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택 대전시장 “과학도시서 4차산업혁명 특별시로… 정부 뒷받침 절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7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시도지사 릴레이 인터뷰/문재인 정부에 바란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5일 동아일보, 채널A 공동 인터뷰에서 “탄탄한 과학 인프라를 갖춘 대전은 ‘4차 산업혁명 특별시’의 
최적지”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대로 정부가 대전을 4차 산업혁명 중심도시로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권선택 대전시장은 5일 동아일보, 채널A 공동 인터뷰에서 “탄탄한 과학 인프라를 갖춘 대전은 ‘4차 산업혁명 특별시’의 최적지”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대로 정부가 대전을 4차 산업혁명 중심도시로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대덕연구개발특구가 있는 대전은 명실상부 ‘국내 최고 과학도시’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때 대전 지역에 ‘4차 산업혁명 특별시’를 공약한 이유다. 대전시도 이제 특별시 육성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5일 동아일보, 채널A 공동 인터뷰에서 “새로운 정부 출범이 대전에 더없는 기회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을 이끌어내기 위해 남은 임기 동안 흔들리지 않고 시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인연이 깊다고 하던데….

“2003년 노무현 정부 시절 문 대통령이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일 때 나는 인사비서관으로 일했다. 그때 미운 정, 고운 정이 다 들었다. 문 대통령이 18대 대선에 출마했을 때 같은 당 소속으로 열심히 도왔다. 반대로 내가 2014년 대전시장에 출마했을 때 문 대통령이 명예선대위원장을 맡았다. 동지이자 동반자다.”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준비가 궁금하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loT), 로봇, 드론 등 신기술에 바탕을 두고 있다. 대전은 대덕특구와 과학벨트, KAIST 등 관련 인프라와 기술 역량이 풍부하다. 이를 기반으로 올 2월부터 4차 산업혁명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고 있다. 실행 계획을 선제적으로 마련해 대통령의 공약이 성공적으로 이행되도록 준비 중이다. 이를 지원할 수 있는 3가지 전략과 6개 중점전략산업도 마련했다. 기존 인프라 외에 융합공동센터, 스마트 제조혁신센터 등 지원센터 4개도 만들 계획이다. 정부도 대전의 탄탄한 기반과 선제적 준비상황을 잘 알고 있는 만큼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육성할 것으로 믿고 있다.”

―도시철도 2호선을 자기부상열차에서 트램으로 바꿨는데….

“결정한 지 3년 차다. 이제 어느 정도 정책 추진의 안정기에 접어들었다고 생각한다. 현재 기본계획을 마련해 중앙정부와 협의 단계에 있다. 관련법도 마련되거나 개정을 마쳤다. 서울을 비롯해 부산 대구 인천 등 전국 도시 10여 곳이 트램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응원군’이 늘면서 추진에 탄력을 받고 있다.”

―트램과 자기부상열차의 차이는 무엇인가.

“트램은 단순한 교통수단이 아니다. 도시의 틀을 바꾸면서 품격까지 높일 수 있다. 대중교통의 핵심 아이콘이다. 5분만 걸어가면 역이나 정류장이 있고, 10분만 기다리면 이용할 수 있다. 단 한 차례 환승으로 시내 전 지역을 다닐 수 있다. 승용차 이용은 당연히 줄어들 수밖에 없다. 자연스럽게 유류비 등 가계 부담이 줄고, 미세먼지 감소 등 환경 개선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노선에 따라 길거리 상권이 살아나면 도시 경관과 도시 재생 등 지역 발전의 기폭제가 될 것이다.”

―청년 취업난이 심각하다.

“시정(市政) 1순위가 바로 청년정책이다. 대전의 청년인구는 45만7000명으로 전체 인구의 30.2%를 차지한다. 대학이 19개인데 여기서 매년 3만여 명이 졸업한다. 반면 대전은 대기업 등 제조업 기반이 취약하다. 그 대신 서비스업 비중이 77.3%다. 서울(83.7%)에 이어 두 번째로 높다. 청년실업의 원인 중 하나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일자리뿐만 아니라 청년들의 설 자리, 놀 자리 등 복지와 주거문화까지 삶의 전반을 지원하는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5월에는 전담 부서인 청년정책담당관을 신설해 ‘대전형’ 청년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청년 구직자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취업비용(교육비 교통비 면접비 등)을 지원하는 ‘청년취업 희망카드’ 정책도 시작했다. 청년 6000명에게 1인당 월 30만 원씩 6개월 동안 180만 원을 지급한다. 대학가에 ‘취업·창업 컨설팅 진로카페’ 3곳도 운영하고 있다.”

―9월에 아시아태평양도시정상회의(APCS)가 열리는데….

“APCS는 1993년 대전 엑스포 이후 가장 큰 국제행사다. 아시아태평양 주요 도시 간 국제 교류와 미래도시 전략 등 상호 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모색하는 대규모 국제행사다. 9월 10일부터 13일까지 나흘간 대전에 전 세계 100여 개 도시의 시장과 학자 기업인 등 1500여 명이 모인다. 대전의 글로벌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아태 중심 도시로서의 위상도 높아질 것이다. 또 관광 숙박 및 수출 상담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도 상당히 클 것으로 기대된다.”

―민선 6기가 얼마 남지 않았다.

“3년 동안 경청과 현장 행정을 통해 시민 행복과 대전 발전을 위해 노력했다고 자평한다. 청년대전과 민생경제, 도시재생, 안전한 도시, 대중교통 혁신 등 5대 핵심 과제를 역점적으로 추진했다. 그 결과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엑스포 재창조 사업, 충청권 광역철도, 호남선 고속화 사업, 원도심 근대문화예술특구 지정 등의 성과를 얻었다. 국제전시컨벤션센터 건립 확정과 200억 원 규모의 소프트웨어 융합 클러스터 유치, 국방신뢰성시험센터 유치 등 국책사업도 유치했다. 새 정부가 출범한 뒤 대전시 위상이 더욱 높아진 만큼 4차 산업혁명을 통해 대전시가 다시 한 번 도약하도록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할 것이다.”

대전=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 권선택 대전시장
::

대전 출신으로 대전고와 성균관대를 졸업했다. 1977년 제20회 행정고시에 수석으로 합격했다. 내무부 기획계장과 충남도 기획관, 대전시 행정 및 정무부시장, 행정자치부 자치행정국장, 청와대 인사비서관 등 정통 관료의 길을 걸었다. 2004년 제17대 총선에서 고향인 대전 중구에 열린우리당 후보로 나서 당선돼 정치에 입문했다. 2008년 자유선진당 소속으로 재선에 성공했다. 2014년 제11대 대전시장으로 출마해 당선됐다.
#권선택 대전시장#문재인 정부#4차산업혁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