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크루그먼 칼럼]부시 감세안 藥인가 毒인가

  • 입력 2001년 4월 9일 18시 52분


코멘트
미국 상원은 지난주 1조2000억달러 규모의 감세안을 통과시켰다. 원안에 비해 4000억달러 정도 삭감한 개정안이다. 이를 두고 민주당은 ‘승리’를 했다고 느낄지도 모른다.

그러나 감세안 규모를 줄이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감세안에 대한 합리적 설명을 내놓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감세안 자체도 미국인 다수의 이익에 반(反)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 감세안이 엉터리 주장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첫번째 엉터리 주장은 다른 부분을 희생시키지 않고도 세금 감면을 할 수 있을 만큼 돈이 많다는 것이었다. 딕 체니 부통령은 지난주 행정부가 은퇴자를 위한 처방약 프로그램에 예산지원을 더 많이 하도록 강제하는 민주당의 수정안에 대해 반대표를 던졌다. 수정안 내용은 부시 대통령이 선거 유세기간에 내놓은 공약사항이기도 했다.

체니 부통령의 반대표는 의료보험의 초과수익이 있을 때만 처방약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다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베이비 붐 세대가 자신들을 위해 내는 의료보험비에서 발생하는 추가 수익을 현재 은퇴하는 사람들에게 지급한다는 말도 될 수 있다. 이럴 경우 현재 50세인 사람이 정년이 될 즈음이면 의료보험 재정은 고갈될 것이다.

이 문제의 핵심은 은퇴자를 위한 처방약 프로그램과 군인가족의 생활지원 등 ‘박애정신’을 대표하는 정책들을 포기하는 것만으로도 간단히 감세 규모를 늘릴 수 있다는 데 있다. 또 부시 행정부가 감세안의 예산비용을 숨기면서 사용할 수 있는 돈의 규모를 부풀렸다는 데에 있다. 실제로 부시 대통령은 감세안의 예산비용을 5000억달러 정도 낮춰 잡으면서 가용 예산은 5000억달러가 더 많다고 주장했다. 이런 상황에서 민주당원들이 4000억달러를 삭감했다고 ‘승리’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

두번째 엉터리 주장은 이번 감세안이 ‘보통 가구’를 위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미국의 ‘전형적인(typical)’ 가구라면 약 1600달러를 감면받는다고 선전한다. 그러나 행정부의 전망치조차도 이와 다르다. 소득이 3만달러 미만인 가구는 평균 264달러, 3만∼4만달러인 가구는 616달러를 감면받는다는 것이다.

물론 세금 감면의 혜택을 받는 계층은 분명히 있다. 회계법인인 ‘딜로이트 & 투시’는 100만달러의 소득을 가진 사람이라면 4만6758달러의 혜택을 받는다고 계산했다. 어마어마한 상속을 받는 사람이라면 혜택의 규모는 훨씬 늘어난다. 감세안의 규모를 줄이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이제 감세안 자체를 철회시켜야 할 때다. 지금이라도 미국이라는 나라가 감당할 수 있고 미국의 보통 시민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감세안을 만들어야 한다.

<정리〓차지완기자>marudu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