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파킨슨병도 KO!…“90세 어르신도 옥타곤 설 수 있어요”[양종구의 100세 시대 건강법]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8월 20일 14시 00분


코멘트
한국 UFC 간판인 ‘코리안 좀비’ 정찬성. UFC에 출전하기 위해 3개월 훈련을 하면 신체적 정신적으로 최상의 컨디션이 된다. 동아일보 DB.
한국 UFC 간판인 ‘코리안 좀비’ 정찬성. UFC에 출전하기 위해 3개월 훈련을 하면 신체적 정신적으로 최상의 컨디션이 된다. 동아일보 DB.
“파킨슨병 환자도 운동을 하면 증세를 완화시키고 보다 건강하게 살 수 있습니다.”

세계 3대 이종 종합격투기 대회 UFC(Ultimate Fighting Championship)의 자회사인 UFC GYM의 아담 세드랙 대표이사(51)는 ‘100세 시대, 건강의 중요성’에 대해 말했다. 한국 피트니스 시장을 살펴보기 위해 최근 한국을 찾은 그를 만났다. 그는 “파킨슨병도 적절한 운동을 통해 완화시킬 수 있다”며 “운동은 6세부터 100세까지 꾸준히 해야 건강하게 인생을 즐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학창시절 미국프로농구(NBA) 무대를 꿈꾸던 그는 “대학에서 ‘내가 절대 NBA에서 뛸 수 없다는’ 내 한계를 실감했다. 그래서 다른 길을 찾았다”고 했다. 그는 여름방학 아르바이트로 한 피트니스센터에서 일한 뒤 미국 캘리포니아의 ‘24시간 피트니스’에 몸담으면서 본격적으로 피트니스 전문가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그는 프론트데스크 업무에서 시작해 트레이너, 마케팅담당 등을 거쳐 총괄 매니저까지 올랐다. 한 디비전 회장까지 올랐던 그는 2005년 24시간 피트니스를 떠난 뒤 2009년 UFC GYM을 창설했다.

아담 세드랙 UFC GYM 대표이사가 서울 청계광장에서 복싱 포즈를 취했다. 그는 “복싱 운동으로 파킨슨병 환자들 삶의 질을 바꿀 수 있다”고 자신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아담 세드랙 UFC GYM 대표이사가 서울 청계광장에서 복싱 포즈를 취했다. 그는 “복싱 운동으로 파킨슨병 환자들 삶의 질을 바꿀 수 있다”고 자신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24시간 피트니스를 떠나 새로운 사업을 모색하고 있을 때 UFC 선수들이 훈련하는 현장을 직접 볼 수 있었습니다. 12주 프로그램이었는데 이 과정을 거치면서 선수들이 최상의 몸 컨디션에 최고의 정신상태로 올라가는 것을 지켜봤습니다. 그래서 ‘그래 이것이다. 이 모든 과정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적용해보자’고 결정했습니다.”

세드랙 대표는 UFC 훈련 프로그램이 아주 정교한 것에 주목했다. 피지컬 및 멘털 트레이너는 기본이고, 무에타이, 브라질이언 주짓수, 킥복싱, 복싱, 레슬링, 유도 등 모든 격투기 코치들이 선수들을 지도하고 있었다. 그는 “기본적인 피트니스 프로그램으로 몸을 만들면서 모든 격투기를 소화하면서 몸은 단련되고 중간 중간 심리 상담을 통해 그들은 ‘나는 어느 누구도 무너뜨릴 수 있다’는 확신 갖게 됐다”고 했다. 그는 “이 프로그램을 일반 사람들에게도 적용해 심신을 단련하면 모든 사람이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UFC GYM에선 UFC 선수들이 하는 모든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옥타곤(8각형의 UFC 공식경기장)에서 대결을 벌일 수도 있죠. 물론 체계적인 훈련을 받은 뒤에 가능합니다.”

UFC GYM의 모토는 ‘차이 나게 훈련한다(Train Different)’이다. 웨이트트레이닝과 유산소운동, 그룹 운동 등 전통적인 피트니스 방식에 더해 UFC 선수들의 훈련방식까지 더한 게 ‘차이’다. 현재 미국을 비롯한 38개국에 170개의 UFC GYM을 운영하고 있고, 700여개가 개장을 준비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살고 있는 세드랙 대표는 집에도 체육관이 있다. UFC GYM에서도 운동을 하지만 집에서까지 하고 있는 것이다. 그는 하루는 주짓수, 하루는 웨이트트레이닝, 하루는 복싱 등으로 몸을 만들고 있다. 그는 4명의 아이들과 아내, 그리고 부모님까지 가족 전체가 UFC GYM에서 자신들만의 몸만들기를 하고 있다.

