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슛 안들어가니 조급… 벤치 지시도 안들려”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3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출장국밥/동아일보]모비스 양동근이 털어놓는 프로농구 4강PO 완패 이유

모비스의 양동근이 17일 서울 강남의 한 식당에서 설렁탕을 맛있게 먹고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모비스의 양동근이 17일 서울 강남의 한 식당에서 설렁탕을 맛있게 먹고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한국 남자농구 최고의 스타이자 2015∼2016 KCC 프로농구 정규리그 최우수선수(MVP) 양동근(35)에게 국밥을 먹자고 했다. 17일 오후 서울의 한 식당에서 만난 양동근에게 “양 선수가 4강 플레이오프(PO)를 말아먹는 바람에 모비스가 떨어졌다는 얘기가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사실 모비스가 왜 3연패로 허무하게 무너졌는지 양동근에게 이유를 듣고 싶어 농담 반 진담 반으로 던진 질문이었다.

하지만 양동근은 아무렇지 않다는 표정으로 뜨끈한 설렁탕 국물을 한술 뜨며 “PO에서 ‘우리 팀이 진짜로 안 되는구나’가 아니라 ‘우리가 잘할 수 있는데 왜 이럴까’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특히 공격에서 모비스의 장점을 살리지 못했다고 했다.

전날 저녁에 이어 이날 아침도 굶었다는 양동근은 설렁탕에 밥 한 공기를 말아 먹은 뒤 내장탕 한 그릇을 추가로 시켰다. 그는 “1, 2차전에서 오리온 공격을 70점 밑으로 묶는 데 성공했지만 앞서고 있을 때 점수 차를 벌리지 못한 게 가장 아쉽다”고 말했다. 양동근은 “무리하게 슛을 쏜 건 아니지만 자신 있게 슛을 쏘지도 못했다”며 “슛이 안 들어가다 보니 나뿐만 아니라 모두가 급해졌다”고 말했다.

PO에서 스스로에게 가장 아쉬웠던 플레이가 뭔지 궁금했다. 그러나 너무 타박만 하는 것 같아 ‘공격할 때 가장 상대하기 어려웠던 선수는?’으로 바꿔 물었다. 양동근은 ‘우문(愚問)’의 의도를 대번에 알아차렸다.

“1 대 1은 누구도 안 무서워요. PO 때 키가 큰 (최)진수나 (김)동욱이가 막아도 상관없었어요. 그런데 다음 도움 수비가 오는 게 큰 부담이었어요. 그럴 때는 순간 미스매치(단신이 장신을 막고, 장신이 단신을 막게 되는 상황)를 유도해서 기회를 만들어야 하는데 오리온은 틈이 안 나더라고요.”

공격 조율부터 삐걱거렸다며 진지한 표정으로 설명하던 양동근은 좋아하는 도가니 수육이 나오자 다시 밝은 표정을 지었다. 양동근은 “큰 경기에서는 미친 선수가 나와야 한다는데 우리는 딴짓을 하거나 생뚱맞은 플레이를 해서 내가 농담으로 우리도 모두 미쳤다고 했다. 저도 코트 위에서 생각이 많아져서 벤치에서 아무리 큰소리로 작전 지시를 해도 듣지 못했다”며 웃었다.

결과야 어찌됐건 양동근에게는 이번 PO가 유재학 감독의 능력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양동근은 “감독님의 전략은 늘 적중해 반문이 생길 수 없다”고 했다. 카리스마 넘치는 유 감독과 소통은 잘되느냐고 묻자 “수비 전략의 대부분은 감독님이 먼저 ‘너희들이 편한 방법은 무엇이냐.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고 묻고 저희가 답을 주는 과정에서 나온 것”이라고 답했다.

챔피언결정전 4연속 우승 도전에 실패한 양동근에게 다시 농구공을 잡게 만드는 힘은 무엇일까. 양동근은 “자식이 있으니까 농구를 한다. 모든 아빠의 마음이 아닐까. 결혼(2007년)을 일찍 안 했으면 은퇴했을 수도 있고, 우승도 못했을 것”이라고 했다. 그 대신 국가대표는 조심스럽게 사양하고픈 마음이다. 양동근은 “내가 국가대표로 할 수 있는 게 없다. 나도 일찍 국가대표가 돼서 많은 경험을 얻었다. 후배들도 나처럼 충분한 경험을 자양분으로 삼아 성장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치열한 승부의 부담에서 벗어난 양동근에게 8세 된 아들이 요즘 새로운 고민을 안겼다. “농구를 하겠답니다. 미국프로농구(NBA)에서 덩크슛을 하겠다고요.” 힘든 운동을 하려는 아들 때문에 운동선수 아빠 ‘양동근’은 마음의 여유가 없다.

유재영 기자 elegant@donga.com
#kcc 프로농구#모비스#양동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