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창업이 강한대학]스스로 교과목 구성 ‘DIY 자기설계융합전공’ 개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2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올해 창학 120주년을 맞이한 숭실대는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틀에 맞춰진 인재보다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2017학년도 융합특성화자유전공학부를 신설했고, 이어 DIY자기설계융합전공을 개설해 학생 스스로 원하는 전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길을 열었다.

2017학년도에 첫 신입생이 입학한 융합특성화자유전공학부는 ‘융합적 역량을 가진 창의적 인재양성’을 목표로 미래 사회를 선도하는 전문 인재를 길러내고 있다. 미래사회융합전공에는 △스마트자동차 △빅데이터 △ICT유통물류 △에너지공학 △통일외교 및 개발협력 △정보보호가 포함된다. 신입생은 1학년 때 융합특성화자유전공학부에 소속되어 교양교육, SW 기초교육 등을 이수하고 2학년 진급 시에 ‘미래사회융합전공’과 ‘주전공’을 1+1체제로 선택해 이수한다.

‘DIY 자기설계융합전공’ 제도는 학생 스스로 교과목을 구성해 학교의 승인을 받은 후 전공을 이수하는 제도이다. 경력개발센터는 2016년부터 ‘졸업선배 진로 멘토링’을 시작해 대기업 및 전문직에 종사하고 있는 동문 60여명이 멘토로 활동했다. 또한 직접 학과로 찾아가는 취업서비스인 ‘진로나침반’을 통해 1∼3학년을 대상으로 학년별 취업준비 전략과 대학생활 계획, 경력개발센터에서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안내한다. ‘진로 지도교수제’를 통해 학생들은 각 학과 교수와 매 학기 1회 이상 상담도 진행한다. 그 결과 실제로 숭실대 취업지원프로그램을 이용한 학생들의 취업률은 이용하지 않은 학생들의 취업률보다 15% 정도 높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숭실대는 대학이 학생들의 취업과 창업을 얼마나 적극적으로 지원했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청년드림대학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얻어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해부터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지정하는 학부교육선도대학육성(ACE+)사업 지원대학으로 선정돼 3년간 70억 원의 지원금을 받는다.

숭실대는 작년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창업아이템사업화지원 및 학생창업활성화 등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지자체(동작구)와의 실질적인 협업을 통해 지역내 전통시장활성화 등 지역창업활성화를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숭실대는 창업동아리 활동 및 전공관 관련된 분야의 창업활동을 일정범위 내에서 학점으로 인정하는 ‘창업대체학점제’와 창업선도대학육성사업의 창업아이템사업화 선정기업과 협약을 통하여 창업기업과 학생을 일대일로 연결하는 창업기업현장실습, ‘청년창업인턴십’을 운영하여 창업 및 창업기업 취업을 연계하는 학생들을 위한 창업교육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2019학년도에는 ‘기업가적 사고와 행동’을 창업교과목과 교양필수과목으로 개설할 예정이고, 글로벌창업교과목을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김민식 기자 mskim@donga.com
#diy 자기설계융합전공#숭실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