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난속 김정은, 아버지 반열 ‘총비서’ 올라 권위 세우기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북한 당대회]7차 당대회서 폐지한 비서국 부활… 김일성-김정일 시대로 되돌아가
‘10년 과도기 끝났다’ 대내외 과시
대북제재-수해-코로나 3중고에 ‘백두혈통’ 내세워 1인체제 강화
대남 강경파 김영철 통전부장 복귀, 기존 대남-대미 라인은 대부분 강등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노동당 총비서 추대 사실을 보도하면서 김 위원장을 “주체혁명의 유일무이한 계승자이자 영도자”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의 할아버지 김일성 주석과 아버지 김정일 국방위원장 모두 죽기 직전까지 당내 최고 직함인 총비서를 지낸 만큼 집권 10년 차를 맞은 37세의 김 위원장이 이들을 계승해 같은 반열에 올랐다고 강조한 것. 지난해 심각한 경제난과 주민들의 불만에 직면한 김 위원장이 이른바 ‘백두혈통’의 정통성과 선대의 후광에 기대 1인 지배체제를 한층 더 강화하려는 의도로도 풀이된다.

○ 김일성·김정일 시대로 회귀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정은 동지를 노동당 총비서로 높이 추대한 데 대한 결정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고 전하면서 “당 총비서는 당 전체를 대표하고 영도하는 당의 수반”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2011년 김정일 사망 뒤 다음 해인 2012년 당 대표자회를 통해 당 제1비서에 올랐다. 김정일을 “영원한 총비서”로 추대하면서 자신은 그에 미치지 못하는 제1비서로 시작한 것. 이후 2016년 7차 당 대회에서 당 위원장이라는 새로운 직함을 만들었고 국가수반으로서는 신설된 국무위원회의 위원장을 맡아 왔다. 7차 당 대회에서 1966년부터 50년간 유지돼 온 비서국을 폐지해 선대와 차별화하려는 모습도 보였다.

하지만 이번 당 대회에서 결국 당 비서국을 부활시켜 김일성·김정일 시대로 회귀한 뒤 스스로 당 총비서에 오른 것이다. 정부 당국자는 “10년간 견제 세력을 숙청하며 권력을 강화해 온 김 위원장이 이제는 과도기를 끝내고 선대의 반열에 올라도 견제할 수 있는 세력이 없음을 대내외에 과시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정성장 미국 우드로윌슨센터 연구위원도 “김정은이 당 제1비서와 위원장 체제를 시험했다가 결국 김일성·김정일의 총비서 체제로 복귀한 것은 이 체제가 유일독재에 유리한 측면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일본 NHK는 전문가를 인용해 이달 말 열리는 최고인민회의에서 김 위원장이 김일성의 생전 직함이었던 주석에 오를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2019년 북-미 협상 결렬에 이어 지난해 대북 제재, 수해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라는 3중고가 겹쳐 심각한 경제난에 직면한 김 위원장이 ‘백두혈통’의 후계자임을 강조해 선대의 권위에 기대기 시작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10월 당 창건 75주년 열병식에서 “인민에게 미안하다”며 울기도 했다. 신범철 경제사회연구원 외교안보센터장은 “내부 상황이 어려운 가운데 김정은의 권위를 높여야 한다는 필요성이 작용했을 것”이라며 “아버지의 권위까지 내세운 것은 북한 내부의 위기감을 보여준다”고 했다.

○ 김영철 통전부장 복귀했지만 대남-대미 라인 강등

2019년 2월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실패 이후 대남공작 기구인 당 통일전선부 부장에서 해임됐던 김영철 전 노동당 부위원장은 이번 당 대회를 통해 당 통전부장에 복귀했다. 2010년 천안함 폭침 사건의 주범으로 지목되며 대남 강경파로 분류된 인사다. 김영철은 통전부장에 복귀했지만 당 비서국 부활에 따라 맡았어야 할 당 비서에는 오르지 못했다. 통전부장이었던 장금철도 2019년 남북미 판문점 회동에 참석한 뒤 별다른 활동을 드러내지 못한 채 이번에 해임됐다.

북-미 비핵화 실무 협상을 맡아온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은 당 최고 지도기관인 당 중앙위원회의 위원에서 후보위원으로 강등됐다. 정치국 후보위원에서 탈락한 것으로 알려졌던 리선권 외무상은 자리를 유지했지만 후보위원 11명 가운데 가장 마지막에 호명됐다. 반면 중국통인 김성남 국제부 제1부부장은 당 부장에 임명됐다. 비핵화 협상 결렬 이후 경색 국면인 북-미, 남북관계에 대해 이들에게 책임을 물은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김 위원장에게 축전을 보내 총비서 추대를 축하했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11일 보도했다.

권오혁 기자 hyuk@donga.com / 베이징=김기용 특파원
#김정은#당 총비서 추대#북한 당대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