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배달 음식을 담는 ‘플라스틱 용기’가 심부전 위험을 높인다고요?
2025.02.26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배달 음식을 담는 ‘플라스틱 용기’가 심부전 위험을 높인다고요?

요즘 배달 음식이 일상화되면서 찬 음식뿐 아니라 펄펄 끓는 찌개나 국, 탕도 많이들 주문하실 겁니다. 그런데 배달 음식 용기로 많이 쓰는 플라스틱이 뜨거운 음식과 만나면 심부전을 비롯한 각종 질병의 유발 물질이 발생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충격입니다.

중국 닝샤의과대의 연구팀은 플라스틱 용기에 뜨거운 물을 붓고 일정 시간이 지난 뒤에 플라스틱 용기에서 나온 화학 물질을 쥐에게 먹여 장내 미생물의 환경과 대변의 대사체를 분석하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이 연구팀은 “플라스틱 용기의 화학 물질이 장내 미생물 환경을 변화시켜 염증을 유발하고, 이 염증이 혈류를 타고 이동해 순환계를 손상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플라스틱 용기에 많이 노출이 될수록 발병 위험은 최대 14%나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플라스틱에는 비스페놀A, 프탈레이트(PAE), 가소제와 같은 총 1만 6000여 종의 화학 물질이 포함돼 있으며, 이 중 4200 여 종은 인체와 환경에 유해한 물질”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이었던 2022년 배달음식의 온라인 주문액이 26조5854억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네요. 작년에는 약 21조 4147억 원으로 2022년에 비해 19.5% 줄었고, 배달 음식용 플라스틱 용기의 사용량도 2022년 약 14만 6천 톤에서 2024년 약 13만 1천 톤으로 약 10% 정도 감소했다니 그나마 다행입니다.

전문가들은 “플라스틱 용기에 뜨거운 음식을 담거나 플라스틱 용기째 전자레인지에 돌리지 말고, 가능한 음식 포장은 다회용 용기를 이용할 것”을 권장했습니다. 우리 모두 신체 건강과 지구 환경을 살리기 위해서라도 지금 당장 플라스틱 용기의 사용을 줄이는 노력을 실천해야겠네요~!
1
갑자기 한쪽 눈 흐려진다면…실명 부르는 ‘이 병’ 의심해야
겨울철에는 뇌졸중, 심근경색 등 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이 커진다. 혈압이 오르내리면서 발생한 혈전이 혈관을 막아 나타나는 응급질환인데, 같은 원리로 시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망막 혈관이 막히면 ‘눈 중풍’이라고 불리는 ‘망막혈관폐…
전문보기
2
손톱이 빨리 자란다고? ‘이것’이 늦다는 신호
노화·유전학 분야에서 장수에 대한 연구자로 유명한 한 박사가 손톱의 생장 속도로 개인의 수명을 예측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밝혔다.17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에서는 데이비드 싱클레어 하버드 의대 교수가 자신의 팟캐스트 ‘라이프…
전문보기
3
허리디스크도 아닌데…엉덩이·다리 욱신욱신 쑤시고 저리다면
엉덩이에는 여러 근육이 있다. 이 중 대둔근 안쪽 엉덩이 중앙에 위치한 근육을 이상근이라고 한다.이상근 증후군은 이상근 근육이 밑에 지나가는 좌골 신경을 누르고 자극해서 생기는 질환이다.이는 허리디스크와 비슷하게 엉치(엉덩이 뒤 뼈…
전문보기
4
“성인 10명 중 4명 당뇨병 전 단계”…이렇게 하니 개선
성인 10명 중 4명이 당뇨병 전(前)단계에 해당할 정도로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원인으로 당뇨병·고혈압 등 만성질환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탓이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같은 당뇨병 전 단계 성인의 식생활에 도움을 주기 …
전문보기
5
체중 줄이려면…하루섭취 칼로리 중 단백질은 ‘이 만큼’ 드세요
비만은 만병의 근원으로 여겨진다. 체중 감량은 보다 나은 건강을 약속한다. 날씬한 외모는 덤이다.체중 감량을 위해 운동과 함께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식단이다. 무엇보다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고단백 식단은 근육 유지를 …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