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클리닉]고교생/지구온난화의 원인

  • 입력 2006년 1월 10일 03시 04분


코멘트
■고교생 논술 주제

지난해는 기상관측 사상 지구 전체의 평균기온이 두 번째로 높은 해였다고 한다. 지구온난화는 화석연료 사용 증가로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또 지구의 공전궤도 변화 등도 영향을 줬다는 연구가 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에 대한 가설을 한 가지 설정하고 이를 검증할 수 있는 방법과 해결방안을 800자 내외로 논술하시오.

■학생글 - 권오성 서울 경복고 1학년

① 지금까지의 인류는 끊임없이 자원을 소비해 왔으며 그 규모도 거대해졌다. 사람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그들이 생활하는 데 필요한 자원의 사용도 많아지게 되었고, ②거주지의 확장에 따라 삼림을 훼손하며 땅을 늘릴 수밖에 없었다. ③땅이 부족하여 쓰레기를 매립하기도 힘든 현재지만, 인구의 증가로 이들이 배출하는 쓰레기의 양은 늘어만 가고 있다.

④인간들은 제한된 공간에서 끊임없이 발전했고, 이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사용 된 자원들, 특히 석탄과 석유 같은 화석연료로 인해 대기 중 이산화탄소량은 높아지게 되었다. 결국 이 이산화탄소로 인해 나타난 온실효과가 지구를 뜨겁게 만들고 있지만 ⑤이를 정화해 오던 삼림은 거주지로 변해 약소해졌고, 복구조차 어려워졌다. ⑥과학의 발달이 이뤄낸 산물은 자연을 더럽히면서 지구온난화를 앞당겨 왔다. 뿐만 아니라 이런 열을 식히고 있는 바다는 그 온도가 증가해 각종 기상이변을 유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람의 수가 많아지면 이산화탄소량을 해결하기 위한 나무 또한 늘어나야 하는데 ⑦역설적으로 지구상의 삼림 면적은 현격히 줄어들고 있다.

⑧이러한 지구 온난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선,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 석탄이나 석유 같은 지하자원의 사용을 자제하고 절약함은 물론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대체에너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식목일 행사 강화 같은 캠페인 활성화로 자연 보호 정신을 확립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인구가 포화상태에 이를 정도로 많아진 현재에는 사회 구성원 개개인이 환경보호에 힘쓰는 노력이 더욱 중요해졌다.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자연 보호법의 마련이나 ⑨국가 간의 좀더 체계적인 협약 강화를 통해 지구 환경 문제의 대책을 끊임없이 연구해 나가야 할 것이다.

■첨삭지도

① ‘지금까지의 인류는’이라는 표현은 문맥상 혼선을 줄 수 있다. ‘인류는 지금까지 끊임없이 자원을 소비해…’로 고쳐 주는 것이 좋다. 조사 ‘의’는 남용하지 말아야 한다.

② 애매한 표현이다. ‘사람들은 거주지와 경작지 확보를 위해 삼림을 훼손할 수밖에 없었다’ 정도가 좋을 것 같다.

③ 지구온난화와 관련한 논제를 제시해 주어야 한다. 환경오염의 심각성만 부각하고 있어 논제가 드러나 있지 않다.

④ 단문을 사용하여 말하려는 바를 분명히 하자. 과도한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대기 중 이산화탄소량이 높아졌다는 주장이면 충분하다.

⑤ 어휘 사용이 적절치 않다. ‘삼림은 거주지로 변해 축소되었고, 복구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로 고쳐 보자.

⑥ 지구온난화는 과학이 이뤄낸 산물이 아니다. 과학의 발달로 인한 부작용이라는 표현이 더 적합하다. ‘과학 발달의 부작용으로 자연이 훼손되어 지구온난화가 심각해졌다.’

⑦ 어휘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역설이란 모순처럼 보이지만 심오한 진리를 담고 있을 때 사용하는 어휘이다. ‘이와 반대로 삼림 면적은 현격히 줄어들고 있다’로 써 보자.

