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 꺼! 반칙운전]급제동 반응 2배 느려… ‘음주’와 동일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위험한 피로운전… 24시간 못자고 시속 60km 달려보니
정지거리, 정상때보다 8m 늘어나
곡선 주행실험선 수시로 코스 이탈… 100m 통과 시간도 1.5배 더 걸려

24시간 동안 잠을 자지 않은 오형철 교통안전공단 과장은 급제동 실험에서 30m 앞의 보행자 모형을 보고도 브레이크를 늦게 밟아 
모형과 충돌했다(위쪽 사진). 곡선코스 주행 실험에서도 오 과장은 정상일 때와 달리 좌우로 크게 흔들리며 양옆에 세워진 고깔 
러버콘을 수차례 넘어뜨렸다. 교통안전공단 제공
24시간 동안 잠을 자지 않은 오형철 교통안전공단 과장은 급제동 실험에서 30m 앞의 보행자 모형을 보고도 브레이크를 늦게 밟아 모형과 충돌했다(위쪽 사진). 곡선코스 주행 실험에서도 오 과장은 정상일 때와 달리 좌우로 크게 흔들리며 양옆에 세워진 고깔 러버콘을 수차례 넘어뜨렸다. 교통안전공단 제공
운전자가 잠이 부족해 장시간 피로가 누적되면 음주운전을 할 때만큼 운전 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안전공단은 3일 경기 화성시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피로가 운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비교 실험을 했다. 공단은 실험 결과 18시간 이상 잠을 자지 않아 피로가 누적된 상태에서 운전을 하면 위급 상황 대처 능력이 떨어져 사고 위험성이 높다고 발표했다.

공단은 위급 상황 시 급제동 실험과 곡선코스 주행 실험을 진행했다. 이날 실험에 나선 교통안전공단의 연구원 2명은 각각 18시간, 24시간 이상 잠을 자지 않고 실험에 참여했다.

위급 상황 시 대응 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급제동 실험에서는 연구원이 시속 60km로 주행하다가 30m 앞에서 갑자기 나타난 보행자를 발견한 뒤 보이는 반응시간과 차량이 완전히 멈추기까지의 정지거리를 측정했다. 실험 사흘 전 정상 상황에서 브레이크를 작동할 때까지 운전자의 반응시간은 0.5초였지만 24시간 잠을 못 잔 상태에선 2배인 1초가 걸렸다. 차이는 0.5초에 불과했지만 정지거리는 8m나 늘어 34m를 기록했다. 이는 혈중 알코올농도가 0.08%일 때 반응속도가 평상시의 2배로 느려지는 것과 같은 수준이다. 18시간 동안 잠을 못 잔 운전자도 반응시간과 정지거리가 각각 0.7초와 30m로 나타나 정상 상태보다 저조한 결과가 나왔다.

차로 유지 및 핸들 조작 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곡선코스 주행 실험에서도 피로 상태와 정상 상태는 큰 차이를 보였다. 실험에 나선 연구원은 정상 상태에서 직선, L자, S자 등으로 구성된 약 100m 코스를 이탈하지 않고 32초 만에 통과했다. 하지만 하루 종일 잠을 못 잔 상태에선 같은 코스인데도 수시로 이탈하고 통과 시간도 13초나 더 걸렸다.

18시간 이상 잠을 자지 않아 수면 부족 상태에 이르면 실제 술을 마셔서 법정 처벌 기준(0.05%) 이상의 혈중 알코올농도가 나올 때만큼 운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김가영 국립교통재활병원 내과 교수는 “18시간 이상 깨어있는 상태가 유지되면 혈중 알코올농도 0.05% 상태처럼 반응이 느려지고 집중력이 저하된다”며 “이때 운전 조작 오류가 늘어나고 과속이나 잦은 차로 변경 등의 위험 행태를 보이기 쉽다”고 지적했다.

피로 운전이 음주운전만큼 큰 위협이 될 수 있지만 이에 대한 경각심은 높지 않다. 이날 실험을 설계한 민경찬 교통안전공단 선임연구원은 “아직까지 운전자들이 피로 운전이 음주운전만큼 위험하다는 점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며 “잠이 부족하거나 피로가 느껴질 때는 충분히 쉬는 게 유일한 사고 예방책이란 걸 홍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권오혁 기자 hyuk@donga.com
#피로운전#급제동#음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