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훈식, K-방산 홍보차 유럽 출국…美 러트닉 만난 김용범 귀국
이재명 대통령이 전략경제협력 특사로 임명한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이 19일 독일로 출국한다. 미국 워싱턴D.C.에서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부 장관과 관세 후속 협상을 진행한 김용범 정책실장은 이날 귀국한다.대통령실은 강 실장이 이날 낮 12시25분 독일 프랑크푸르트로 출발하는 루프트…
- 2025-10-1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재명 대통령이 전략경제협력 특사로 임명한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이 19일 독일로 출국한다. 미국 워싱턴D.C.에서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부 장관과 관세 후속 협상을 진행한 김용범 정책실장은 이날 귀국한다.대통령실은 강 실장이 이날 낮 12시25분 독일 프랑크푸르트로 출발하는 루프트…

북한이 스포츠 분야에서 각종 국제대회 금메달과 세계신기록을 경신하고 있다면서 이를 ‘국력’과 연결 지어 선전하고 있다. 아울러 최근 지방 단위로 ‘체육 생활화’ 캠페인도 확산하고 있다. 모범체육시인 황해북도 사리원시를 조명하며 운동 활성화를 독려하는 등 체육을 통한 결속 강화에 나선 …

대통령실이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방한할 것으로 예상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훈장을 수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대통령실은 19일 “APEC 정상회의 계기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염두에 두고 미국 측과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

이재명 대통령은 19일 ‘여순 사건’ 77주기를 맞아 “다시는 국가 폭력으로 인한 무고한 희생자가 나오지 않도록 이를 막기 위한 모든 조치를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은 여수·순천 10·19사건 제77주기다. 1948년 10월 19일 국방경비대 …

이재명 대통령은 19일 여수·순천 10·19사건 제77주기를 맞아 “역사를 바로잡고 정의를 세우는 것은 시간이 걸려도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SNS에 “다시는 국가 폭력으로 인한 무고한 희생자가 나오지 않도록 대통령으로서 엄중한 책임 의식을 갖고,…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에 따른 정부 전산망 장애가 3주 넘게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공무원 업무 시스템인 ‘온나라시스템’ 등이 외부 해킹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되면서 정부의 행정망 관리 체계가 또다시 도마에 올랐다.정부는 해킹 정황 인지 후 보안 강화 조치에 나섰다고 밝혔지만…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최근 ‘최현호’에서 해군 장병을 위해 마련한 연회에서 노광철 국방상이 홀로 반소매 티셔츠를 입은 모습이 포착됐다. 최고지도자 앞에서 격식을 내려놓은 간부들의 모습을 북한 매체가 공개하는 것은 이들에 대한 특별한 대우를 부각해 충성심을 높이려는 ‘통치술’이라…

여권의 ‘내란 정당’ 프레임에 갇혔던 국민의힘이 정부·여당 실정을 고리로 반격의 실마리를 찾아가고 있다. 국힘의힘은 지난 주 이재명 정부 들어 첫 국정감사에서 법제사법위원회 등을 중심으로 김현지 대통령실 제1부속실장의 이재먕 대통령 재판 연루 가능성을 제기하며 맹공을 퍼부었다. 법사위…

우리 정부가 18일 오후 스캠 범죄단지가 다수 분포해 현재도 활동 중인 것으로 알려진 캄보디아 시하누크빌주 현장을 방문해 점검했다.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박일 캄보디아 내 재외국민보호 정부대표와 정부합동대응팀은 시하누크빌을 방문했다.시하누크빌은 캄보디아 내 우리 국민 취업사기·감금 피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달 아시아 순방을 하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비공개로 논의 중이라고 18일(현지 시간) 복수의 외신이 전했다. 다만 회담 성사 가능성은 다소 낮다는 전망이 나온다.이날 미국 CNN,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 관계자…

더불어민주당은 18일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12·3 비상계엄 선포와 관련한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을 면회한 데 대해 “반성 없는 내란 미화 정치”라며 “사실상 불법 계엄과 탄핵을 부정하는 대국민 선포이자 극우 선동”이라고 비판했다.민주당 백승아 원…

예비군 동원훈련 소집 대상자 수가 매년 줄어드는 가운데, 소집 불응자와 그에 따른 피고발자 수는 오히려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8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황명선 의원이 병무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 팬데믹 이후 동원훈련이 재개된 2022년에 2342명이었…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윤석열 전 대통령을 면회한 것을 두고 “반성 없는 내란 미화정치”라고 했다.백승아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장 대표의 면회에 “사실상 불법 계엄과 탄핵을 부정하는 대국민선포이자 극우 선동”이라고 했다.백 원내대변인은 “지금 국민이 바…

예비군 동원훈련 소집 대상자 수가 매년 줄어드는 가운데 소집 불응자와 그에 따른 피고발자 수는 거꾸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18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황명선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병무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동원훈련이 재개된 2022년에는 234…

정부의 10·15 부동산 대책을 둘러싼 공방이 여야 공방이 서울시와 오세훈 서울시장으로 옮겨 붙었다. 전 지역이 이번 조치로 규제에 묶인 서울의 여론이 요동치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오 시장에 대한 공세에 나섰다. 이에 국민의힘은 김병기 민주당 원내대표의 잠실 재건축 아파트 보유 등을…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는 18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윤석열 전 대통령을 면회했다고 밝히며 당이 단일대오로 뭉쳐야 한다고 강조했다.장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전날 오전 윤 전 대통령을 면회하고 왔다”며 “힘든 상황에서도 성경 말씀과 기도로 단단히 무장하고 계셨다”고 전했다.이어 “…

더불어민주당 박지원 의원은 김현지 대통령실 제1부속실장의 국정감사 증인 출석 여부와 관련해 “제가 전화해서 ‘너 똑똑한데 국감 받아라’고 말하니까, (김 실장이) ‘저 안 나간다고 안 했다’고 답했다”고 전했다.박 의원은 16일 광주방송 ‘여의도 초대석’에 출연해 김 실장과의 통화 내…
![[김순덕의 도발]내년엔 먹고살기 좀 좋아질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0/16/132565366.1.jpg)
긴 연휴가 끝나자마자 눈에 띈 기사가 황금연휴 언제 또 오나? 였다. 놀자마자 또 놀다니 싶긴 하지만 노는 건 어른도 좋아한다(옛날에 부장님은 “칭찬도 좋아해요” 그랬다). 2028년과 2031년 추석 연휴에 주말이 붙어있어 6일 쉰다. 용감하게 하루 연차 내면 9~10일도 놀 수 있…
![‘셀카’ 없는 北 열병식…웃지 못하는 인민의 얼굴[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0/18/132540785.1.jpg)
● 세찬 빗속 펼쳐진 북한의 열병식지난 10일 밤,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노동당 창건 80주년을 기념하는 열병식이 열렸습니다. 인공기와 꽃을 든 수십만 명의 군중 앞을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20형’이 지나갔습니다.행진하는 군인들과 트럭뿐 아니라 관중들 역시 질서정연하게 서서 박수를 치…

국민의힘이 ‘미공개 정보 이용 주식투자’ 논란을 빚고 있는 민중기 특별검사에 대해 “위선의 끝판왕”이라고 비판했다. 주진우 국민의힘 의원은 “김건희 구속영장에 이름만 민중기로 바꾸면 된다”고 직격했다. 민 특검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정치 공세”라면서도 공식 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