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권기범]전통시장 노리는 화마… 전기부터 챙겨라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어제 송파구 시장서도 화재… 다행히 10분만에 꺼 피해 적어
겉핥기식 소방점검 실효없어… 벗겨진 전선 등 보완이 우선

권기범·사회부
권기범·사회부
 17일 오전 1시 서울 송파구의 한 전통시장에서 원인 모를 불이 났다. 다행히 소방당국의 빠른 조치로 10여 분 만에 진화됐다. 짧은 시간인데도 건물 일부와 집기 등을 태워 120만 원가량의 피해가 났다. 불이 시장 전체로 번지지 않은 게 천만다행이었다. 지난해 11월 대구 서문시장과 15일 전남 여수수산시장의 대형 화재 소식을 알고 있던 상인들과 근처 주민들은 놀란 가슴을 쓸어내려야 했다.

 경찰이 근처 폐쇄회로(CC)TV를 확인했다. 모자 달린 점퍼를 입은 사람이 라이터(추정)로 상자에 불을 붙이는 장면이 찍혔다. 경찰은 전통시장 대형 화재의 영향을 받은 모방범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16일 본보 취재진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서울 시내 전통시장 8곳을 둘러봤다. 현장 상황은 충격적이었다. 전등과 전선에는 먼지가 뽀얗게 앉았고 뜨거운 전기난로를 종이상자와 신문지로 감싼 경우도 있었다. 약간의 방심이 참사로 이어질 수 있는 환경이었다.

 누리꾼들은 “시장의 안전은 상인들 스스로 지켜야 하는 것 아니냐”, “이러다 불나면 누구를 탓할 것인가”라며 상인들을 비판했다. 일부 상인들도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영등포구 전통시장에서 만난 한 50대 상인은 “층마다 물건이 가득해 불나면 죄다 타버릴 것”이라며 “한번 불이 나봐야 정신을 차릴 것 같다”고 걱정했다.

 하지만 이렇게 걱정하는 상인은 그리 많지 않다. 대부분의 상인은 코앞에 다가온 설 대목에 더 신경 쓰고 있다. 잡화점을 운영하는 김모 씨(68·여)는 “전통시장에서 계속 불이 나 걱정스럽기는 한데 명절이 다가오니 다른 생각을 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그나마 서울은 나은 편이다. 지방의 전통시장 상황은 더 심각하다. 국민안전처는 지난달 전국 전통시장 1256곳에서 합동 안전점검을 펼쳤다. 그 결과 4곳 중 1곳(319곳·25.4%)이 화재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은 전체 119곳 중 절반에 가까운 52곳(43.7%)에서 위험요인이 확인됐다.

 전통시장 화재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겨울만 되면 발생하는 ‘계절 행사’다. 그때마다 지방자치단체와 소방당국은 현장점검을 하고 대책을 내놓는 등 부산을 떨었다. 하지만 근본적인 개선 없이 땜질 처방에 그치면서 참사가 반복되고 있다. 2014년부터 2년 동안 전통시장 17곳이 화재안전점검을 실시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불이 났다. 여수수산시장도 화재 발생 약 40일 전 안전점검을 받았다.

 대형 마트에 빼앗긴 손님을 되찾겠다며 진행 중인 현대화사업도 다시 살펴봐야 한다. 인테리어와 편의시설 개선에 급급해 가장 중요한 방화시설 확충에 소홀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상인들도 스스로 먼지 쌓인 콘센트나 벗겨진 전선 등 주변의 숨은 위험을 찾아보는 습관이 필요하다. 단속 중심의 점검보다 안전의식을 높이는 점검이 필요한 이유다. 그렇지 않으면 서문시장과 여수수산시장의 악몽은 계속 반복될 수밖에 없다.

권기범·사회부 kaki@donga.com
#전통시장#화재#전기#송파구#여수#시장#재래시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