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 김영배 “靑 결단을”… 대권 출사표 박용진 “거두는게 맞다”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5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장관후보 3인 거취 논란]당내 내년 대선-지방선거 위기감
진성준 “흥정 안돼”… 내부 갈등 양상

장관 후보자 3인의 거취를 두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사이에 연이어 공개적으로 “최소 1명은 낙마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은 이대로라면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에서도 고전할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이다. 4·7 재·보궐선거 참패의 상처가 아물지 않은 상황에서 자칫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준영 해양수산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모두 임명을 강행할 경우 여권의 ‘마이웨이’ 행보가 도마에 오를 것이란 우려다.

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12일 공개적으로 후보자 1명의 낙마를 요구한 것도 “여론을 귀담아 듣는 달라진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절박감 때문이다. 초선 의원 모임인 ‘더민초’는 이날 오전 회동을 갖고 3명의 후보자 중 최소 1명에 대해 부적격 의견을 청와대에 전달할 것을 당 지도부에 공개 요청했다. 요청 대상은 송영길 대표 등 당 지도부지만, 사실상 청와대를 향해 “1명 낙마를 결단하라”며 압박에 나선 것.

대선 출마를 선언한 박용진 의원도 이날 “우리가 내세운 기준에 못 미치는 사람이라면 거둬들이는 게 맞다. 대통령께서 거둬들이고 국민 뜻에 따르는 게 흠이 될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고, 5선의 이상민 의원도 KBS 라디오에서 “지도부가 부담을 안고 대통령께 진언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당 의원들의 이 같은 움직임에 당초 “세 명 모두 결격 사유가 없으니 임명해야 한다”던 친문 진영도 별다른 반론을 제기하지 않는 모습이다. 친문 진영의 김영배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더민초에서 뼈를 깎는 심정으로 국민 눈높이 등을 고려해 결단해줄 것을 청와대와 지도부에 촉구했다”고 오히려 힘을 실었다. 여기에 당 지도부가 9일 당정청 회의에서 청와대에 “결단을 내리는 게 좋겠다”는 뜻을 전달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대신 민주당 지도부는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투표를 반드시 이번 주 내 처리해 청와대의 레임덕(임기 말 권력누수 현상) 우려를 해소하겠다는 구상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설령 후보자 1명이 낙마하더라도 김 후보자 인준이 통과만 된다면 청와대 입장에서도 그리 큰 타격을 입는 것은 아니다”라며 “문 대통령과 당 지도부 간담회가 열리는 14일 전까지 총리 인준을 마무리 짓겠다는 것이 당 지도부의 구상”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친문 진영의 진성준 의원은 이날 “청문보고서 채택을 야당 지도부와 흥정해 결정하거나, 부적격 인사가 누구인지 특정하지 않은 채 누구라도 한 명은 낙마시켜야 한다고 요청하는 것은 정당하지도 않다”고 공개적으로 반발했다. 후보자 3인으로 촉발된 여권 내부 갈등의 후유증이 지속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박민우 기자 minwoo@donga.com
#친문 김영배#靑 결단을#대권 출사표#박용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