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초선 5적’ 지목된 민주당 초선의원들에 “용기에 경의”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4월 11일 18시 56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4·7 재·보궐선거 참패 원인 중 하나로 ‘조국 사태’를 거론했다가 강성 당원들로부터 ‘초선 5적’, ‘초선족’ 등의 비난을 받는 당내 2030 초선 의원들을 향해 “많은 비난과 질책을 각오했을 그 용기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당내 소신파로 분류되는 박 의원은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재보선 선거 패배 이후 민주당이 가야 할 길을 두고 논란이 많다. 저는 이번 선거의 패배 원인이 민생무능, 내로남불에 있다고 생각한다. 민생문제에 더 집중하고 오만한 태도, 위선적인 자세를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날 박 의원은 “패배의 이유를 밖에서 찾고 남 탓으로 돌리면 속은 편할지 몰라도 더 큰 패배가 불가피하다. 넘어진 자리에서 땅을 짚고 일어서야 한다. 내 안에 있는 문제를 제대로 인정하고 달라져야 한다. 그런데 땅을 짚고 일어나야 할 손으로 남 탓하는 손가락질을 한다면 어떻게 다시 일어설 수 있겠나?”라고 비판했다.

그는 “초선 의원님들께서 우리에게 실망한 국민들 앞에 솔직한 반성과 변화의 의지를 보여주셨다. 특히 2030 다섯 의원님들께서 별도의 성명을 통해 자칫 울림 없는 반성 멘트로 전락했을지도 모를 민주당의 반성과 혁신의 방향을 제대로 지적해주셨다. 매우 아프고 쓰라린 문제들까지 솔직하게 이야기해주셨다. 의견을 달리하는 분들로부터 많은 비난과 질책을 각오했을 그 용기에 경의를 표한다”며 격려했다.

이어 “정당 내부의 합리적 비판이야말로 더 큰 패배와 문제를 막는 방파제 역할을 한다. 사람도 정당도 말문을 막고 귀를 닫으면 오히려 내가 고립되고 세상과 단절돤다. 초선의원들에 이어 재선, 3선, 중진의원들이 의견을 모아 나가야 한다. 당원과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열어야 하고 말문을 열어야 한다. 그렇게 합리적 토론과 혁신적 변화가 시작될 것”이라 덧붙였다.



박 의원은 “일부 초선의원들에게 비난 문자와 댓글이 쏟아지고 있다는 뉴스를 보았다. 문자를 보내고 비난을 하는 당원들과 지지자들도 오직 바라는 것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 당의 혁신과 정권재창출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도 민주당 내부의 다양한 의견표출과 민주적 의견수렴은 꼭 필요한 에너지 응축과정”이라 말했다.

또 그는 “혁신과 변화의 의지가 없으면 승리하기 어렵다. 그 정도의 반성과 의견 표출조차도 쏟아지는 문자와 댓글로 위축된다면 국민들은 오히려 민주당의 경직성에 더 실망하게 될 것이다. 우리 모두가 원하던 바와 정반대의 길로 가게 되는 것”이라 주장했다.

그는 “국민들께서 이번 선거에 표현해주신 것은 ‘실망’이었다. 민주당에 대한 기대가 있었는데 우리가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국민들께서 이번 선거에 표현해주신 것은 ‘분노’였다. 우리가 약속한 것과 다르게 반대의 결과를 보았기 때문”이라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끝으로 그는 “민생제일주의 노선을 굳건하게 하고 국민의 상식과 눈높이 정치를 해 나간다면 국민들의 실망과 분노는 다시 기대와 희망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이번 선거의 패배가 대선 승리의 시작점이 될 수 있도록 저도 힘을 모으고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송치훈 동아닷컴 기자 sch5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