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태섭 만난 김종인 “신당 창당? 그럴 생각 추호도 없다”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4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당정청 동시개편]“스스로 윤석열 만날 용의는 없어”
야권선 “대선 플랫폼 얘기 오갔을것”
국민의힘 의총 ‘安과 합당’ 의결

무슨 얘기?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과 무소속 금태섭 전 의원이 16일 오전 서울 중구의 한 호텔 
식당에서 만나 대화를 하고 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금 전 의원과의 제3지대 신당 창당설에 대해 “추호도 그런 생각은 없다”고
 일축했다. 사진공동취재단
무슨 얘기?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과 무소속 금태섭 전 의원이 16일 오전 서울 중구의 한 호텔 식당에서 만나 대화를 하고 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금 전 의원과의 제3지대 신당 창당설에 대해 “추호도 그런 생각은 없다”고 일축했다. 사진공동취재단
내년 대선을 앞두고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금태섭 전 의원 등의 ‘새 대선 플랫폼 세력’과 제1야당 국민의힘의 주도권 싸움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김 전 위원장은 16일 신당 창당을 준비하는 금 전 의원과 조찬 회동을 했다. 더불어민주당에 있을 때부터 친분이 있던 두 사람의 만남을 놓고 야권에선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영입을 위한 포석으로 금 전 의원의 신당 구상 얘기 등이 오갔을 것”이라는 말이 나왔다.

김 전 위원장은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신당 창당 관련 질문에 대해 “그런 생각은 추호도 없다. 내가 무슨 목적이 있다고 정당을 만드나”라고 선을 그었다. 금 전 의원도 “개인적인 만남”이라고만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윤 전 총장과의 만남 계획에 대해 “내가 스스로 만날 용의는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김종인-금태섭 플랫폼’과 윤 전 총장이 제휴할 가능성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김 전 위원장은 윤 전 총장에 대해 “별의 순간을 맞았다”고 언급했고, 최근엔 “금 전 의원이 말한 새로운 정당으로 가는 상황이 전개될지도 모른다”고도 했다.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역시 대선 플랫폼을 키우기 위한 합당 절차 속도를 내고 있다. 이날 의원총회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선거 과정에서 꺼내 들었던 합당 카드를 수용하기로 의결했다.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합당 절차를 마무리할 차기 지도부 선출 절차에 착수하기 위해 사의를 표명했다. 주 권한대행은 “23일경이면 국민의당 전체 당원의 합당 관련 뜻이 (안 대표에 의해) 확인된다. 당 재산 (합산) 문제나 사무처 직원 고용승계 등은 순조로울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이르면 26일경 차기 원내대표를 선출해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다.

국민의당 내부에서도 국민의힘과의 합당에 큰 이견이 없는 것으로 전해져 이르면 다음 주말경 큰 틀에서 양측의 ‘합당 선언’이 전격적으로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윤 전 총장이 정치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시기에 맞춰 ‘새 플랫폼 세력’과 국민의힘의 야권 주도권 전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금태섭#김종인#신당 창당#윤석열#安과 합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