⑧ 하나의 문장 안에 너무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어 혼란스럽다. 주요 해결 방안부터 제시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설명해 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⑨ 교토의정서와 같은 예를 들었다면 보다 설득력이 있었을 것이다. ‘연구’도 중요하지만 구체적인 실천의지를 강조하는 것이 문제 해결 방안으로 더 적합하다.

■생각넓히기

온실효과가 지구 생태계의 탄생과 유지에 결정적으로 기여한 반면, 온실효과 증가에 따른 지구온난화는 여러 측면에서 지구 생태계를 위협하고 있다.

특정 자연현상에 단 하나의 변수만이 영향을 주는 경우는 드물다. 지구온난화도 온실기체의 증가뿐 아니라 지구 공전궤도의 변화나 태양의 활동 증가, 식생의 변화, 지구 내부 에너지의 방출량 증가 등 다양한 변수가 원인일 수 있다. 이 중 검증 가능한 변수가 무엇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자연현상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에는 주요 변수와 부차적 변수가 있다. 영향을 주는 정도가 큰 주요 변수에 비해 1% 미만, 혹은 0.1% 미만의 영향을 주는 변수들은 고려 대상에서 제외시키기도 한다. 지구온난화의 여러 요인 가운데 주요 변수를 알아내야만 적절한 대안을 마련할 수 있다.

지질연대를 기준으로 할 때 현재 간빙기(間氷期)인 지구는 서서히 빙하기에 접어들고 있다. 또한 지구온난화가 가속되면 해수대순환이 끊어져 남북간 열수지의 불균형 심화로 중위도 지역의 경우 빙하기가 급속히 도래할 것이라는 연구보고도 있다. 장기적 관점에서 지구의 온도가 더 높아지지 않도록 하는 노력에 어떤 손익이 있는지 생각해 본다. 지구온난화와 관련된 서적이나 자료를 찾아 읽어 두면 배경지식을 쌓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정록 동아사이언스 논술 전문위원

■총평 - 올바른 어휘선택이 좋은 글의 첫걸음

화석연료의 과도한 사용이 지구온난화의 원인이었다는 점을 일관되게 서술하였다. 지구온난화의 원인뿐 아니라 구체적인 해결 방안까지도 조목조목 제시한 것이 눈에 띈다.

논술 시험은 제한된 시간 안에 제한된 분량만큼 서술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다. 너무 잘 아는 논제가 출제되었을 경우 이리저리 장황하게 글을 쓰다 보면 오히려 감점을 받을 수도 있다. 자신이 쓰고자 하는 내용을 체계적으로 잘 드러낸 논술문이 좋은 평가를 받게 됨을 기억하자.

이 논술문은 풍부한 내용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의미 전달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 주된 이유는 글이 너무 장황하기 때문이다. 즉, 하나의 문장 안에 너무나 많은 정보를 담고 있어 주장하는 바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았다. 한 문장에 하나의 주장만을 담는다면 읽는 사람은 오해 없이 쉽게 글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④와 ⑧의 경우처럼 글의 초점을 흐릴 수 있는 서술이 몇 군데 보이고 있다.

또한 글의 곳곳에서 적절하지 못한 어휘를 사용함으로써 내용의 질을 떨어뜨리는 오류를 범하였다. 올바른 어휘를 선택하는 일은 좋은 문장을 쓰는 첫걸음이다. 문맥을 고려하여 정확한 어휘를 취사선택할 수 있도록 보다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정규태 동아사이언스 논술 전문위원


■고교생 다음(1월 17일) 주제

국가인권위원회는 종교적 신념에 의한 병역거부권을 인정하고 대체복무제 도입을 국회와 국방부에 권고했다. 헌법에 보장된 양심의 자유는 국가비상사태에서도 유보될 수 없는 최상급의 기본권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대체복무제는 기회주의적 징병 거부자들에게 병역 기피 명분을 줄 우려가 있어 불허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종교적 신념에 의한 병역거부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800자 이내로 논술하시오.

●고교생은 1월 13일까지, 학교, 학년, 주소, 연락처와 함께 글을 보내 주세요. 50명을 선정해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글 보낼 곳: http://edu.donga.com/nonsul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