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모드공유하기
동아일보|경제

특허전략 훌륭… 개성 있는 패키지 도입해 수제품 가치 높여야

입력 2018-10-04 03:00업데이트 2018-10-04 04:48
글자크기 설정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자크기 설정 닫기
변명식 중기혁신전략연구원 이사장

○ 칭찬해요


①적성을 살린 사업 아이템=
자기 적성에 맞는 애견 관련 용품을 사업 아이템으로 정하고, 여성 특유의 섬세한 관찰력과 감각적 디자인을 잘 접목했다. 시각디자인 전공과 가죽공예 관련 실무 경험 등을 토대로 쌓은 전문가적 소양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라는 점도 강점이다.

②특허, 상표권 출원=
독자적인 상품 개발과 특허 출원 등을 통한 차별화 전략이 좋다. 멀티리드줄(쌍둥이줄) 등 고객 눈높이 맞춤형 상품을 개발해 고객의 재방문율을 높이고, 인터넷 구매를 늘린 것도 높은 평가를 줄 만하다.

③점포 입지의 약점을 온라인에서 해결=블로그를 비롯한 SNS 등을 활용한 입소문 마케팅 등 적극적 홍보와 긍정적 마인드도 돋보인다.

○ 아쉬워요

①토털 마케팅 부족=상품에 대한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강화해야 한다. 홍보 마케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주간, 월별 마케팅 계획을 세우고, 주기별 판촉 용품 변경 같은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②애견 커뮤니티 공간 조성 필요=단순한 애견숍이 아니라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이미지를 개선해야 한다.

③매력 있는 패키지 구성=차별화된 디자인 제품에 걸맞은 개성 있는 패키지 도입으로 핸드메이드 제품의 가치를 높일 필요가 있다.



▼ 업종-입지-수익 등 분석 전국 상권정보 한눈에 ▼

예비창업자 위한 홈페이지 운영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예비창업자들의 성공적인 창업에 도움을 주고자 상권정보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전국의 상권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이용해 구축한 정보시스템으로 2007년부터 가동되고 있다.

제공되는 정보는 △특정 지역·영역의 업종, 매출, 인구, 지역 53종의 상권 정보를 보여주는 ‘상권분석’ △업소별 경쟁 영역 내 거래 건수를 기반으로 경쟁 수준을 평가하는 ‘경쟁분석’ △특정 지역에 대한 45개 표본 업종별 입지 가치의 평균을 종합 분석한 ‘입지분석’ △특정 위치·업종의 추정 매출액과 투자비 회수를 위한 목표 매출 및 고객 수, 유사한 입지·업종의 매출 현황 등을 비교한 ‘수익분석’ △기타 점포 이력 등이다.

상권정보 시스템은 현재 소상공인으로서 창업 중이거나 창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 회원으로 가입하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김지영 기자 kimjy@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최신기사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