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담배로 우울증 달랜 대가? “뇌에 독 돼 치매 위험 껑충”
우울증 진단을 받은 뒤에도 담배를 계속 피우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크게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흡연 전력이 없던 사람이라도 우울증 진단 후 기분 전환 등의 이유로 새롭게 담배를 피우기 시작하면 진단 후 금연을 이어간 사람보다 치매에 걸릴 위험이 더 컸다.삼성서울병원, 삼성생…
- 2025-11-0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우울증 진단을 받은 뒤에도 담배를 계속 피우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크게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흡연 전력이 없던 사람이라도 우울증 진단 후 기분 전환 등의 이유로 새롭게 담배를 피우기 시작하면 진단 후 금연을 이어간 사람보다 치매에 걸릴 위험이 더 컸다.삼성서울병원, 삼성생…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서울 종묘 앞에 고층 건물을 짓도록 서울시가 높이 규제를 완화한 것에 대해 정부가 우려를 표하며 관련 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7일 오후 허민 국가유산청장과 함께 종묘를 찾아 “취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강구해 우리 문화유산을 …
![“엄마 구두 사줄게”… 고사리손으로 세상을 배운 소년 [동아닷컴 금주의 신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1/07/132723546.3.jpg)
병든 어머니에게 구두를 사주겠다고 다짐한 소년이 제화공이 되어 인생을 배우는 이야기. 손끝의 온기와 노동의 품격을 통해 사라져가는 인간의 정서를 따뜻하게 복원한 어른을 위한 성장소설.

보이그룹 BAE173 도하(21·본명 나규민)가 소속사 포켓돌스튜디오를 상대로 전속계약 효력 부존재 확인 소송을 제기했다.6일 한 매체는 도하가 정산 문제, 회사의 재정 악화, 활동 일방 중단, 신뢰 관계 파괴 등의 이유로 포켓돌스튜디오를 상대로 전속계약 효력부존재확인 소송 및 효력정…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서울 종묘(宗廟) 앞에 고층 건물 건설이 추진되자 최휘영 문화체육부장관이 법을 고쳐서라도 문화 유산 훼손을 막겠다고 밝혔다.최 장관은 7일 오후 허민 국가유산청장과 함께 종묘를 찾아 “종묘는 조선 왕실 위패가 모셔진 신성한 유산이며 우리나라 유네스코 세계유산 1호의…

차은우 ARS 이벤트에 10만 콜이 몰리며 일부 이용자들의 오입력으로 일반인 피해가 발생하자 소속사가 사과했다.

그룹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 연준이 데뷔 7년 만에 솔로로 데뷔한다.연준은 7일 오후 2시 각 음원 사이트에 첫 번째 솔로 앨범 ‘노 라벨스: 파트 01’(NO LABELS: PART 01)을 발매한다. ‘노 라벨스: 파트 01’은 연준이 약 6년 8개월 만에 선보이는 솔로 데뷔작…

문화체육관광부는 7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모두예술극장에서 ‘2025년 문화예술발전 유공 시상식’을 열고 △‘문화훈장’ 수훈자 17명 △‘대한민국 문화예술상(대통령 표창)’ 수상자 5명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문체부 장관 표창)’ 수상자 8명 △‘예술가의 장한 어버이상(문체부 장관 감…

그룹 ‘틴탑’ 출신 방민수(활동명 캡)가 아이돌 노조 준비위원장을 맡는다.소속사 모덴베리코리아는 “방민수가 연내 출범 준비 중인 ‘아이돌 노동조합 설립 준비위원회’의 위원장으로 활동 중”이라고 7일 밝혔다.아이돌 노조 준비위는 아이돌을 포함한 대중문화예술인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단체…

전지현이 아침 6시 기상·공복 운동·단백질 위주 식단 등 자기 관리 루틴을 공개했다. 복싱을 즐기며 “운동은 평생 간다”고 밝힌 그의 건강 비법이 화제를 모았다.

