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생각하십니까]여직원만 유니폼 입어야 하나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6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신한은행 피복비 남녀차별 논란

은행권에서 여성 직원들의 유니폼 착용을 둘러싸고 성차별 논란이 일고 있다. 이달 초 신한은행이 유니폼을 입는 여직원에게 피복비를 적게 지급한 것이 빌미가 됐다. 신한은행은 유니폼을 입는 5급(대리급) 이하 여직원에게 피복비 가운데 제화비(30만 원)만 지급하고, 유니폼을 입지 않는 남직원과 간부급 이상 여직원에게는 제화비에 옷값을 더해 70만 원을 줬다. 신한은행은 대리 이하 여직원들에게는 유니폼 제작비(40만 원)를 이미 지원한 만큼 제화비만 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당사자인 여직원들은 이에 대해 ‘성차별적 조치’라며 불만을 감추지 않고 있다.

은행권에서 하급직 여직원들이 유니폼을 입는 건 수십 년 된 관행이다. 2000년대 중반엔 고 앙드레 김, 장광효, 정구호, 손정완 씨 등 내로라하는 국내 디자이너들의 ‘작품’이 유니폼으로 채택돼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은행들은 신뢰가 생명인 금융업의 특성상 고객에게 단정하고 깨끗한 직원의 이미지를 주기 위해 유니폼을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한다. 문제는 여성만 유니폼을 입는다는 것이다. 여직원들은 유니폼을 입을지 여부를 선택할 수 없다. 남직원들은 정장이긴 하지만 사복을 입으며 취향을 나타낼 수 있다. 유니폼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은행권 관계자들의 생각을 들어봤다.

▽A은행 인사팀 관계자=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기 위해선 단정함이 중요하다. 또 통일된 옷차림을 하면 어느 지점을 가든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인상도 줄 수 있다. 남직원들은 대체로 모양이 비슷하고 단정한 정장을 입기 때문에 유니폼이 필요 없다. 여성들의 옷은 모양이 다양하지 않나.

▽유니폼을 반대하는 7년차 여직원=
여성만 유니폼을 입으라는 것은 성차별이다. 유니폼을 입고 있으니 직급 낮은 여사원으로 분류돼 중요한 업무에서 배제되는 느낌을 받는다. 실제로 회사 내부에서나 고객들이 옛날 시절 경리직원 대하듯 하대하는 경우도 있다. 막내 남직원이 있는데도 상사가 나를 콕 찍어 커피 타오라고 시킬 때마다 자존감이 떨어진다. 유니폼을 입으면 어느 회사 소속인지 한눈에 보여 점심시간에 편하게 산책하기도 불편하다.

▽6년차 유니폼을 찬성하는 여직원=출퇴근할 때 옷 걱정을 안 해도 되니 좋다. 청바지에 운동화 차림으로 출근해 유니폼으로 갈아입으면 된다. 겨울에는 잠옷 위에 두꺼운 패딩코트를 입고 출근할 때도 있다. 다만 사이즈가 다양하지 않고 옷이 기능적으로 불편한 건 불만이다. 피복비를 남녀 구분 없이 똑같이 주고 유니폼을 필요한 만큼 구매하도록 하는 게 좋겠다.

▽간부급 남직원=유니폼에 대해 별로 관심을 가져본 적이 없다. 유니폼을 입으면 매일 옷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되니 편하지 않을까. 은행 고객들은 보수적이고 중장년층이 많아 통일된 모습을 원하니 유니폼은 필요하다. 남직원들에겐 양복이 유니폼이나 마찬가지다. 유니폼을 별도로 해줄 필요가 없다고 본다.

▽1990년대 입사한 여성 간부=개인적으로는 싫었다. 유니폼을 입으면 ‘낮게 보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하지만 은행은 워낙 문화가 보수적인 곳이라 싫은 티를 못 냈다. 여직원들끼리 만나면 항상 불평이 나왔다. 하지만 복장을 완전히 자율화하긴 쉽지 않을 거다. 요즘 세대가 워낙 옷을 자유분방하게 입지 않나. 현재 일부 은행에선 외부인과 접촉이 많은 부서나 자산가 등을 상대하는 PB지점 등이 부서장 등의 재량으로 복장을 자율화한 곳도 있다고 한다.

강유현 기자 yhkang@donga.com
#유니폼#여직원#관행#성차별#신한은행#피복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