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용천 복구물자 300억어치 요청

  • 입력 2004년 4월 27일 18시 21분


코멘트
북한은 27일 개성 자남산여관에서 열린 남북 구호회담에서 용천역 폭발사고 피해복구를 위해 시멘트 5만t, 불도저 10대, 디젤유, TV, 책걸상 등 모두 13개 품목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북측이 요청한 구호물자의 가격은 180억∼300억원(통일부 추산)에 이르는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날 밤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고건(高建)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주재로 관계 장관회의를 갖고 북측의 요구를 부분적으로 수용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 성금 보내주신 분들…이수구 외
- 4대그룹 75억 韓赤기탁
- 화학약품 노출 수천명 후유증 클듯
- 신의주병원 중상자 500명…포기상태
- 北 “인력은 우리도 충분하다”
- 美-加 “10만달러 제공하겠다”
- 北측 육로수송 거부에 애태우는 시민들
- 용천주민이 ‘용천’ 돕는다

이날 열린 개성 회담에서 남측은 이미 발표한 100만달러어치의 응급구호품 지원 외에 △이재민 숙소로 쓰일 컨테이너와 천막 △시설복구를 위한 자재 및 중장비 제공 △의료진 및 복구공사 기술인력 파견을 제안했다.

북측은 구호물품 및 장비지원에 대해서는 감사의 뜻을 표시했지만 의료진과 복구공사 기술인력의 파견 제안에 대해선 생활필수품과 긴급의약품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다며 사양했다고 한상일(韓相逸) 통일부 대변인은 전했다. 북한은 또 우리측이 구호품의 긴급수송을 위해 제안한 육로 또는 항공 운송도 거부했다.

한편 정부는 구호물자를 운송키로 했던 선박이 이날 기상악화로 평남 남포항에 발이 묶임에 따라 새 화물선을 확보했다. 이 배는 28일 낮 12시 인천항을 출발해 남포항으로 구호물자를 운송할 예정이다.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구호물자는 29일 오전에 남포항에 도착한다”며 “빠르면 29일 밤 사고현장에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南北장관급회담 내달4일 예정대로▼

북한 용천역 폭발사고로 한때 연기 가능성이 제기됐던 제14차 남북 장관급회담이 예정대로 다음 달 4∼7일 평양 고려호텔에서 열린다.

남북 양측은 27일 판문점에서 장관급회담 협의를 위한 연락관 접촉을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북측이 회담을 예정대로 추진한다고 밝혀 옴에 따라 다음 주부터 내부적으로 모의회의를 여는 등 준비를 본격화하겠다”고 말했다. 장관급회담 북측 단장인 김영성 내각 책임참사는 폭발사고 이튿날인 23일 남측에 보낸 전화통지문에서 “남측에서 탄핵정국으로 인해 비정상적인 사태가 지속되고 있다”며 “현재와 같은 상태에서 빨리 벗어나 이번 회담에 임해야 한다”고 주장해 회담 연기를 시사했었다.

김승련기자 sr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