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명분까지 흔들리는 신당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3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달아오르는 지방선거]
“민주 궤멸땐 2017 대선 못치러” 무공천 철회 단체행동 움직임
安, 광주 찾아 정강논란 사과… 6·15단체 인사엔 악수 거부당해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이 ‘통합통(痛)’을 심하게 앓고 있다. 정강·정책 논란에 이어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방침을 철회해야 한다는 주장이 민주당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양측이 ‘기초선거 무공천’을 고리로 통합에 합의한 상황에서 통합의 명분에 손을 대자는 것이어서 추이가 주목된다.

○ 박지원, “수술 잘돼도 환자가 죽으면 안 돼”

민주당 박지원 의원은 20일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통합은 승리를 위한 것이고, 선거에서 승리해야 새 정치가 가능하다. 기초단체 정당공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또 “수술이 잘돼도 환자가 죽으면 안 된다”며 “신당의 정치개혁을 논의하는 ‘새정치비전위’도 기초단체 공천 문제를 거론했다고 한다. 승리를 위해서 논의해 보자”고 강조했다.

수도권 초선인 이원욱 의원은 “당이 내각제를 공약으로 해 선거를 했는데 헌법 개정을 못해서 대통령제가 계속 유지된다면 대선후보를 내지 말아야 하나”라며 “풍찬노숙하며 당을 지켜온 당원들에게 ‘(기초선거에) 출마하려면 탈당하라’고 하는 것이 새 정치냐”고 따졌다.

페이스북을 통해 기초선거 무공천 백지화를 촉구하는 글을 올렸던 이부영 상임고문도 20일 통화에서 “기초선거 무공천은 통합의 명분 중 하나지만 명분에 치우치는 것은 정치에서 금물”이라고 말했다. 그는 “일선에서 싸우는 병사를 사지(死地)로 내모는 것은 지도자의 자격이 아니다”라며 “민주당이 궤멸하면 2016년 총선과 2017년 대선을 치를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초선거 출마자들이 조만간 ‘무공천 철회’를 정식으로 요청할 것”이라고 흉흉한 분위기를 전했다.

새정치연합 신당추진단 회의에서도 재차 “기초의원은 말고라도 기초단체장은 공천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지도부는 답답해하는 분위기다. 한 핵심 관계자는 “기초선거 무공천을 끝까지 고수한다면 참패할 가능성이 높지만 이제 와서 철회를 요구할 순 없지 않으냐”고 했다.

○ 안철수 “뜻하지 않은 논란으로 불편하게 해”


한편 새정치연합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은 20일 광주를 찾아 5·18광주민주화운동, 6·15남북정상선언 등을 명기하지 않은 정강·정책 초안을 제시한 것과 관련해 “뜻하지 않은 논란으로 마음을 불편하게 했다”면서 사과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광주에서 열린 통합신당 광주시당 창당대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한 뒤 “5·18정신은 새정치로 승화돼 활활 타오르고 있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광주시당 창당대회 전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해선 방명록에 ‘5·18의 희생을 기억하겠습니다. 민주주의를 지켜나가겠습니다’라고 적었다. 그러나 ‘역사 인식 분명히 하라’는 내용의 플래카드를 붙여놓은 장헌권 6·15공동위원회 광주·전남 위원장은 안 위원장이 악수를 청했으나 뿌리쳤다. 안 위원장은 “제가 (6·15선언 계승을) 빼겠다고 한 게 아니다”라고 해명했지만 장 위원장은 “정신 차려 역사 앞에 부끄럽지 않게 잘하라”고 냉랭하게 응수했다. 안 위원장은 기자들에게 “실무선의 착오와 오해였지 제 생각이 아니라는 것은 모두 다 아실 거다”라면서 “그 논란이 지속된다면 과연 누구에게 이익이 되는지 생각해보면 좋겠다”고 했다.

한편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은 ‘6·15공동선언과 10·4정상선언 계승’을 신당의 정강·정책에 담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광주=배혜림 beh@donga.com·민동용 기자
#민주당#새정치연합#통합신당#박지원#안철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