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이재명 국감에 ‘저격수’ 전면 배치 vs 與, 엘시티 의혹으로 반격 노려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0월 17일 18시 03분


코멘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8일과 20일 열리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 직접 등판한다. 피감기관 수장으로 답변석에 앉아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두고 야당과 직접 공방을 벌이며 정면 돌파에 나서는 것. 집권여당 대선 후보가 피감기관장으로 국감장에 출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경기도 국감을 앞두고 여야는 행안위 위원을 교체하는 등 총력전 채비에 나섰다. 민주당은 이 후보를 도와 ‘야당 게이트’로의 국면 전환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송영길 대표는 이 후보에게 “경기도지사 국정감사가 아니라 대통령 후보 인사청문회라고 생각하라”며 “아무리 야당 후보들이 공격하더라도 국민들에게 친절하게 설명한다는 자세로 임해 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맞서 국민의힘은 17일 김기현 원내대표 주재로 행안위 소속 의원들과 비공개 회의를 열고 역할을 분담하는 등 국감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 국민의힘은 이 후보의 국감 출석을 계기로 대장동 개발 의혹을 ‘이재명 게이트’로 못 박고 정권 재창출 가능성의 싹을 자르겠다고 벼르고 있다.

이재명 측 “국감을 기회로”

이 후보는 주말 내내 외부 일정을 최소화한 채 국감 준비에 매진했다. 이 후보는 17일 오후 페이스북에 “(국감에서) 야당 의원들에게 수모라도 당하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시나 너무 걱정 안 해도 된다”며 “대장동 개발사업의 성과와 중앙정부와 의회의 집요한 반대를 뚫고 공익환수를 해낸 저의 역량을 국민께 보여 드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국감 출석으로 ‘반전의 계기’를 마련하고, 야권 토건비리의 재발을 막는 정책 카드를 제시해 대장동의 늪에서 벗어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주말 동안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연일 저격하며 기선제압에 나섰다. 16일엔 “2011년 대검이 부산저축은행을 대대적으로 수사했는데 주임검사는 중수2과장 윤석열 후보였고 대장동 관련 대출은 수사대상에서 제외됐다”며 “아무래도 구속될 사람은 이재명이 아니라 윤석열 후보 같다”고 날을 세웠다. 17일에도 윤 전 총장을 향해 “(국민의힘) 홍준표 후보처럼 동문서답으로 빠져나갈 생각 말라”며 대장동 대출비리 수사 제외 이유를 밝히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행안위 소속 의원들도 국감을 하루 앞둔 17일까지 연일 비공개 회의를 열고 전략을 짰다. 민주당은 야권 인사들이 대거 연루됐던 부산 엘시티 의혹을 전면에 내세워 반격에 나선다는 취지다. 특히 대장동과 달리 100% 민간 개발 방식의 엘시티 개발 이익을 모두 민간이 독식했다는 점을 강조한다는 전략이다. 앞서 이 후보도 “(대장동은) 엘시티와 비교하면 간단하다. 엘시티는 1조 원 넘는 이익을 정치권과 토건투기세력이 다 가져갔다”고 했다.

여당은 행안위 내부 정비도 마쳤다. 민주당은 이재명 캠프에서 각각 수석대변인과 전략본부장을 맡았던 박찬대 민형배 의원을 행안위에 투입했다.

국민의힘 “이 후보 거짓말 밝혀낼 근거 제시”

국민의힘도 ‘결전의 날’ 준비를 마쳤다. 국민의힘은 경기도 부지사 출신으로 대장동 의혹 공세를 주도하고 있는 박수영 의원을 정무위원회에서 행안위로 이동시키는 등 화력 결집에 나섰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 후보는 책임져야 할 설계자이자 기획자이자 몸통이면서도 자신의 최대 치적이라는 거짓말로 국민을 호도했다”며 “(이 후보의) 터무니없는 궤변과 거짓말이 국민들에게 적나라하게 드러나도록 철저하게 따지고 근거를 제시할 것”이라고 했다.

야권 대선주자들도 앞다퉈 이재명 때리기를 이어가며 본선 열기를 달구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이 후보의 ‘선공’에 맞서 “(이 후보의) 배임 행각이 상습적”이라며 “이재명 패밀리의 국민 약탈을 제가 막겠다”고 화답했다. 홍준표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이 후보는 청와대가 아닌 감옥으로 가야 할 사람”이라며 “거꾸로 아직 추측에 불과한 소문을 근거로 윤 전 총장을 공격하는 것은 자신이 다급한 상황에 몰렸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가세했다. 유승민 전 의원도 같은 날 부산 북강서을 당협위원회에서 “부동산 개발 비리의 딱 중간에 이재명이 있다”며 “아직 이 사람이 직접적으로 불법을 했다는 증거가 드러나지 않고 있지만 누가 봐도 뻔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허동준기자 hungry@donga.com
윤다빈기자 empt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