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클리닉]초등학생/‘성공한 사람’

  • 입력 2006년 1월 17일 03시 10분


코멘트
■ 초등학생 논술 주제

청소년 10명 중 6명이 사람의 성공 여부를 돈으로 판단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한 연구 조사 결과가 있다. 돈을 많이 번 사람이 ‘성공한 사람’이라는 주장에 대한 생각을 300자 내외로 논술하세요. (5학년 2학기 사회 1단원, 5학년 1학기 국어 읽기 3단원, 6학년 2학기 국어 읽기 3단원)

■ 학생 글

○ 양 지 혜 경기 광명시 하안초등학교 6학년

성공한 사람은 노력한 만큼 돈을 많이 번 사람이다. 요즘엔 많은 직업이 있다. 의사는 의료기술을 배우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한다. 판사는 법학을 공부하기 위해 온 힘을 다한다. 성공한 사람이란 내가 노력한 만큼의 결과가 내 도움이 필요한 사람과 내게 돌아오는 사람이다. 돈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돈은 우리의 꿈과 인생을 완성하고 실현할 수 있게 도와준다. 그로 인해 국가에 큰 공헌을 할 수도 있다. 그리고 돈은 불우이웃 돕기라든가, 남을 위해 봉사하는 데 유용하게 쓰인다. 그런 곳에 씀으로써 자신의 인성 또한 키울 수 있다. 그러므로 나는 자신의 직업에서 노력한 만큼의 돈을 많이 번 사람이 성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 유 채 화 충남 천안시 월봉초등학교 5학년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기준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돈을 많이 번 사람, 좋은 직업을 가진 사람, 높은 지위와 명예를 가진 사람 등. 돈이 있으면 편안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돈 때문에 인생을 망칠 수도 있다. 돈이 많으면 오락이나 유혹에 빠지기 쉽고, 바르고 정직하게 살아가기가 더 어려울 것이다. 돈은 많지 않지만 어려운 이웃을 도와주는 사람, 자기가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 이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성취감을 느끼며 만족한 생활을 할 것이다. 결국 돈이 많다고 성공한 사람이라고 하기도 실패한 사람이라고 하기도 어렵다. 성공 여부는 자신의 만족감과 행복감, 그리고 주변 사람들의 평가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다.

■ 총평

이번 논제에 대해 빈틈없이 자신의 주장을 펼치기 위해서는 돈과 성공의 관계, 성공의 의미, 돈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특히 ‘성공’의 의미를 무엇으로 볼 것이냐는 것이 본 논제의 쟁점이다. 아쉽게도 많은 학생이 이 점을 간과했다.

예를 들어 ‘돈이 많으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성공한 것이다’라고 주장하기 위해서는 ‘성공은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 가지는 것이다’라고 미리 규정할 필요가 있다. 또 ‘베푸는 것이 더 힘든 일이 되었으므로 베푸는 사람이 성공한 사람이다’라고 할 경우 ‘성공한 사람은 더 힘든 일을 한 사람이다’라는 전제가 필요하다. 즉 이 두 주장 모두 성공을 무엇이라고 볼 것이냐에 대해 먼저 정리했어야 하는 것이다. 논제를 읽을 때는 쟁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쟁점에 관련된 개념을 명확히 규정할 필요가 있는지 판단한 후 글을 쓰도록 하자.

심유미 대성독서논술연구소 연구실장

이런 측면에서 양지혜 학생의 글과 유채화 학생의 글은 본보기를 삼을 수 있다. 두 학생은 ‘성공한 사람’ 또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기준’에 대해 먼저 정의함으로써 이후 자신의 주장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교두보를 확보했기 때문이다.

■ 초등학생 다음(1월 31일) 주제

대학입시철에는 가정형편이 어렵거나 난치병, 장애가 있는 학생들이 역경을 딛고 명문대에 합격했다는 화제성 뉴스를 접하게 됩니다. 어려운 환경에서 명문대에 합격한 사람들을 소개하는 보도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300자 내외로 논술하세요.(사회 5학년 2학기 2단원, 도덕 6학년 1단원)

○ 고교생은 1월 20일까지, 초등학생은 1월 27일까지 학교, 학년, 주소, 연락처와 함께 글을 보내 주세요. 다음 주는 중학생 논술이 실립니다. 50명을 선정해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 글 보낼 곳: http://edu.donga.com/nonsul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