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유가족 위로는 세 줄… 김정은 칭찬은 3배”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9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北, 우리 국민 사살]국민의힘 상복 입고 文대통령 성토
“국민 비극을 北과의 미래 발판삼나”

국민의힘
 의원들이 28일 오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검은 정장과 넥타이 차림으로 마스크를 쓰고 가슴에 근조 리본을 단 채 ‘북한의 우리
 국민 학살만행 규탄 긴급 의원총회’를 갖고 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 스스로가 대통령의 시간은 공공재라고 말했듯이
 대통령의 7시간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의원들이 28일 오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검은 정장과 넥타이 차림으로 마스크를 쓰고 가슴에 근조 리본을 단 채 ‘북한의 우리 국민 학살만행 규탄 긴급 의원총회’를 갖고 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 스스로가 대통령의 시간은 공공재라고 말했듯이 대통령의 7시간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은 28일 문재인 대통령이 해양수산부 소속 어업지도원 이모 씨(47) 사살 사건과 관련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밝힌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뜻을 각별한 의미로 받아들인다”고 말한 데 대해 강하게 성토하고 나섰다.

하태경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유가족 위로는 세 줄, 신속히 사과한 김정은 칭찬은 그 세 배”라며 “문 대통령은 김정은의 신속성을 평가하기에 앞서 자신의 무대응, 늑장대응부터 반성하고 용서를 구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은혜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총살당한 국민의 비극마저 북한과의 미래를 위한 발판으로 삼는가”라며 “어떻게 해야 우리 국민은 국가로부터 버림받지 않을 수 있나”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이 씨 피살을 추모하는 의미로 국회 앞 계단에서 검은색 정장과 넥타이 등 상복을 차려입고 의원총회를 열었다. 전날인 27일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인 데 이어 국회 안팎에서 이번 사건에 대한 정부 대응을 비판하는 총공세를 이어간 것.

주호영 원내대표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김 위원장을 ‘계몽군주’라고 부르는 등 여권 인사들이 김 위원장의 사과를 높게 평가하고 나선 데 대해 “(사과) 문건 하나 받았다고 김정은이 아주 괜찮은 사람인 것처럼 대통령과 가까운 사람이 온갖 요설을 늘어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군통수권자인 대통령이 어떤 지시도 내리지 않은 채 의문의 48시간을 보냈다”며 “대통령이 대한민국 공무원이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한 것을 보고받고도 구출 지시를 안 한 건지 의문”이라고 했다.

정진석 의원은 “유시민 (이사장), 문정인 (대통령통일외교안보특보),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등이 계몽군주 운운하면서 낄낄거리는 모습에 구토가 나올 뻔했다”며 “(자국민의) 구출, 생환 노력을 하지 않는 대통령은 군통수권자로서 자격이 없다”고 했다.

윤다빈 기자 empty@donga.com
#북한#우리 국민 사살#문재인 대통령#국민의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