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잠이 보약”, 수면 습관만 좋아도 수명이 최대 5년 더 길어진답니다
2023.03.08
편집자의 글
안녕하세요.
헬스동아 편집자 입니다
미국 하버드의대 프랭크 첸 박사의 연구팀은 2013년부터 6년동안 17만2,000명을 대상으로 수면 습관과 사망과의 관계를 분석했답니다. 그 결과 좋은 수면 습관을 유지하면 남성은 5년, 여성은 2.5년 가량 더 수명이 늘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네요. ‘좋은 수면 습관’이란 하루 7~8시간 잠자기, 중간에 깨지 않기, 잠들기 어려운 날이 일주일에 2일 이하일 것, 잠에서 깬 뒤에 충분히 쉬었다고 느끼는 날이 일주일에 5일 이상일 것, 숙면을 위한 약을 복용하지 않을 것 등이랍니다.

서던캘리포니아대학 케크의대의 수면 전문가인 라지 다스쿱타 교수는 “좋은 수면은 질과 양뿐만 아니라 규칙성도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정해진 시간에 잠들고 일어나기, 최적의 수면 환경 만들기, 잠자리 들기 전에 음주하지 않기, 잠자리에 들기 1시간 전에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기” 등을 실천하면 좀 더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다는 겁니다.

첸 박사팀의 5가지 좋은 수면 조건보다 우리들이 실천하기에 훨씬 더 쉬울 것 같은 현실적인 대안이네요. 매일 새벽 2시쯤에나 잠자리에 드는 우리 아이들에게도 다스쿱다 교수의 수면 습관을 권해봐야겠네요.

여러분도 꿀 잠 주무세요 ~!
1
면역 세포 80%가 장-호흡기에 분포
봄철 독감 주의보… 장이 건강해야 면역력이 살아난다
3월이 되면서 한낮에는 봄기운을 느낄 만큼 기온이 오르고 있다. 그러나 봄(3∼5월)은 독감 환자가 많은 계절이기도 하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015년부터 2019년까지 독감 진료 환자를 분석한 결과, 겨울(12∼2월)에 독감 발병…
전문보기
2
“불면증, 심근경색 위험 69% ↑…하루 7~8시간 수면 적정”
불면증이 있으면 심근경색 위험이 크게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6일 미국 과학전문매체 사이언스 데일리에 따르면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대학 의대 연구팀은 불면증과 심근경색 간의 연관성을 조사하기 위해 미국·영국·노르웨이·독일·…
전문보기
3
최고야의 심심(心深)토크
쉬었는데도 찌뿌둥…지금 필요한 건 ‘휴식의 기술’
정신 건강, 정서 문제 등 마음(心) 깊은 곳(深)에 있는 것에 관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일상 속 심리적 궁금증이나 고민이 있다면 이메일(best@donga.com)이나 댓글로 알려주세요. 기사로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서부…
전문보기
4
여주엽의 운동처방
하루 10분 이것 따라하면 ‘하체 비만’ 탈출
3월이다. 매서운 겨울 한파가 멀어지고 봄의 기운이 성큼 다가왔다. 겨우내 움츠러들었던 몸도 조금씩 풀리는 계절이다. 구글 검색량 트렌드를 보면 봄의 시작과 함께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는 것들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개강, 개학, 주…
전문보기
5
달래의 비타민 피부 노화 방지 효과
비타민-철분이 듬뿍… 나른한 봄철을 활기차게
봄을 대표하는 나물 달래는 비타민과 무기질, 철분 등 영양성분이 풍부해 건강에 좋은 식재료다. 달래는 순우리말이다. 알뿌리가 달랑달랑 매달린 모습 때문에 ‘달래’라는 이름이 붙었다. 옛 문헌에는 달래를 야산(野蒜), 소산(小蒜), …
전문보기
당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꿀팁을 헬스동아가
맞춤배송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