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과 소설가가 추천하는 가을 시선 20]가을날의 추억

  • 입력 2007년 10월 24일 03시 03분


코멘트
‘가을, 노적가리 지붕 어스름밤 가다가 기러기 제 발자국에 놀라 노적가리 시렁에 숨어버렸다 그림자만 기우뚱 하늘로 날아 그때부터 들판에 갈림길이 생겼다.’(박용래 ‘들판’ 중에서)

‘책 읽는 대한민국’의 2007년 일곱 번째 시리즈 ‘시인과 소설가가 추천하는 가을 시선 20’이 22일 막을 내렸다. 이번 시리즈는 가을에 잘 어울리는 책으로 ‘시집’이 꼽히면서도, 요즘 독자들에게 널리 읽히지 않는 현실을 염두에 뒀다. 특히 학자와 출판인 등에게 책을 추천받던 다른 시리즈와 달리, 시인과 소설가가 시집을 골라서 소개하는 형식을 택했다.

문청들의 가슴에 불을 지른 최승자 시인의 ‘이 시대의 사랑’. 시집을 소개하는 신용목 시인의 문장은 단정하면서도 곳곳에서 열정이 배어 나왔다. 정끝별 시인은 김소월의 아름다운 사랑노래 ‘진달래꽃’을 가을에 읽는 묘미가 어떤 것인지 알려줬다.

작가의 내밀한 추억을 듣는 즐거움도 있었다. 서울살이를 시작했을 때 숱하게 전전한 변두리 빈방에서 시인 박형준 씨는 저녁마다 박용래 시인의 ‘먼 바다’를 펼쳐 읽었다. 너무나 시인이 되고 싶어 이불을 뒤집어쓰고 책상 앞에 앉아 밤을 새웠지만 조경란 씨는 결국 소설가가 되었다.

시인이었다 소설가로 전업한 작가들의 글도 흥미로웠다. 대학 1학년 때 신대철 시인의 ‘무인도를 위하여’를 몇 번씩 읽었다는 소설가 성석제 씨의 글에서 몇 년 뒤 시인으로 문단에 처음 이름을 알리는 젊은이가 그때 얼마나 들떴을지가 그려진다. 비스와바 심보르스카의 시집 ‘끝과 시작’에 대한 소설가 김연수 씨의 담백하면서도 시적인 리뷰를 보면 시인으로 시작한 그의 문학 이력이 자연스럽게 떠오른다.

심보르스카의 시집도 그렇지만, 소설가 신경숙 씨가 권하는 프랑시스 잠의 ‘새벽의 삼종에서 저녁의 삼종까지’, 장석남 시인이 소개한 로버트 프로스트의 ‘불과 얼음’ 등 해외 시인들의 작품이, 국경을 넘어선 시의 아름다움을 새롭게 일깨웠다. 소설가 백가흠 씨가 소개한 김경주 시인의 ‘나는 이 세상에 없는 계절이다’, 강정 시인이 권하는 이준규 시인의 ‘흑백’ 등 젊은 신인들의 작품에 대한 꼼꼼한 감상을 만날 수 있었던 것도 성과였다.

내달 5일부터 ‘뜨거워지는 지구’

2007년 여덟 번째 시리즈는 11월 5일부터 시작합니다. 시리즈의 제목은 ‘뜨거워지는 지구’로 지구 온난화와 이상 기후의 문제점을 진단합니다.

김지영 기자 kimjy@donga.com

시인과 소설가가 추천하는 가을시선 20 목록(게재 순)
시집저자필자
가만히 좋아하는김사인이병률 시인
새떼들에게로의 망명장석남손택수 시인
김종삼 전집김종삼조경란 소설가
도장골 시편박라연박라연 시인
끝과 시작비스와바 심보르스카김연수 소설가
내 몸속에 잠든 이 누구신가김선우윤대녕 소설가
껍질정진규문태준 시인
이 시대의 사랑최승자신용목 시인
나는 이 세상에 없는 계절이다김경주백가흠 소설가
무인도를 위하여신대철성석제 소설가
내 영혼은 오래 되었으나허수경정이현 소설가
진달래꽃김소월정끝별 시인
세상에서 가장 가벼운 오토바이이원강영숙 소설가
불과 얼음로버트 프로스트장석남 시인
황금빛 모서리김중식윤성희 소설가
그늘과 사귀다이영광천운영 소설가
먼 바다박용래박형준 시인
흑백이준규강정 시인
달의 이마에는 물결무늬 자국이성복김민정 시인
새벽의 삼종에서 저녁의 삼종까지프랑시스 잠신경숙 소설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