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순덕 칼럼]민주당은 왜 이재명에게 더불어 볼모로 잡혔나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0월 27일 00시 00분


코멘트

“며칠 일찍 왔다면 여당 후보 바뀌었을 것”
민주당 대선 경선 뒤 ‘대장동 일당’ 토로
잘못을 인정 않는 ‘불굴의 정신’이 무섭다

24일 오전 이재명 더불어 당대표가 압수수색이 벌어진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 찾아와 기자회견을 하면서 눈을 감고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24일 오전 이재명 더불어 당대표가 압수수색이 벌어진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 찾아와 기자회견을 하면서 눈을 감고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 중 하나인 남욱 변호사(수감 중)는 작년 10월 18일 수사를 받겠다고 미국서 제 발로 귀국한 사람이다. 그가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이 묻지도 않았는데 이런 말을 했다. “가만히 생각해보니 한국에 며칠만 일찍 들어왔으면 (여당) 후보가 바뀌었을 수도 있겠네요.”(2월 27일 보도)

남욱 귀국 8일 전, 그러니까 2021년 10월 10일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 후보 경선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선출한 상태였다. 누적 최종투표율 50.29%. 8월 말 불거진 대장동 의혹 때문에 이재명의 지지율은 추락하고 있었다. 이낙연 후보 측에선 이재명 대장동 사업 당시 성남시장의 배임 혐의와 구속 가능성까지 제기했다.

그때 남욱이 왜 그런 소리를 했는지 이제 알 것 같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 최측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19일 체포돼 사흘 만에 구속됐다. 남욱은 대장동 민간사업자 화천대유 관계사인 천화동인 4호 소유주다. 그는 벌써 감을 잡았던 거다. 자신이 2021년 4∼8월 유동규(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에게 전달한 8억여 원이 여당 대선 후보 경선에 흘러갔을 수도 있다는 것을.

정권이 바뀌면서 검찰도 제자리를 찾았다. 남욱의 폭탄선언을 뭉갰던 ‘문재인 검찰’이 아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에 따르면 이재명 대선 캠프 조직을 맡았던 김용이 작년 2월 정치자금 20억 원을 유동규→남욱에게 요구했다고 한다. 남욱이 가만 생각해보니 시기적으로 봐서도 자신이 정민용 변호사를 통해 유동규→김용에게 전달한 돈이 대선 경선에 쓰인 게 아닌가 싶었을 터다.

물론 김용은 자금 수수 자체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고 한다. 그럼에도 이재명이 24일 검찰의 민주연구원 부원장 사무실 압수수색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서 이 역사의 현장을 잊지 마시고 퇴행하는 민주주의를 꼭 지켜주시기 바란다”며 울먹인 것은 황당하다. 검찰은 여당 대선 후보라고 봐주느라 안 했던 수사를 이제야 하는 것뿐이다.

바로 그 검찰 수사가 두려워 이재명은 대선 낙선 석 달 만에 불체포 특권을 노리고 보궐선거에 나서 금배지를 달았다. 그러고도 민주당을 ‘이재명당’으로 만들어 보호막을 쌓겠다고 당 대표로 나섰고, 검찰이 기소해도 대표직을 유지할 수 있게 ‘방탄 당헌’으로 고쳤다. 국가로 치면 대통령 한 사람을 위해 개헌을 한 꼴이다.

민주당이 이재명에게 볼모로 잡힌 것도 이 때문이다. 유서깊은 제1 야당이 ‘이재명당’으로 탈바꿈했다. 정당의 사유화다. 2024년 총선을 앞둔 민주당 사람들은 당 대표의 공천권 앞에 머리를 조아릴 수밖에 없다. 이재명은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를 꾸려 친문 인사들을 대거 배치하기까지 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과 전 정권 사람들을 위한다는 명분이지만 친명으로 전향해 이재명 자신부터 살려내라는 의미일 터다.

이런 이재명에게 “그만하면 됐다. 이제 역사의 무대에서 내려와 달라”고 옳은 소리를 한 김해영 전 의원에게는 ‘개딸’들의 욕설이 쏟아졌다. 정말 비교하고 싶지 않지만 2차 세계대전 중 미 전략사무국이 극비보고서로 발간한 ‘히틀러의 정신분석’을 보면, 아돌프 히틀러는 특히 여성에게 보호본능과 안쓰러움을 자극했던 지도자였다.

이재명이 개딸들에게 유독 신경 쓰는 점이 기이한 것도 이 때문이다. 23일엔 팬카페 ‘재명이네 마을’에 5개월 만에 직접 글을 올려 지지자들에게 결백을 호소했다. ‘화천대유 대선자금이라니, 동기 없는 범죄’라며 “이 터무니없는 음해를 널리 알려 달라”는 거다.

이재명이 동정심을 호소하듯 수시로 눈물을 보이는 것도 히틀러를 연상케 한다. 어린 시절 부친의 폭력에 시달렸고, 선전의 중요성을 너무나 잘 알고 있으며, 인간심리를 꽤 파고들었다는 점도 흡사하다. 이재명은 ‘설득의 심리학’ 등 수십 권의 심리학 책을 읽으며 ‘사람의 마음’을 연구했다고 2017년 자서전 ‘이재명은 합니다’에서 밝힌 바 있다.

불굴의 정신을 지닌 히틀러처럼 극도로 실패한 뒤에도 바로 재도전하는 이재명이 존경스럽긴 하다. 난관을 극복하는 방법도 비슷하다면, 앞으로도 이재명은 어떤 잘못도 인정하지 않을 것이다. 여당을 적처럼 비난하며 극단으로 나라를 몰고 갈지 모른다. 검찰이 누가 봐도 공정한 수사로 민주당을 최면에서 깨워주기 바랄 뿐이다.



김순덕 대기자 yuri@donga.com
#민주당#이재명#대장동 일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