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힐 신다 발바닥 굳은살… 레이저시술 30분만에 매끈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7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기자 체험 클리닉]<12>발바닥 굳은살 제거

《 기자는 평소 걷는 걸 좋아한다. 불편한 구두를 신고도 먼 거리를 굳이 걸어서 가곤 한다. 발바닥에 쏠리는 힘이 가해져 통증이 느껴져도 별로 개의치 않았다. 그렇게 무식하게 걸어온 지 10여 년째. 양쪽 두 번째, 세 번째 발가락 부근의 발바닥엔 굳은살이 두꺼워지다 못해 심하게 딱딱해지고 말았다. 손으로 뜯어내면 다시 생기고…. 이젠 아프기까지 했다. 맨발에 시원한 샌들을 신는 한여름 기자의 고민은 깊어졌다. ‘해변이나 수영장에 가서도 맨발을 드러내야 하는데….’ 아픈 건 둘째치고 외관상으로도 좋지 않은 터였다. 그간 고생했던 발에게 미안한 마음을 품고 9일 경희의료원 피부과를 찾았다. 》       
       

굳은살이 너무 두꺼운 경우엔 레이저 시술을 통해서도 굳은살을 제거할 수 있다. 신민경 경희의료원 피부과 교수(왼쪽)가 본보 최지연 기자의 발바닥에 레이저 전기소작 시술을 하고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굳은살이 너무 두꺼운 경우엔 레이저 시술을 통해서도 굳은살을 제거할 수 있다. 신민경 경희의료원 피부과 교수(왼쪽)가 본보 최지연 기자의 발바닥에 레이저 전기소작 시술을 하고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 두꺼운 굳은살, 방치할수록 두꺼워져

“이 정도면 너무 심한데요. 그동안 안 아팠어요?”

기자의 발바닥을 들여다보던 신민경 경희의료원 피부과 교수가 황당해하며 물었다. 이 지경이 될 때까지 평소 발 관리에 소홀했던 기자의 불찰이었다. 울상이 된 기자에게 신 교수는 두 가지 치료법을 추천했다. 각질 연화제를 병원에서 바르고 다음 날 와서 긁어내는 치료, 그리고 레이저 시술이었다. 당일 연화제로 용해한 뒤 제거하기엔 굳은살은 너무 두꺼웠다. 다음 날 시간을 내기가 힘들어 하루에 끝낼 수 있는 레이저 시술을 받기로 했다.

시술 전 각질 연화제를 굳은살과 그 부근에 바른 뒤 10분가량 기다렸다. 각질층을 불려야 했기 때문이다. 곧 레이저 전기소작술이 시작됐다. 레이저를 이용해 고온으로 굳은살 부위를 달구어 제거하는 기법이다.

신 교수는 “달궈지는 부위가 점점 깊어질수록 따끔해질 수 있다”고 충고했지만 통증은 전혀 없었다. 시술 부위가 약간 따뜻한 정도였다. 레이저 시술 전 연화제 이외에 통증을 감소시키는 마취 연고 등을 따로 바를 필요도 없었다. 레이저 치료와 각질을 제거하고, 다시 레이저 치료 하기를 수차례 반복한 끝에 시술은 30분 만에 끝이 났다. 딱딱했던 굳은살은 다시 본래의 말랑말랑한 상태로 매끈해져 있었다. 레이저 시술 직후 통증 없이 걸어 다닐 수 있는 건 물론이고 당일 샤워를 해도 상관없다.

○ 레이저 시술이 능사 아냐…문제는 사후 관리

레이저 시술을 받았더라도 각질 연화제를 꾸준히 발라주는 등 이후 관리가 중요하다. 왼쪽은 시술전 발바닥, 오른쪽은 시술을 받은 이후 발바닥.
레이저 시술을 받았더라도 각질 연화제를 꾸준히 발라주는 등 이후 관리가 중요하다. 왼쪽은 시술전 발바닥, 오른쪽은 시술을 받은 이후 발바닥.
신기해하는 기자를 보며 신 교수는 ‘방심은 금물’이라고 주의했다. 시술 후 발바닥이 매끈해졌어도 이후 관리를 제대로 못하면 굳은살은 다시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걷는 습관이 좋지 않거나 본인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계속 신을 경우 ‘말짱 도루묵’이 되기 십상이다.

