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페북 글에…野 “본인이 무죄 결론 내려” 與 “정쟁 안돼”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0월 4일 20시 04분


코멘트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달 2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달 2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여야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추석 연휴 동안 페이스북에 자신의 아들 관련 의혹을 제기해 온 야당과 언론에 사과를 요구한 것을 두고 공방을 이어갔다. 국민의힘이 특검 추진에 나선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검찰 수사로 이미 마무리된 사안”이라며 야당의 특검 요구에 재차 선을 그었다. 추 장관 아들 의혹은 7일 시작되는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최대 현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추 장관은 2일 페이스북에 ‘9개월간의 전말’이라는 제목으로 4000자가 넘는 장문의 글을 올렸다. 그는 아들의 군대 휴가 미복귀 의혹이 검찰에서 불기소 처분된 것을 거론하며 “검찰 수사가 혐의 없음으로 마무리됐지만, 야당과 보수 언론은 본질에서 벗어난 거짓말 프레임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무책임한 의혹을 제기한 분들의 분명한 사과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 응하지 않는다면 이른 시일 내에 법적 조치 등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했다.

추 장관은 글에서 “이 사건은 애초부터 부당한 청탁이나 외압이 성립할 수 없는 일”이라며 “아들의 병가와 연가는 대한민국 군인이라면 누구나 당연히 보장받는 ‘군인의 기본권’”이라고 적었다. 이어 “의혹이 모두 해소되자 검찰이 발표한 ‘지원장교님’이라는 군 관계자의 전화번호 전송을 두고 문제 삼고 있다”며 “B보좌관에게 ‘지원장교님’의 전화번호를 전달한 것을 두고 B보좌관에 대한 ‘지시’라고 볼 근거는 없다”고 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4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본인(추 장관)이 무죄를 주장하고 본인이 내린 결론으로 덮인다고 생각하는 것은 커다란 착각”이라며 “추 장관이 법무부 장관으로 있는 한 특검이 결론을 내려야 국민이 납득할 것”이라고 특검을 요구했다.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도 논평에서 “‘지시’가 아니라는 궤변 정도로는 이미 뱉은 거짓말을 덮을 수 없다. 그럴수록 그 위선과 뻔뻔함은 국민들 마음에 더 깊이 새겨진다”고 했다.

이에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에서 “이 문제를 계속 정쟁 수단으로 삼아서 끌고 가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특검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같은 당 김한정 의원도 이날 방송에서 “국민 보시기도 답답하실 거고 저희들도 송구스럽다”며 “야당 입장에서 국정 감사는 최고 중요한 국정 견제의 기회인데 다시 정쟁의 소재로 삼고 국회 파행으로 이끌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했다.

다만 민주당 내에서도 “국감을 앞두고 추 장관이 스스로 일을 더 키우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 한 초선 의원은 “추 장관 입장을 이해하고 동정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자극하는 글을 올리는 태도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최우열 기자 dns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