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오전 8시 이전의 아침 식사’가 우울증을 예방해 준답니다
2025.02.12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오전 8시 이전의 아침 식사’가 우울증을 예방해 준답니다.

중국 시안교통대 부속병원의 연구팀은 지난 11년 동안 성인 2만4000여 명을 대상으로 아침 식사 시간과 정신 건강의 상관관계에 대해 연구한 결과를 최근 발표했습니다. 오전 8시 이전에 아침 식사를 하는 사람들은 오전 9시 이후에 하는 사람들보다 정신건강 문제를 겪을 위험성이 낮다는 것이죠.

또한 “오전 9시 이후에 아침 식사를 하는 남성과 여성 모두 오전 8시 이전에 식사를 하는 사람들보다 기분이 좋지 않고, 정신 건강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28%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습니다. 그에 덧붙여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것뿐 아니라 언제 먹느냐는 단순히 신체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 건강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연구팀은 “아침 식사 시간이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생체 리듬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면서, “일찍 아침 식사를 하는 것이 신체의 리듬을 유지하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질병관리청의 2019년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만1세 이상 인구의 아침 식사 결식률은 2007년 22.6%에서 2019년 31.3%로 8.7%나 증가했다네요. 또한 만 19세에서 29세의 젊은이들 중에는 54%나 아침 식사를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나마 다행히도 아침 식사 시간은 대체로 오전 7시 50분에서 오전 8시 30분 사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안교통대 부석병원의 연구팀은 “규칙적인 아침 식사는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고, 하루 종일 에너지 수준을 유지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면서 아침 식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또한 “가능한 한 오전 8시 이전에 식사를 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조언을 재차 덧붙였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해, 심신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아침 식사는 반드시 해야 됩니다. 저도 이런 저런 이유를 앞세워서 아침밥을 먹지 않는 우리 애들을 어떻게든 설득해 봐야 되겠네요.
1
‘평생 암 걸릴 확률’…엄마 배 안에서 ‘이것’ 때문에 갈린다
평생 동안 암에 걸릴 위험이 높은지 낮은지는 태어나기 전에 부분적으로 결정될 수 있다는 새로운 동물 실험 결과가 나왔다. 태아 발달 중에 발생하는 두 가지 뚜렷한 유전적 상태 중에 하나는 암 위험이 높고 하나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보기
2
‘얼죽아’의 이 습관 통제 안 된다면 건강 이상신호
‘얼죽아’, 얼어 죽어도 아이스 아메리카노의 줄임말이다. 한국인의 독특한 커피 취향을 반영하는 표현이다. ‘얼죽아’ 파 중 컵에 남은 얼음에 강하게 이끌려 습관적으로 씹어 먹는 사람이 있다면 자신의 건강 문제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전문보기
3
휴대전화보다 ‘○○○’이 불면증 부르는 더 큰 요인
외로움을 느끼는 것이 잠들기 전 휴대전화 같은 전자 기기를 보는 것보다 숙면 방해의 더 큰 요인이라고 한다.불면증이란 잠이 부족하거나 비정상적인 상태로 잠이 들어 힘든 것을 말한다. 자다가 잠에서 자주 깨거나 한번 깨면 다시 잠들기…
전문보기
4
노인 심혈관에 좋은 달걀, 1주일에 ‘몇 개’가 적정량?
비교적 건강한 고령자가 달걀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조기 사망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계란을 매주 1~6개 섭취하는 노인은 이를 거의 먹지 않는 사람과 비교해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률이 낮았으며, 특히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
전문보기
5
날 춥다고 실내에만 있으면…‘이 병’ 발병↑
겨울철 일조량 감소와 실외 활동의 감소가 이석증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석증은 귓 속에서 균형 유지 역할을 하는 돌 알갱이가 제자리를 이탈해 발생하는 질환이다. 이석증은 겨울철 주의해야 하는 대표적인 질환이다. 비타민D 결…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