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모드공유하기
동아닷컴|문화

[새책]건축물 감정방법…분쟁해결의 기준 제시한다

입력 2012-10-16 15:13업데이트 2012-10-16 15:40
글자크기 설정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자크기 설정 닫기
건축물 감정에 대해 소개한 책이 출간됐다. 이 책은 건축물 감정이란, 건축물 공사비 감정의 종류, 건축물 감정 시 감정서 작성 방법, 법원감정의 경우 건축물 감정 진행 절차, 건축물 감정 시 감정 신청서 작성 요령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건축물 감정은 건물을 신축하거나 인테리어 공사, 리모델링 등 건축물을 시공할 때는 물론 대규모 공사로 인해 건물에 피해가 생겼을 경우나 임대한 건물의 시설물에 문제가 생겨 분쟁이 발생할 경우 해결방안을 찾는데에도 꼭 필요하다.

과거에는 건축물 분쟁의 형태가 단순한 편이어서 공사비 산정만으로도 건축물의 감정이 가능했으나, 요즈음에는 이해 당사자 및 관련 대리인인 변호사들도 건축물의 분쟁 요인과 형태에 대해 실제적인 지식을 확보하고 있어야 복잡해져가는 건축물 관련 분쟁을 해결할 수 있게 된다.

건축 감정인인 저자는 이 책에서 갈수록 다양해지는 건축물 분쟁을 해결하는 데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해야 하는 건축 감정인의 자세와 건축 감정의 과정,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할 사항들에 대해 매 항목별로 실례를 들어가며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에 건축 감정을 처음 접하는 일반인이나, 법률적 해석을 요하는 법조인들에게도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인들에게 건축물 감정 자문을 해주던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건축물 감정분야의 첫 전문서적이라는 의미가 크다.

저자 김성수는 “‘건축물 감정의 틀을 세웠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건축물 분쟁 해결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 으로 이 책을 발간하게 되었다고 한다.

◇건축물 감정방법 / 김성수 지음 / 시공문화사 / 304쪽 / 30000원

<동아닷컴>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최신기사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