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원전 수사 관련 압력 들어와 검찰총장 그만둔 것”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7월 5일 15시 53분


코멘트

“與 검수완박, 백운규 전 장관 구속영장 청구 계기로 이뤄져”
“졸속 탈원전 정책 방향 수정돼야”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검찰총장직을 그만두게 된 것 자체가 월성 원전 자체와 직접 관련이 있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은 5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주한규 원자핵공학과 교수를 면담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서 “월성 원전 사건이 고발돼서 저희가 대전지검을 전면 압수수색 진행하자마자 감찰과 징계 청구가 들어왔고, 어떤 사건 처리에 대해서 음으로 양으로 굉장한 압력이 들어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이 백운규 전 산자부(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계기로 해서 이뤄진 것이라 봤고 제가 그렇게 느꼈다. 더 이상은 자리에 앉아있을 수 없다 판단해 나왔고, 결국 오늘 정치에 참여하게 된 계기 역시 월성 원전 사건과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윤 전 총장은 “(탈원전 정책이) 국민의 합당한 동의와 사회적 합의에 의해 추진된 것인지 의구심이 많다. 졸속 탈원전 방향은 반드시 수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재형 전 감사원장을 언급하며 “정치에 참여할지 모르겠지만, 원장을 그만둔 것 역시 월성 원전과 관계가 있기 때문에 많은 법적 문제를 안고 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검찰총장) 당시까지만 해도 (사건을) 배당해서 일할 때만 해도 탈원전 인식은 부족했던 것 같다. 저도 공직자고 정부 정책에 대해 막연하게 큰 생각이 없었다”고 말했다.

또 검찰총장 재직 당시 월성 1호기 원전 조기 폐쇄 관련 수사를 지휘한 경험을 들며 “이게 참 간단한 문제가 아니구나 생각했다. 사회적 합의가 부족한 상태에서 이뤄졌고, 많은 법적 문제를 낳았다”며 “에너지를 저비용으로 생산해야 우리 산업 경쟁력이 생긴다. 그게 우리 일자리, 청년의 희망과 다 관련이 있다. 단순히 원전에서 끝나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은 이날 면담을 기다리던 중 우연치 않게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학생들을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학생들이 사진을 같이 찍자고 해서 사진을 찍은 뒤 물어보니 원자핵공학과 학생이라고 해서 한 10분 정도 이야기를 했다. 17학번인 것 같은데, 부푼 꿈을 안고 입학했다가 탈원전 정책이 시작돼 공부하면서 고뇌도 많고 참 많이 의기소침해져 있기도 한다더라”고 설명했다.

이날 면담을 가진 주 교수는 “(정부가) 원자력 전문가와의 불통으로 여러 문제점을 야기했는데, 원자력이 오랜 가동 이력으로서 생명 안정성이 높음을 입증해왔다고 말씀드려서 (윤 전 총장이) 이해하는 데 도움된 것 같다. 우리나라에 적합한 저비용 청정에너지원으로서 원자력이 전력과 수소 같은 에너지원을 생산하는 데 있어서 유효 수단으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송치훈 동아닷컴 기자 sch5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