배우 금보라가 이혼을 고민 중인 부부에게 이혼 여행을 추천했다.그는 지난 6일 방송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옥탑방의 문제아들’에 게스트로 출연했다.금보라는 “제가 이혼을 해서 주변에서 문의를 많이 하더라”라며 “그럴 때마다 베네치아에 가서 그 풍경을 보면서도 남편이 미우면 그…

마포문화재단은 ‘해설이 있는 발레’ 시리즈의 최신작 ‘발레 플러스Ⅱ-고전발레로의 초대’를 오는 27일 마포아트센터 아트홀 맥에서 선보인다.이번 공연은 고전주의 대표작 ‘해적’ ‘백조의 호수’ ‘돈키호테’를 해설과 함께 즐기는 60분 갈라 무대다.프로그램은 고전주의 3대 레퍼토리로 구성…

추민주 작가가 대표작 ‘빨래’ 공식 대본집을 펴냈다. 대본집은 두 개의 막·열여덟 곡의 노래와 함께 창작 노트, 프로덕션 히스토리, 작가의 말을 더해 완성됐다.작품은 반지하 옥상에 널린 ‘빨래’에서 출발한다. 서울 하늘 아래 골목골목의 삶, 얼룩 같은 어제와 먼지 같은 오늘, 주름진 …

가수 데프콘이 배우 고(故) 김주혁의 ‘1박2일’ 하차 비화를 10년 만에 전했다.데프콘과 김주혁은 KBS2 예능 프로그램 ‘1박2일 시즌3’을 통해 인연을 맺었다. 그는 지금까지 공개되지 않았던 김주혁과의 일화를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형님, 저 왔습니다”…데프콘, 김주혁 묘소 …

소설가 황석영이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금관문화훈장을 받고, 창작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의 박천휴 작가가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을 수상한다.문화체육관광부가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33명을 포상하는 ‘2025년 문화예술발전 유공 시상식’을 7일 서울 모두예술극…

매일 500cc 맥주 2캔이나 소주 6~7잔을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뇌출혈(뇌내출혈)이 평균 10년 이상 빠르게 발생하며, 출혈량이 더 많고 손상 정도도 훨씬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미국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과 협력관계인 대규모 비영리 의료·연구 네트워크인 매스 브리검 …

문화재 반경 100m 밖에서 이뤄지는 공사까지 규제한 서울시 조례를 국가유산청장과 협의 없이 개정해도 된다는 대법원 판단이 나왔다. 종묘 인근 재개발 사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6일 대법원 1부(주심 신숙희 대법관)는 “서울시의회가 서울시 문화재보호 조례 19조 5항을 삭…
![[오늘의 운세/11월 7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1/06/132721306.1.jpg)
● 쥐36년 유리하면 주저 말고 협조 요청해라.48년 시작은 잘 판단해야 현 사업 발전을.60년 정성으로 처신하면 성사 재앙도 피함.72년 유혹 경계하고 거래는 하자 확인해라.84년 협동하며 추진할 때 끝에 성취 될 운.96년 불필요한 것은 정리하고 새 활로 찾아야.● 소37년 가족이…

미국 월가의 31년 차 애널리스트인 신순규 씨(58)가 대학에 입학할 때 일이다. 어머니는 독립하는 아들을 위해 옷걸이마다 점자를 붙여주셨다. ‘노란색’ ‘파란색’ 등 옷걸이마다 색깔을 표시했다. 시각장애인인 아들이 누구에게 의존하지 않고 옷을 입을 수 있도록. 아들은 40년 가까이 …

“인간은 한 위기에서 다음 위기로 비틀거리며 나아갑니다. 우리는 우리가 주인이 아니라, 우리를 압도하는 상호작용의 그물에 걸려 있는 존재라는 점을 반복해서 배웁니다. 그게 우리를 좀 더 겸손하게 만듭니다.” 최근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환경사(環境史) 학자로 꼽히는 프랑크 위쾨터 독일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