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혜진의 노하우&노웨어]설연휴 교통정보

  • 입력 2001년 1월 14일 18시 38분


‘민족대이동’이 시작되는 설연휴가 다가온다. 매번 겪는 일이지만 고향가는 길, 돌아오는 길이 걱정. 우회도로 확인이나 고속버스 잔여좌석을 확인하는 일을 이제는 전화보다 인터넷으로 해보자. 다음은 장거리여행시 유용한 교통정보 사이트.

▽고속버스〓‘이지티켓’에서 전국 고속버스의 운행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제공되는 정보는 고속버스 노선의 배차시간과 요금, 잔여좌석 실시간 조회서비스 등. 승차권을 예약할 때는 신용카드만 사용할 수 있고 당일 출발하는 차편은 예약할 수 없다. 지역별 고속버스터미널에 대한 안내도 제공한다.

▽철도〓‘한국철도청’ 사이트에 가면 열차운행정보와 잔여좌석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운임요금, 운행시각표도 있다. 철도회원의 경우 ‘바로타’(www.barota.com)에서 승차권을 예약하면 마일리지누적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요넷’(www.yonet.co.kr)은 철도청과의 제휴로 승차권 예약뿐만 아니라 구매까지 할 수 있는 사이트. 명절 및 특별대수송 기간의 승차권은 인터넷 예매에서 제외된다.

▽도로교통정보〓‘한국도로공사’에 가면 현재의 고속도로 교통상황을 문자정보와 동영상으로 볼 수 있다. ‘고속도로 LPG충전소안내’도 LPG차량 운전자에겐 유용한 정보. ‘우회도로정보’는 선명한 화질의 PDF파일이어서 출력해 교통지도로 써도 손색이 없다. 행선지까지의 고속도로 요금을 계산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종합교통정보센터’는 서울지방경찰청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이 곳에선 수도권 도로의 소통상황을 CCTV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올림픽대로 교통정보(www.seoul.npa.go.kr)도 제공한다.

▽항공〓‘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모두 항공스케줄 조회와 예약 예매가 가능하다. 항공편 출발 및 도착정보와 잔여좌석도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 ‘트래픽21’ ‘오디세이’ 등 대중교통 포털사이트도 이용할 만하다.

사이트

도메인주소

이지티켓

www.easyticket.co.kr

철도청

www.korail.go.kr

한국도로공사

www.freeway.co.kr

종합교통정보센터

www.kortic.or.kr

대한항공

www.koreanair.co.kr

아시아나항공

flyasiana.com

트래픽21

www.traffic21.com

오디세이

www.odsay.co.kr

hjkw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