피부에 마찰과 압력이 계속 가해지면 굳은살은 물론이고 티눈도 쉽게 생긴다. 티눈은 굳은살과 비슷하게 생겨 혼동할 수 있는데 가운데 살이 뭉쳐진 동그란 핵이 있다는 게 큰 차이점. 신 교수는 “티눈은 발가락 사이 좁은 부위에 많이 생긴다”며 “티눈 핵은 굳은살처럼 칼로 잘 깎이지 않기 때문에 주로 레이저를 이용해 제거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폭이 좁고 굽이 높은 하이힐은 오래 신지 않는 것이 좋다. 통증이 느껴지는 데에도 불구하고 참고 계속 걸으면 기자처럼 발에 두꺼운 굳은살이 잘 생긴다. 체중을 한쪽으로 쏠리게 하는 걸음걸이는 피하도록 한다. 신 교수는 “간혹 노인 중 관절염으로 뼈가 약해져 자세가 한쪽으로 치우쳐 굳은살이 잘 생길 수 있다”며 “그런 경우엔 재활치료를 병행해 바른 자세로 걷는 습관을 들이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살리실산, 알파하이드로애시드(AHA) 등의 성분이 들어간 각질 연화제를 주기적으로 발라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반복적으로 힘이 쏠려 딱딱해진 부위를 연하게 만들기 위해서다. 신 교수는 “꾸준히 바르면 마찰력을 줄일 수 있다”며 “약국에서 각질 용해제용 밴드를 구입해 굳은살 부위에 붙이는 것도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 극단적인 방법은 피부에 자극

간혹 발가락 굳은살을 손톱깎이나 칼 등으로 제거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하다. 피부에 상처를 남길 수 있음은 물론이고 세균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시중에 파는 각질 제거용 돌멩이나 발판 등으로 무리하게 문지르는 것도 마찬가지다. 각질 연화제로 용해시켜 굳은살을 부드럽게 하거나 레이저 치료를 하는 것이 피부를 보호하는 길이다. 평소 꾸준히 보습제 등을 발라주며 관리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각질 연화제 같은 경우 약국에서도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지만, 병원에서 전문의와 상담한 뒤 본인에게 맞는 연화제를 바르면 효과가 빠르다.

신 교수는 “혼자 관리하기 힘들 정도로 굳은살이 두꺼우면 병원에 와서 강한 연화제 등을 처방받는 것도 방법”이라며 “무엇보다 더 심해지기 전에 발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최지연 기자 lima@donga.com
      
      
▼ 주치의 한마디 ▼
발 특정부위 압력 쏠릴땐 재발… 평소 보습제 발라야


신민경·경희의료원 피부과 교수
신민경·경희의료원 피부과 교수
사실 레이저 시술은 굳은살보다는 티눈에 주로 한다. 최지연 기자는 굳은살을 두고 티눈인 줄 알고 병원을 찾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진단 결과, 티눈이 아닌 두꺼운 굳은살이었다.

굳은살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살리실산 등 각질 용해 성분이 들어간 연화제를 발라준다. 환자가 병원을 한 번 더 내원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는 경우, 연화제를 발라주고 다음 날 각질 제거용 칼 등으로 긁어내 마무리한다. 다만, 최 기자처럼 굳은살이 너무 두껍거나 굳은살을 하루 만에 제거하고 싶은 경우 등엔 레이저 시술을 하기도 한다.

굳은살 때문에 통증이 심한 노인 중에도 간혹 레이저 시술을 받는 사람이 있다. 통증도 없고 가격도 본인 부담이 2만 원 이하로 저렴한 편이어서 동네 피부과에서도 부담 없이 시술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최 기자는 평소 발이 불편한 구두를 신고도 오랜 시간 걷기를 반복했다. 본인 발에 맞는 편안한 신발을 찾아 신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어도 발의 특정 부위로 압력이 반복적으로 쏠리면 굳은살은 언제든 다시 생길 수 있다. 평소 각질 연화제나 풋케어 크림, 보습제 등을 꾸준히 바르며 관리에 힘쓰기 바란다.

신민경·경희의료원 피부과 교수
#발바닥#굳은살#레이저 시술#보습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