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대 국회 맞수]김문수-심상정 당선자

  • 입력 2004년 4월 23일 19시 01분


코멘트
1980년대 중반 노동운동의 대표적 활동가였던 두 사람이 17대 국회에서 다시 만났다.

4·15총선에서 3선 고지에 오른 한나라당 김문수(金文洙·부천 소사) 의원과 민주노동당 비례대표 1번으로 첫 금배지를 단 심상정(沈相정·여) 당선자는 85년 창립된 서울노동운동연합에서 각각 지도위원과 중앙위원장으로 함께 활동했다.

당시 노동운동을 실질적으로 주도하던 두 사람은 누구보다도 호흡이 잘 맞았다는 것이 주변 사람들의 전언. 그러나 두 사람은 이후 걸어온 길이나 노사관에서 뚜렷한 대비를 이루고 있어 향후 원내에서의 논리대결이 주목된다.

주로 비공개 조직을 통한 노동운동 세력화에 중점을 두었던 심 당선자는 85년 구로동맹 파업을 주도한 혐의로 10여년간 수배자 생활을 하고 전국노동조합협의회와 민주노총 금속노련 등에 최근까지 몸담으면서 ‘노동자 중심’ 원칙을 중시하는 노동운동을 고수해왔다.

반면 공개 활동을 통한 노동운동 지평 확대에 앞장섰던 김 의원은 90년 민중당을 거쳐 95년 민자당에 입당한 이래 현실주의를 내세운 노동자 권익 향상에 중점을 뒀다.

80년대 말∼90년대 초 사회주의권의 몰락을 지켜보며 ‘좌파적 노동관’에서 선회한 김 의원은 “성장에 자원을 집중하되 복지도 함께 따라가야 한다”는 ‘성장우선 복지보완론’을 펴며 학교급식법 개정과 재래시장활성화법안 등에도 관심을 보였다. ‘분배론자’들의 재벌 해체나 부유세 신설, 노조의 과도한 경영참여나 비정규직의 과도한 정규직화에 반대하는 그는 노사관계에서도 준법주의를 옹호하고 있다.

하지만 심 당선자는 “우리를 단순히 ‘분배론자’라고 하는 것은 성장일변노선의 재벌과 보수 정당들이 덧씌운 음해”라고 반박했다. 그는 “경제의 성장만큼 ‘사회적 성장’이 동반되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더 이상 성장도 어렵다”며 “성장의 동력이 되는 분배를 이루자는 것이며 재벌 해체나 부유세 신설도 같은 맥락이다”고 주장했다. 그는 스스로를 ‘참여를 통한 분배-성장의 선(善)순환론자’라고 묘사했다.

노동운동의 방향에 대해서도 김 의원은 “대기업 노조 중심의 조합이기주의보다는 실업자와 미조직 노동자들의 일자리를 만드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심 당선자는 “산별노조 운동으로의 전환은 우리의 과제이지만 대기업 중심으로 노조운동의 발을 묶어 놓은 것은 바로 재벌과 정권”이라며 “말뿐인 일자리 대책은 필요 없다. 미조직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노동3권 보호 입법과 산별노사관계 정착을 국회에서 이뤄내겠다”고 다짐했다.

박성원기자 swpark@donga.com

박성원기자 sw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