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정치사 왜곡 바로잡아야”…금태섭 “윤미향 사태 함구령, 정상인가”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6월 2일 17시 42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정례 기자간담회를 열어 각종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정례 기자간담회를 열어 각종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2일 21대 첫 의원총회에서 “역사의 흐름이 바뀌고 있다는 것을 실감한다”며 “잘못된 현대사에서 왜곡된 것을 하나씩, 하나씩 바로 잡아가는 막중한 책무가 여러분에게 있다”고 말했다. 압도적 과반수 의석을 바탕으로 과거사 바로잡기를 본격화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이 대표는 의총 이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도 “제가 학생 운동한 게 1972년 유신 때부터인데 그 이전은 말할 것도 없고 그 이후 얼마나 우리 정치사가 왜곡됐나”라며 “그 과정에서 바로 잡을 것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일거에 바로 잡을 순 없고, 차근차근 경중, 선후를 가려서 바로잡아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특히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불법정치자금 수수 사건 유죄 확정판결 과정에 대해 “참 의구심이 많았다”며 재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그는 “저도 수사, 재판 많이 받아봤지만 (검찰이) 그렇게 처리하는 경우는 참 드물다”라며 “증인을 오십 몇명 소환한다는 것도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수사 과정에서 문제가 없었는지를 검찰과 법무부가 자세히 조사해보겠다는 것이라서 좀 더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첫 의총에 참석하지 않은 민주당 윤미향 의원에 대해선 “나름대로 소명할 것은 소명을 한 것 같다”며 “경험으로 보면 시민단체가 원래 안정된 것도 아니고 회계 처리에 전문성도 없어서 미숙한 점도 있고 소홀한 점도 있어서 여러 가지 이야기가 나온 듯하다”고 했다. 이어 “검찰수사 과정에서 조사하다 보면 결론이 날 것”이라며 “(수사) 결론을 지켜보자는 판단은 지금도 같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본회의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설치 법안 표결 당시 민주당 의원 중 유일하게 기권표를 던져 ‘경고 처분’을 받은 금태섭 전 의원에 대해선 “아무것도 (조치를) 안 하면 강제당론의 의미가 없지 않는가”라며 “말이 징계지 내부적으로 가장 낮은 수준의 징계”라고 했다. 당 윤리심판원에 재심을 청구한 금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 “다른 의견에 대해 법적 책임을 들이대게 되면 공론 형성의 과정이 사라진다”며 “조국 사태, 윤미향 사태 등에 대해서 당 지도부는 함구령을 내리고 국회의원들은 국민이 가장 관심 있는 문제에 대해서 한마디도 하지 않는다. 이게 과연 정상인가”라고 했다.

박성진 기자 psjin@donga.com
강성휘 기자 yol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