상황에서도 윤석열 대선 후보가 1일 “(이 대표에게) 무리해서 연락하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6일로 예정된 선대위 발족식이 5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이날까지 윤 후보와 이 대표 간 전화 통화조차 이뤄지지 않으면서 갈등이 봉합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는 것.

당내에선 “윤 후보와 이 대표는 치킨게임을 벌이고 선대위는 자리싸움으로 이전투구를 벌이는 것으로 비치면서 표 떨어지는 소리만 들린다”는 위기감이 팽배하다. 그럼에도 윤 후보는 이날 “얼마든지 (이 대표와) 얘기할 수 있는 기회는 많이 있다. 리프레시(기분전환)하기 위해 부산에 간 것 같다”며 다소 동떨어진 반응을 보였다. 그러자 이날 당 중진 의원들을 중심으로 “대선 후보로서 리더십이 훼손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부족한 것 아니냐. 후보가 이 대표 복귀를 위해 더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우려가 나왔다.

● 尹 “이준석, 리프레시하러 부산 간 것”
윤 후보는 2박 3일 충청 지역 방문 일정 마지막 날이었던 이날 충남 천안시 독립기념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얘기 듣기론 본인 휴대전화를 꺼놓고 있다고 하기 때문에 무리해서 연락하는 것보다, 생각도 정리하고 당무 복귀하게 되면…”이라고 말을 흐렸다. 이어 충남 천안 기업인 간담회가 끝난 뒤에는 기자들이 ‘이 대표가 윤 후보의 최측근인 장제원 의원의 부산 사무실을 방문해 윤 후보에게 불만을 우회적으로 드러낸 게 아니냐’고 묻자, 윤 후보는 “이 대표가 당무 거부하는 상태도 아니고, 부산에 리프레시 하기 위해 간 것 같다”고 했다. “이 대표는 부산에서 선거운동 계획과 실행 방안에 대해 계속 홍보국장을 통해 보내오면서 당무와 선대위 업무를 계속 수행하는 상태”라고도 했다.

당무를 거부하고 부산을 방문한 이준석(가운데) 국민의힘 대표가 1일 부산 지역구 사무실(부산 사상구)을 격려차 방문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당대표실 제공
당무를 거부하고 부산을 방문한 이준석(가운데) 국민의힘 대표가 1일 부산 지역구 사무실(부산 사상구)을 격려차 방문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당대표실 제공

윤 후보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이 대표는 이날 지방에서 항의성 잠행을 이어갔다. 상경 일정이 불투명해지면서 2일로 예정됐던 선대위 회의에 이 대표가 불참할 것으로 보이자 당 사무처는 1일 오전 지도부와 당직자들에게 회의 취소를 통보했다.

“당 내분으로 치달을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자 김기현 원내대표를 비롯해 국회부의장인 정진석 의원, 권성동 사무총장, 주호영 권영세 서병수 의원 등 당내 중진들은 전날에 이어 이날도 긴급 회의를 열고 “후보가 적극적으로 움직여 이 대표를 복귀시키는 데 노력해 달라”는 의견을 윤 후보에게 전달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수영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초선 의원이 읍소드린다”며 “윤 후보와 이 대표, 김 전 위원장 모두 심기일전해서 정권교체라는 대의 앞에 겸허해지자”고 쓴소리를 했다.

● 잇따른 내홍 악재에 ‘주 52시간 철폐’ 해명까지
이런 당내 여론에 윤 후보 측은 이 대표의 선대위 활동 거부에 대해 “공당의 대표로서 책임 있는 행동이 아니다”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6일 선대위 발족식에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이 대표가 모두 불참할 경우 윤 후보 리더십에 상처가 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윤 후보 측에서는 선대위 발족 전 김 전 위원장 합류를 추진해 현재 난국을 타개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권 사무총장은 이날 KBS 라디오에서 “(윤 후보도) 당연히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황당하고 곤혹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반면 김 전 위원장과 불편한 관계인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내가 무너지면 윤 후보의 인사권이 무너지는 것”이라며 김종인 전 위원장 합류 가능성에 견제구를 날렸다. 윤 후보 측 관계자도 “김종인 전 위원장에게 전권을 보장할 수는 없는 상황 아니냐”고 말해 여전히 김 전 위원장의 합류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한편 윤 후보는 전날 주 52시간제 적용 문제 등에 대해 “탁상공론으로 만든 비현실적 제도를 철폐하겠다”고 한 데 대해 ‘주 52시간을 철폐하겠다는 것이냐’는 논란이 일자 이날 “차기 정부를 담당하게 되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을 입안하겠다는 뜻”이었다며 진화에 나섰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