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ene # City]빛과 어둠 공존한 근대화 1번지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5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6> 영화 ‘검은 사제들’ 속 명동

‘검은 사제들’의 김범신 베드로 신부(김윤석 역·위 사진 오른쪽에서 두 번째)와 최준호 아가토 부제(강동원 역·오른쪽에서 세 
번째)가 구마(驅魔)의식에 필요한 돼지를 들고 명동 거리를 지나치고 있다. 아래 사진은 영화 ‘검은 사제들’의 주요 배경인 서울 
중구 명동대성당. 명동에서 가장 높은 종마루에 자리한 한국 천주교의 상징이다. 1977년 사적 제258호로 지정됐다. 영화 ‘검은
 사제들’ 캡처·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검은 사제들’의 김범신 베드로 신부(김윤석 역·위 사진 오른쪽에서 두 번째)와 최준호 아가토 부제(강동원 역·오른쪽에서 세 번째)가 구마(驅魔)의식에 필요한 돼지를 들고 명동 거리를 지나치고 있다. 아래 사진은 영화 ‘검은 사제들’의 주요 배경인 서울 중구 명동대성당. 명동에서 가장 높은 종마루에 자리한 한국 천주교의 상징이다. 1977년 사적 제258호로 지정됐다. 영화 ‘검은 사제들’ 캡처·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 명한다. 마르베스, 거기서 나와라!”

2015년 여름. 쇼핑객과 사람들로 넘쳐나는 서울 명동 거리. 거대한 상가 틈, 어두운 골목의 허름한 집에서 악령에 사로잡힌 소녀 이영신(박소담 분)과 두 가톨릭 사제의 사투가 벌어진다. 같은 해 개봉한 영화 ‘검은 사제들’의 배경이다. 이영신을 악마로부터 구해내기 위해 김범신 베드로 신부(김윤석)와 최준호 아가토 부제(강동원)는 음기가 가장 강력한 보름달이 뜨는 음력 7월 15일 이 집을 찾아 위험한 의식을 치른다.

검은 사제들은 구마(驅魔·마귀를 몰아 내쫓음)의식이라는 낯설고 이국적인 소재를 서울 한복판, 명동에서 펼쳐냈다. 장재현 감독이 제작보고회에서 “워낙 유명한 두 배우가 출연하다 보니 명동 촬영이 정말 힘들었다”고 말했을 정도로 북적이는 명동의 일상을 다양하게 담았다.

김 신부가 주교에게 구마의식 허락을 받는 곳과 최 부제가 이에 필요한 성유물(聖遺物) ‘성 프란치스코의 종’을 받기 위해 찾은 곳은 명동대성당이다. 이영신의 집은 화장품, 의류 매장과 식당이 밀집한 명동8길과 명동4길이 맞닿는, 비좁은 골목길 옥탑방이다.

화려한 간판과 뒷골목의 극명한 대비가 가장 사실적으로 드러나는 공간인 명동이 서울의 대표적 번화가로 성장한 것은 근대 이후다. 조선시대 명례방(明禮坊)으로 불리던 명동은 일제강점기 메이지(明治) 일왕을 기리는 뜻의 메이지마치(明治町)로 바뀌었다가 광복 이후에야 명동이 됐다.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인들이 모여 살면서 번창했다. 그렇지만 나라를 빼앗긴 문화예술인들이 밤마다 모이는 카페와 주점도 생겼다. 1957년 11월 25일자 동아일보는 “낮이면 낮대로 밤이면 밤대로 온갖 사치와 유흥과 오락과 술과 여자로 그칠 사이 없는 소란 속에 그래도 한국 최고의 호사로운 풍경을 이루고 있다”고 묘사했다.

산업화를 거치는 동안 명동은 자본주의의 상징으로 변모한다. 풍수지리학적으로도 북악산과 인왕산, 남산의 물길이 모여들어 ‘돈이 들어오는 곳’으로 여겨지는 명동 일대에는 KB금융, 우리은행 같은 주요 금융기관 본사가 자리 잡기도 했다. 명동의 화장품가게 네이처리퍼블릭 부지는 2004년 이후 현재까지 14년째 전국에서 가장 높은 땅값을 자랑한다.

‘비공식 금융’도 명동이 중심이었다. 한다 하는 사채업자들이 몰려들었고 대기업 오너들도 잘 아는 전주(錢主)의 사무실도 있었다. 1967년 세운 유네스코회관은 명동 사채시장의 상징이었지만 지금은 의료업체나 사무공간뿐이다.

돈이 돌지 않던 시절에는 이른바 ‘암달러상’들이 명동 여기저기 모여 영업을 했다. 2000년대 후반 들어 중국인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골목의 구둣방과 가판대 같은 작고 낡은 가게들이 불법 환전을 하기 시작했다. ‘와리깡’이라 불리던 어음할인 중개업체들도 1970년대 초 전성기를 맞이했지만 1990년대 금융실명제 실시 이후 이제는 명맥만 잇고 있다.

명동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명동대성당은 1898년 세워진 우리나라의 가장 오래된 성당이자 1980년대 후반에는 민주화의 성지(聖地)이기도 했다. 30주년을 맞은 6월 민주항쟁도 명동성당 농성으로 시작했다. 고 김수환 추기경은 “나를 밟고 지나가야 할 것”이라며 명동성당 농성단을 경찰과 정권으로부터 보호했다.

문화와 상업, 유흥과 오락의 중심지였던 명동은 1990년대부터 강남에 ‘왕좌’를 내줬다. 중구는 명동을 관광특구의 중심지로 만들기 위해 2009년부터 20년을 목표로 재개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명동은 화려했던 과거를 되찾을 수 있을까.

홍정수 기자 hong@donga.com
#근대화#영화#검은 사제들#명동#일제강점기#김윤석#강동원#박소담#퇴마#구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