‘한국에서 65세 이상 노령인구가 조만간 900만 명을 넘을 정도로 초 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다’는 얘기에 세드랙 대표는 “UFC GYM이 한국 시장에 주목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는 “물론 전 국민이 건강해야 하지만 노인들이 건강해야 사회도 건강하다. 우린 모든 연령층에 맞춘 피트니스 프로그램을 서비스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담 세드랙 UFC GYM 대표이사가 서울 동아미디어센터에서 ‘100세 시대 건강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아담 세드랙 UFC GYM 대표이사가 서울 동아미디어센터에서 ‘100세 시대 건강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UFC GYM은 ‘Rock Steady Boxing(RSB)’이란 파킨슨병 환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RSB는 느린 운동, 정지시 떨림, 근육 강직, 질질 끌며 걷기, 굽은 자세 등 진행형 신경 퇴행성 질환인 파킨슨병 환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목표를 향해 주먹을 날리는 복싱 동작을 통해 투지력과 인지능력을 높여준다. 뇌와 신경계를 자극해주고 체력도 업그레이드 시킨다. RSB는 2006년 미국 스콧 뉴먼 검사가 40대에 초기 파킨슨병 진단을 받은 뒤 1:1 복싱훈련으로 파킨슨병의 증상 악화가 지연되고 운동 장애 증상이 개선된 것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탄생한 파킨슨병을 위한 맞춤 운동이다. 신경계 진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보다 나은 삶을 보장해주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세드랙 대표는 “운동은 파킨슨병은 물론 치매 등 노인질환을 예방하고 이미 걸린 사람들에게는 질병의 악화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미국 러시의과대(Rush Medical College)도 복싱이 파킨슨병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진은 일리노이주 데스 플레인즈 지역에서 파킨슨병 2기(떨림 강직 보행 장애 등이 몸에 영향을 주는 단계) 환자에게 맞춰 수정된 3개월 복싱 프로그램을 완료한 환자 14명을 조사했다. 분석결과 운동 능력이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복싱의 경우 심혈관 및 유산소 운동, 균형, 발놀림, 손과 눈의 협응, 근력 훈련을 포함해 다양한 유형의 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파킨슨병 환자에게 좋은 운동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파킨슨병에 대해 운동이 갖는 이점에 대한 증거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약물처럼 운동도 치료의 일부가 돼야 한다”고 부언했다.

세드랙 대표는 강조했다.

“운동은 2~3개월 하고 그만 두는 일회성이 되어선 안 됩니다. UFC GYM은 다양한 운동을 통해 재미를 줍니다. 운동을 해야 할 동기도 부여합니다. 다양한 커뮤티니 활동을 통해 서로간의 유대도 키워줍니다. 한번 오면 절대 발길을 끊을 수 없게 다양한 혜택을 주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피트니스는 신체적인 건강만 중요한 게 아닙니다. 정신 건강도 중요합니다. 우린 심리 상담자가 늘 상담하고 있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UFC GYM에 발을 들여 놓는 순간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 시작됩니다. 90세 어르신도 잘 훈련 받으면 진짜 옥타곤에 설 수 있습니다.”

세드랙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피트니스 시장의 미래를 밝혀줬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심신 건강이 엄청난 수준으로 떨어지고 있을 때 데이나 화이트 UFC 사장은 다양한 UFC 대회를 진행했습니다. 다른 메이저 스포츠 단체들이 이벤트 만들기를 꺼려할 때였죠. 사람들은 UFC 경기를 보고 열광했습니다. 그리고 몸을 만들려는 열풍도 불었죠. 심신이 건강한 사람들이 코로나19도 잘 이겨낼 수 있습니다. 체력은 곧 강한 면역력입니다.”

UFC GYM은 중국 일본 싱가포르 태국 인도네시아 인도 등에는 이미 프랜차이즈를 만들었지만 한국엔 아직 들어오지 않았다. 세드랙 대표는 “조만간 한국 시장에도 들어와 색다른 피트니스 열풍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양종구기자 yjong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