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6개월 만에 중단된 대통령 ‘도어스테핑’
2022.11.22
아침 7시 반,
동아일보 부국장이 독자 여러분께 오늘의 가장 중요한 뉴스를 선별해 전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동아일보 편집국 박용 부국장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취임 이후 6개월여 동안 이어온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 기자회견)을 전격 중단했습니다. 18일 도어스테핑 현장에서 발생한 MBC 기자의 항의성 질문과 이후 발생한 대통령실 관계자와의 설전 등에 따른 후속 조치입니다. 대통령실은 “최근 발생한 불미스러운 사태와 관련해 근본적인 재발 방지 방안 마련 없이는 (도어스테핑을) 지속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그 취지를 잘 살릴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된다면 재개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도어스테핑 업무를 담당했던 김영태 대통령대외협력비서관도 이날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용산 시대’의 상징으로 불렸던 윤 대통령의 도어스테핑은 취임 다음 날인 5월 11일부터 이달 18일까지 총 61차례 진행됐습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윤 대통령은 MBC와 같은 정파적인 언론이 계속 대통령실 취재를 하는 게 맞느냐는 문제의식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여야는 도어스테핑 중단 결정을 놓고도 공방을 벌였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을 향해 ‘불통’, ‘독선’이라고 직격했습니다. 국민의힘은 “난동 부린 MBC 책임”이라며 MBC를 겨냥했습니다. 여야 갈등 속에 도어스테핑 중단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대장동 일당의 핵심 멤버인 남욱 변호사가 21일 법정에 나와 “천화동인 1호 지분이 이재명 (성남)시장실 지분이라는 걸 알고 있었다”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최측근 그룹에 대한 폭로를 쏟아냈습니다. 이날 0시 구속기간 만료로 석방된 남 변호사는 오전 10시부터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이준철) 심리로 열린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화천대유자산관리의 대주주) 김만배 씨로부터 들어 2015년 초부터 천화동인 1호 지분이 이재명 시장실 지분이라는 걸 알고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천화동인 1호는 대장동 사업을 통해 4040억 원의 수익을 배당받은 민간사업자 중 단일 법인으로는 가장 많은 1208억 원을 챙겨간 곳입니다. 민주당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남 변호사가 말도 안 되는 황당한 주장을 늘어놨다”며 이 대표 등과의 관련성을 부인했다.

일본과 중국의 최근 5개년(2017~2021년) 한국에 대한 외국인직접투자액(도착 기준)이 직전 5개년(2012~2016년)과 비교해 각각 56.4%, 40.0%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실상 ‘반 토막’이 난 셈입니다. 한국 산업경쟁력이 후퇴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용산 대통령실 시대’의 상징으로 여겨지던 도어스테핑이 기약 없는 중단 기로에 놓였습니다.
전격 중단 발표에는 “MBC가 언론 활동이 아닌 정파적 활동을 하고 있다”는 대통령 의중이 반영됐다고 합니다.
야당은 ‘불통’,‘독재’라며 목소리 높였고 여당은 “언론 자유와 방종은 다르다”며 맞섰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통령실은 민주당 장경태 의원에 대해서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할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오직 동아일보에서만 볼 수 있는 새로운 시선, 끈질긴 취재의 결과물을 선보입니다.
日-中의 對韓 직접투자액, 최근 5년 ‘반토막’
일본과 중국의 최근 5개년(2017∼2021년) 한국에 대한 외국인직접투자액(도착 기준)이 직전 5개년(2012∼2016년)과 비교해 각각 56. 4%, 40.
남욱 “천화동인 1호에 이재명 시장실 지분”
대장동 일당의 핵심 멤버인 남욱 변호사가 21일 법정에 나와 “천화동인 1호 (일부) 지분이 이재명 (성남)시장실 지분이라는 걸 알고 있었다”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최측근 그룹에 대한 폭로를 쏟아냈다. 이날 0시 구속기간 만료로 석방된 남 변호사는 오전 10시부터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이준철) 심리로 열린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동아일보 칼럼을 통해 본 오늘, 세상
[사설]尹 대통령 도어스테핑 중단, 이런 식은 아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어제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을 중단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최근 발생한 불미스러운 사태와 관련해 근본적인 재발 방지 방안 마련 없이는 지속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취임 후 6개월간 진행해온 도어스테핑 중단을 선언했다.
매일 아침 일곱시 반
당신이 꼭 읽어야 할
동아일보 주요 뉴스를 전합니다.
지난 레터 보기 & 주변에 구독 추천하기

뉴스레터 구독 해지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위해 뉴스레터 및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가 필요합니다. 동의 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