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보조제, 계속 먹어도 괜찮을까?[카드뉴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5월 18일 10시 43분


코멘트












코로나 팬데믹 이후 불면증에 시달리는 이들이 더 늘어났다는 통계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NYT에 따르면 2021년 연구자들은 미국과 여타 12개국 사람들의 36%가 팬데믹 기간 동안 수면 문제를 경험했다고 보고했습니다. 또 미국 심리학회의 2021년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32%가 팬데믹 스트레스 때문에 수면 습관의 변화를 보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불면증을 앓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결국 수면보조제로 눈을 돌리게 되죠. 그러나 전문가들은 모든 보조제가 “같지 않다”는 것부터 알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수면장애 전문가인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 대학의 정신과 의사 크리스탈 박사는 “잘레플론과 같은 약물은 잠드는 데 드는 시간을 줄여주는 반면 수보렉산트와 같은 약물은 잠을 깨게 하는 뇌의 신호를 차단한다”고 설명합니다. 멜라토닌은 몸의 내부 시계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나 반드시 잠자는 것에 효과적이진 않습니다.

결국 당신에게 가장 좋은 약은 당신의 불면증의 원인인지에 달려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문제가 취침 시간에 잠이 오지 않는 것이라면, 한밤중에 깨어나는 것을 막는 약은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쉽게 잠에 들지만 밤이 끝나갈 무련 잠을 잘 수 없다면, 잘레플론과 같이 몇 시간 안에 약효가 사라지는 약들도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게다가 많은 사람들은 어떤 수면제로도 해결되지 않는 수면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 중 하나는 “수면 무호흡증”인데, 이것은 미국에서만 2200만 명의 사람들을 수면 장애로 괴롭히고 있죠. 수면 무호흡증은 약물 치료가 아니라 양압기와 같은 기계의 도움이 더 효과적입니다.

또 다른 문제는 많은 수면 보조제들이 효과에 대한 설득력 있는 통계나 근거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디펜히드라민이 함유된 항히스타민제의 경우 수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제로 체계적으로 연구된 적이 없다는 게 의사들의 지적입니다. 크리스탈은 “알레르기 효과로 인정받지만, 졸음을 유발하기 때문에 수면 보조제로 자주 사용된다”고 말합니다.

수면 보조제는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2017년 한 연구는 수면 보조제를 복용하지 않은 노인과 비교했을 때, 수면 보조제를 복용한 사람들이 낙상을 겪을 가능성이 34%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는 졸피뎀과 같은 수면제를 처방받은 사람들이 자동차 충돌사고에 연루될 가능성이 90% 더 높았고, 음주 운전만큼이나 위험하다는 것을 발견했죠. 심지어 노르다제팜 등을 장기간 사용하면 치매 위험을 2배 이상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일부는 점차 사람들을 이에 의존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복용량을 필요로 하거나, 약물 복용을 중단하고 금단 증상을 경험하거나, 평소보다 더 많은 잠을 자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는 거죠.

특히 졸피뎀은 잠이 덜 깬 상태에서 운전이나 식사를 하게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우려를 낳았죠. 졸피뎀은 다음날까지도 졸음을 유발할 수 있는데, 특히 여성들과 노인들은 몸이 약물을 분해하는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려 더 위험하죠. 결과적으로 65세 이상의 사람들에게는 저용량이 권장됐으며, 2013년 미국 식품의약국은 졸피뎀 제조업체들에게 여성들에 대한 권장량을 낮추도록 요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어쩌면 약물보다 나은 대안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더 나은 수면 습관을 갖도록 도울 수 있는 인지행동 요법은 만성 불면증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매일 밤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것, 잠자리에 들기 전에 전자제품을 치우는 것, 한밤중에 시계를 보지 않는 것 등 사소한 생활습관 변화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박사들은 말합니다.

수면 보조제는 단기적으로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여러분의 필요에 맞는 것을 복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니 무작위로 하나를 선택하는 대신, 수면 전문가와 상의해서 맞춤형 보조제를 추천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다른 약과 마찬가지로, 그것들은 위험을 내포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자료: NYT, “The Trouble With Sleep Aids”)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