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삼성 300조 투자, 세계 최대 시스템반도체단지 짓는다
2023.03.16
아침 7시 반,
동아일보 부국장이 독자 여러분께 오늘의 가장 중요한 뉴스를 선별해 전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동아일보 편집국 박용 부국장입니다.
 
삼성전자가 300조 원을 투자해 경기 용인시에 세계 최대 규모의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클러스터에는 첨단 반도체 제조공장 5개와 소재·부품·장비 기업, 팹리스(반도체 설계) 기업 등 150곳이 들어섭니다. 용인시에 세계 최대 시스템반도체 단일 단지를 조성하는 게 목표입니다. 간접 생산유발 효과는 약 400조 원, 고용유발 효과도 약 160만 명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42년까지 20년간 조성될 용인시 첨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는 반도체 기술 패권 경쟁에서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가적으로도 화성·기흥-평택-이천-판교를 잇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완성함으로써 글로벌 반도체 패권 경쟁에 뒤지지 않을 전진기지를 갖추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 블룸버그뉴스는 “뜨거운 글로벌 기술 패권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한국의 가장 공격적인 노력”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정부는 용인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를 비롯해 미래자동차, 원전, 우주 분야 등 미래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국가첨단산업단지를 전국 15곳에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기업들은 2026년까지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등 6대 분야에서 550조 원을 투자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각국은 첨단산업 제조시설을 자국 내에 유치하고자 대규모 보조금과 세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며 “현재의 글로벌 경쟁 상황은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다. 서두르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우크라이나 남부 흑해 상공을 정찰 중이던 미군 무인기(드론)가 14일(현지 시간) 러시아 전투기와 충돌해 추락했습니다. 미국과 러시아 군용기가 군사작전 중 충돌한 것은 냉전 이후 처음입니다. 지난해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미-러가 처음으로 직접 충돌한 것이기도 해 양국 간 군사적 긴장이 고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20일부터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도 버스, 지하철, 비행기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월 30일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이후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상황이 안정적이라는 판단에 따른 조치입니다. 이번 조치로 마스크 착용이 ‘의무’인 곳은 병원과 일반 약국 등 의료기관과 노인요양원 등 감염 취약시설만 남게 됐습니다. 병원과 감염 취약시설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는 4월 말, 5월 초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해제한 후에야 조정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계 최대의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계획보다 중요한 건 실행이겠죠.
한국 경제의 장밋빛 미래를 다시 한 번 기대해봅니다.
결국 성패의 관건은 규제 완화입니다. 앞선 정부들처럼 구호에 그쳐선 안 되겠죠.
이렇게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상생을 위한 기업의 노력이 더해지면 지방의 부활도 가능할 겁니다.
위태로운 신(新)냉전시대… 불안한 충돌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직 동아일보에서만 볼 수 있는 새로운 시선, 끈질긴 취재의 결과물을 선보입니다.
3040 학부모 서울 탈출에… 초중생 순유입 동탄>강남 역전
《경기 신도시 초중생 新학군 뜬다 서울의 집값 급등과 경기권 신도시 개발이 교육 분야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동아일보와 종로학원이 분석한 결과 초등생과 중학생이 가장 많이 유입되는 지역은 과거 서울 강남이었으나 최근 경기 화성으로 바뀐 것으로 나타났다.
동아일보 칼럼을 통해 본 오늘, 세상
[김순덕 칼럼]이재명은 ‘죽창가’ 외칠 자격 없다
마침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때를 만났다. 사법리스크와 대표직 사퇴 요구에 시달리던 그가 일제 징용 ‘제3자 변제’ 방안 발표에서 살길을 찾은 모양이다.
매일 아침 일곱시 반
당신이 꼭 읽어야 할
동아일보 주요 뉴스를 전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