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여행 A to Z] ⑤ 렌터카 이용

  • 입력 2002년 11월 6일 17시 50분


허츠의 No.1클럽 골드 회원을 위한 전용터미널(미국). /사진제공 금호렌터카
허츠의 No.1클럽 골드 회원을 위한 전용터미널(미국). /사진제공 금호렌터카
로스앤젤레스에서 겪은 일 하나. 당장 미니 밴이 필요해 옐로북(전화번호부)에 등재된 렌터카회사로 전화를 걸었다. 자동차왕국 미국에서, 그리고 대도시 로스앤젤레스에서 미니밴 렌터카를 구하기란 하늘의 별따기였다.

라스베이거스에서 겪은 일 또 하나. 예정에 없던 주말 일정이 잡혀 렌터카로 리노까지 가야 할 일이 생겼다. 그래서 전화를 들고 렌터카 수배에 나섰는데. 믿을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세계적인 관광지 라스베이거스에, 한 해 3880만 명이 찾는 카지노타운에 렌터카가 한 대도 남아있지 않다니. 그래서 알게 된 사실. 렌터카 차종 가운데 미니 밴은 그 수가 적고 라스베이거스 같은 관광지는 렌터카 수요가 늘 공급을 넘어 충분한 시간을 두고 예약하지 않고는 이용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예약의 순서는 항공 호텔 렌터카 순. 모든 예약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렌터카를 쓰려면 사전에 몇 가지 상식은 갖춰야 한다. 국내에서 렌터카를 한 번도 이용해 보지 않은 사람이 외국에서 이용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 이런 경우 무척 당황하게 되니 렌터카 이용방법을 미리 알아두자.

우선 21세(혹은 25세) 이상에 국제운전면허증(International Driving Permit)과 주요 카드사의 신용카드를 가져야 한다. 국제운전면허증은 엄격히 말해 면허증(Driving License)이 아니라 면허가 있다는 영문 증명서(Driving Permit). 따라서 외국에서 운전할 때는 반드시 운전면허증도 함께 지녀야 한다. 국제운전면허증은 운전면허시험관리단(www.dla.go.kr)에서 발급. 방법은 홈페이지 참조.

#인터넷 이용해 예약하기

편의상 전 세계 140곳 이상 지역에 7000여 개 대여사무소를 갖춘 허츠(www.hertz.co.kr)를 예로 들어 설명한다. ‘예약&요금조회’를 클릭하면 인터넷 예약사이트가 열린다. 예약은 네 단계(언제·어디서→어떻게→요금확인→예약확인)로 진행. 빈 칸을 채우고 선택만 하면 자동으로 이용료가 표시된다. 무척 간단하다. 그러나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많다.

▼[자유여행 Ato Z] 관련기사▼

- ④ 호텔예약
- ③ 항공예약 할인항공권 '몰판' 노려라
- ② 일정짜기
- ① 안전한 여행…현지경찰 100% 믿지 마라

◇첫 페이지 (1)No.1 클럽골드〓‘할인’이 아니라 ‘편의’를 위한 제도. 사전 예약할 경우 회원은 현지에서 체크아웃(차를 받는 것)을 위해 줄을 서거나 15분 가량 소요되는 계약과정이 생략된다. 회원전용 터미널에서 신속하게 체크아웃 한다. 결제 역시 회원 가입 시 등록한 신용카드로 자동결제 된다.

◇언제·어디서 (1)임차(pick up)/반환(return)〓차를 빌린 곳에 반환하는 경우, 다른 곳에 반환하는 경우가 있는데 다른 곳에 반환하려 할 경우 대개는 추가비용을 내야 한다. 그러나 가격 차이가 없는 경우도 있으니 예약 전 두 경우의 가격을 비교하는 것이 요령. 차종에 따라서는 다른 곳에 반환할 경우 빌릴 수 없는 것도 있다.

◇어떻게 (1)차량선택〓배기량 및 차체가 작은 것부터 큰 것으로 순으로 Sub-Compact(소형), Compact(중소형), Intermediate(중대형), Full size(대형), Premium Luxury(고급). 용도별로 Mini Van, 4Wheel Drive(4륜구동), Convertible(가변작동식 지붕장착) (2)LDW CDW〓보험의 한 종류로 ‘대여차량 손실에 관한 면책 프로그램’(Loss or Collision Damage Waiver의 약자). 임차인의 과실 및 제3자에 의한 사고(충돌 전복 도난 등)로 인해 임차한 차량에 손실이 발생할 경우 모든 재정적인 책임으로부터 보호받는다. 가입하는 것이 안전하다. (3)Unlimited Mileage〓무제한 주행거리 제공 프로그램. 장거리 운행 시 유리하다.

#더 싸게 빌리는 방법

허츠의 한국파트너인 금호렌터카(www.kumhorent.com 1588-1230)를 이용한다. 일부 차종을 제외하고 대부분 허츠의 온라인예약 보다 10%이상 저렴하다(표 참조). 이처럼 가격이 들쑥날쑥하니 어떤 렌터카이든 온라인, 오프라인(전화)을 모두 이용해 가격을 확인하는 것이 싸게 빌리는 요령.

조성하기자 summer@donga.com

선택사항별 렌터카 이용료 비교

차종별

반환장소(다른 곳)

소형

스포츠

중대형

소형

스포츠

중대형

279.40

369.11

419.10

불가

645.94

419.10

금호렌터카에서 예약할 경우 이용료

196.20

402.30

294.30

불가

702.30

294.30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