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G리포트]닷컴기업에 대한 IT명가(名家)들의 반격

입력 2001-01-03 15:45수정 2009-09-21 12:39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른바 닷컴 전성시대다. 매일같이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가진 닷컴기업들이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의 환호와 지지를 받고 있다. 반면 ‘뜨는 별’이 있으면 ‘저무는 해’가 있는 법. 그동안 세계 정보통신업계를 주도했던 IBM, HP, 오라클 등 전통의 IT명가(名家)들은 세간의 이목에서 닷컴기업에 밀려나고 있다. 투자자들의 관심은 온통 닷컴기업에 쏠렸고, IT기업은 곧 오로지(only) 닷컴이란 등식까지 나타날 정도였다. IBM, HP, 오라클 등 전통의 IT명가들은 닷컴기업의 공세에 기를 펴지 못하고 있다.

야후와 아마존이 주가가 100달러를 돌파하고 있을 때 설립된지 50년이 넘는 전통 IT기업의 주가는 20달러에 못미치고 있다. 주식시장에서의 ‘부익부 빈익빈’은 전통산업과 IT산업으로만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IT업종 내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닷컴기업의 기세에 전통적인 IT기업들이 밀리는 기색은 역력했다.

과연 전통 IT기업의 시대는 지났는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결코 그렇지는 않다는 것이다. 언론과 투자자들의 관심이 온통 닷컴에 쏠렸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수익이란 열매는 닷컴기업이 아닌 전통 IT기업들의 몫으로 돌아왔다.

실제 99년 전통적인 IT시장에 주력해온 기업들의 수익은 큰폭으로 늘어났다. 한때 위기에 봉착했던 시스템업체인 HP와 컴팩도 완연한 회복기미를 보였다.

반면 엄청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던 닷컴기업들의 실적은 기대이하였다. 물론 아마존이나 야후 등의 인터넷 비즈니스 리더기업들은 당초 예상을 웃도는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지만 여타 닷컴기업들의 실적은 미비했다.

■KRG는 정례적으로 국내 IT 및 인터넷 시장을 분석한 시장분석 리포트를 발표하는 IT/인터넷 전문 시장분석 기관입니다.

KRG는 반기 또는 연간으로 국내 IT시장 결산보고서와 전망보고서, 이슈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종별 IT 수요조사 및 IT관련, 제품 및 솔루션, 전략보고서와 함께 스페셜 보고서도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외 특정고객을 위한 SOD(Survey on Demand) 리서치 컨설팅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본사(TEL 02-2102-3172, ymkim@krgweb.com)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KRG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ww.krgweb.com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닷컴기업에 대한 IT명가(名家)들의 반격]전문보기 55KB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