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백신 추가확보에 사활…文대통령에 쏠리는 시선

  • 뉴스1
  • 입력 2021년 4월 23일 13시 08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화상으로 열린 기후정상회의에 참석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2021.4.22/뉴스1 © News1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화상으로 열린 기후정상회의에 참석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2021.4.22/뉴스1 © News1
전세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전에 나서면서 국내 백신 수급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4월말까지 300만명, 6월말까지 1200만명 접종, 최종 11월 집단면역 형성이라는 목표를 세운 정부는 이미 계약된 7900만명분(1억5200만회)은 11월 집단면역을 위한 3600만명의 2배가 넘는 물량이며, 현재까지 지연되거나 차질이 없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설명에도 백신 수급에 대한 우려가 여전하다.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평가는 긍정평가 43%, 부정평가 49%로, 부정여론이 1년2개월만에 긍정여론을 앞질렀다. (한국갤럽 20~22일 전국 18세 이상 1003명을 대상 여론조사.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특히 부정 평가자의 55%가 ‘백신 확보·공급 문제’를 지적한 점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갤럽은 “부정 평가 이유에서 한 달 전보다 백신 수급 문제 지적이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백신 수급에 대한 우려가 큰 이유는 우리나라의 상반기 주력 백신인 아스트라제네카(AZ)의 혈전 논란에 따른 이미지 훼손과 각국이 3차 접종(부스터샷)에 나서면서 화이자·모더나 백신 수요가 폭증하는 상황이 조성되고, 모더나가 미국에 백신을 우선 공급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며 백신 이기주의 우려까지 종합적이다.

여기에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3일 0시 기준 797명이 발생하는 등 꾸준히 확산세가 이어져 내주에는 800~900명대에 진입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눈길은 문재인 대통령에게로 향하고 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사퇴하면서 현재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대행을 맡으며 동력이 떨어진 측면도 일정부분 작용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한 직접 발언이 연이어 나오고, 인접국인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직접 화이자 CEO와 통화를 하고 나서면서 정상급 ‘백신 외교’도 활발하다.

문 대통령은 비공개 회의에서도 백신 문제와 관련해 직접 챙기며 상황을 일일이 점검하고 보고받고 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은 독일 등 유럽에서 수입한다고 밝힌 러시아산 백신 ‘스푸트니크 V’와 관련해 차후 상황을 대비하는 차원에서 가능성을 점검하라고 지시했고, 식약처도 정보 수집에 나섰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최근 미국의 잔여 백신을 먼저 공급받고 차후에 우리나라가 확보한 백신을 미국에 전달하는 이른바 ‘백신 스와프’와 관련해 미국측과 협의 중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우리가 원하는 백신과 미국이 원하는 반도체 투자를 맞교환하자는 의견이 나오면서 구속 수감 중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사면론까지 언급되고 있다.

이에 따라 5월 중순 이후 예정된 한미정상회담에서 추가 백신 수급과 관련해 성과가 나올 수 있을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9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멈춰있는 한반도 평화의 시계를 다시 돌리기 위한 노력과 함께, 경제 협력과 코로나 대응, 백신 협력 등 양국 간 현안에 긴밀한 공조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밝히며 정상회담에서 백신이 의제에 오를 것을 예고했다.

상황이 쉽지만은 않다. 바이든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연설에서 “우리가 사용하지 않는 백신 중 일부를 어떻게 활용할지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지만, “지금은 (다른 나라에) 백신을 줄 만큼 충분히 보유하지 못했다”고도 했다. 미국도 3차 접종을 이유로 백신 여분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미국의 코로나19 상황이 호전돼 여분의 백신을 해외에 지원하더라도 북미·중미 등 인접국이나 쿼드(미국·일본·인도·호주) 국가들이 우선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본격적으로 백신과 외교 현안을 연결시키려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우리가 제안한 ‘백신 스와프’와 관련한 질문에 “비공개 외교적 대화에 대해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을 아꼈다.

청와대는 백신 추가 확보를 위한 물밑접촉이 다각도로 이어지는 상황에서 협상 전 속 시원하게 말하지 못해 답답한 측면도 있다고 한다.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백신은 공급사와 계약관계 있어서 공개를 못 하는 단점 있어서 불신이 생긴 것 같은데 앞으로 공급사와 충분히 협의해 오픈 범위를 최대한 넓혀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조만간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것으로 알려졌지만, 공식 발표가 나오기 전까지 백신 수급과 관련한 우려는 계속될 수밖에 없다.

전날(22일)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는 “글로벌 백신 공급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백신 물량의 추가 확보와 신속한 도입을 위해 외교적 노력을 지속적으로 경주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은 23일 오전 코로나19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에서 “일부 제약사와는 상당한 물량의 추가공급에 대한 협의가 매우 진전됐다”고도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