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경제뉴스]‘빅데이터 분석’, 우리 생활에 어떤 도움을 줄까요?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0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어떻게 사나’ 보고 ‘어떻게 팔까’ 연구 (동아일보 2013년 9월 11일자 B4면)
‘어떻게 사나’ 보고 ‘어떻게 팔까’ 연구 (동아일보 2013년 9월 11일자 B4면)
《 같은 백인이라도 사는 지역에 따라 냉장고를 사용하는 방식은 천차만별이다. 식단과 식사 습관, 성격이 다르기 때문이다. 예컨대 미국인은 자유롭게, 최대한 많이 저장할 수 있는 통 큰 냉장고를 선호하는 반면 꼼꼼하고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한 유럽인은 가족 구성원별로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많은 ‘정리정돈형’ 냉장고를 찾는다. 》

Q. 나라별로 선호하는 냉장고가 다르다는 결론은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출됩니다. 정부는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국가의 미래 전략을 수립해 나간다고 하고, 기업은 경쟁력을 향상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빅 데이터 분석이 뭐기에 모두가 도입하려고 하는 걸까요? 그리고 정말 우리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 길 찾기부터 선수 기용까지, 생활 속 빅 데이터 분석

언젠가부터 빅 데이터(Big data)라는 말을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사회적 트렌드로 자리 잡고 기업들이 SNS의 정보를 활용한 마케팅을 확대하면서, 소비자들은 빅 데이터 분석을 ‘여러 가지 정보를 분석해 개개인에게 특화된 광고 등을 제공하는 것’ 정도로 어렴풋이나마 이해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이것만이 빅 데이터 분석의 전부는 아닙니다. 서울시의 버스 노선 결정이나 기업의 마케팅 전략들은 모두 다양한 빅 데이터 활용 방법 중 하나일 뿐입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빅 데이터 분석이란 무엇일까요? 이해하기 쉽도록 실제로 활용되고 있는 사례를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최근 통신사가 제공하는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활용하는 운전자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기존의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을 활용하는 내비게이션과 달리 실제 운행 중인 차량의 주행정보를 통신사의 경로 탐색 서버에서 실시간 분석해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이용자에게 검색 당시의 최적 경로를 알려주고, 비교적 정확한 도착시간을 제공하고 있어 이용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빅 데이터가 기업에서만 활용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스포츠 분야에서도 빅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데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맨체스터시티는 10명의 데이터 분석원이 상대편 선수들의 움직임, 선수 개인별 습성, 상황별 공격 패턴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한 후 분석 결과를 이용해서 경기에 출전할 최적의 선수와 상황별로 서 있어야 하는 위치까지 선정합니다.

○ 기존 분석과는 데이터의 종류와 양에서 큰 차이

사실 데이터 분석은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전체 매출의 80%는 20%의 고객에 의해 발생한다는 ‘80 대 20 법칙’이라든지, 대형마트 계산대 옆에 껌 건전지 같은 생활필수품을 진열해 놓는 등의 마케팅 기법 역시 ‘고객관계관리(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로 불리는 데이터 분석에서 나온 결과입니다.

그렇다면 기존의 데이터 분석과 빅 데이터 분석은 어떻게 다른 걸까요? 가장 큰 차이는 이전에 모으기 힘들었던 다양하고 빠르게 생성되는 정보를 수집하여 사용한다는 점과 전통적인 데이터 관리 방식으로는 처리가 어려운 대용량의 정보를 분석한다는 점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모바일 기술의 발달로 행동반경 등 위치 정보에서부터 고객의 표정과 눈빛 몸짓까지 온갖 종류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게 됐고, 분석 기법의 발달로 데이터 간 연결고리를 찾아내고 결합하는 것이 한결 쉬워졌기 때문에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영역의 데이터까지 분석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물론 빅 데이터 분석이 엑셀 프로그램으로 합계나 평균을 구하는 것처럼 간단한 문제는 아닙니다.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분산해서 저장하는 기술과 대용량의 데이터를 빠르고 손쉽게 분석한 후 결합하는 기법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고난도의 작업을 반복해야 하는 복잡한 일입니다. 그렇지만 고객의 대여 정보와 관심사를 분석해 영화를 추천해 주는 서비스로 평범한 DVD 대여점에서 미국 최고의 온라인 스트리밍 업체가 된 ‘넷플릭스(Netflix)’나, 개인의 이력과 기업의 요구 사항을 분석해 정확한 인재와 기업을 추천해 주는 ‘링크드인(Linked in)’의 성공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빅 데이터 분석은 기업의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훌륭한 도구입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기업들이 빅 데이터 분석에 시간과 비용을 들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 패러다임의 변화를 찾기 위한 도구로도 활용

안병립 IBK경제연구소 연구위원
안병립 IBK경제연구소 연구위원
빅 데이터 분석이 단순히 SNS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데 그치는 시대는 지나가고 있습니다. 일례로 BMW도 페라리도 아닌 정보기술(IT) 기업 구글에서 세계 최초로 무인자동차 시험 주행에 성공했다는 점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무인자동차의 성공에서 가장 중요했던 것은 자동차 제조 기술이 아니라 운행 환경에 필요한 여러 정보를 활용해 자동차 스스로 최적의 판단을 내리게 하는 빅 데이터 분석에 있었습니다. 즉, 앞으로는 새로운 서비스나 상품을 출시함에 있어 기존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가치가 이제는 가장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사회는 빠르게 변하고 있고 정보는 끊임없이 생성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빅 데이터 분석이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빅 데이터 분석’ 자체가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되며 반드시 분명한 목표를 설정한 다음 ‘빅 데이터 분석’이라는 훌륭한 도구를 가지고 그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라는 점입니다.

안병립 IBK경제연구소 연구위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